본문 바로가기

LIFE

season`s Cooking

새콤달콤 딸기 디저트

풍부한 비타민C가 한입가득~

■ 기획·정윤숙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성훈

2004. 04. 06

먹으면 먹을수록 예뻐진다는 과일, 딸기. 비타민C가 풍부해 하루에 6∼7알만 먹어도 피곤이 싹∼ 사라진다. 맛도 좋고 모양도 예뻐 가족 모두 좋아하는 새콤달콤 딸기 디저트 만들기.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로 잘 알려진 딸기. 귤의 1.5배, 사과 10배 정도의 비타민C가 들어 있어 하루에 5∼7알 꾸준히 섭취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체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보통 딸기에 설탕을 뿌려 먹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면 딸기 속의 비타민B가 파괴되므로 대신 우유, 요구르트, 꿀 등과 섞어 먹도록 한다. 또 딸기를 가열하면 짙은 색으로 변하는데 이때 레몬즙을 뿌리면 예쁜 색상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 딸기는 흐르는 물에 세번 정도 씻고 꼭지를 떼어 한번 더 씻어낸 후 바구니에 담아 물기를 빼고 이용한다.

딸기팬케이크
새콤달콤 딸기 디저트

■ 준비할 재료
딸기 5개, 달걀 2개, 우유 4큰술, 설탕 3큰술, 버터 1큰술, 박력분 ½컵, 베이킹파우더 1작은술, 바닐라향·올리브오일·슈가파우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딸기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3개는 으깨고, 나머지는 얇게 저며 썬다.
② 볼에 달걀흰자를 넣고 거품기로 젓다가 설탕과 달걀노른자를 넣는다. 여기에 우유와 실온에 녹인 버터, 바닐라향, 으깬 딸기를 넣어 젓는다.
③ 밀가루와 베이킹파우더를 섞어 체에 내린 다음 ②와 섞어 가볍게 반죽한다.
④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반죽을 올려 동그랗게 모양내 앞뒤로 익힌다.
⑤ 접시에 팬케이크를 담고 슬라이스한 딸기를 올린 다음 슈가파우더를 뿌려낸다.
딸기호두시럽구이
새콤달콤 딸기 디저트

■ 준비할 재료
딸기 6개, 호두 30g, 설탕 3큰술, 물 3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 5개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대충 썰어둔다. 호두는 껍질을 제거하고 3∼4등분한다.
② 팬에 설탕과 물 3큰술을 넣고 끓이다가 설탕이 녹아 걸쭉해지면 불에서 내린다.
③ ②의 시럽에 손질한 딸기와 호두를 넣고 버무려 오븐 용기에 넣은 다음 180℃로 예열한 오븐에서 5분 정도 살짝 굽는다.
④ ③을 냉장실에 넣어 차가워지면 그릇에 담고 플레인 요구르트와 남은 딸기를 얹어낸다.

새콤달콤 딸기 디저트

■ 준비할 재료
딸기 10개, 생크림 2큰술, 설탕 3큰술, 물 3큰술, 레몬즙 1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대충 잘라둔다. 자른 딸기 3개 분량은 생크림과 섞어 거품기로 저어준 후 냉장실에 보관해둔다.
② 냄비에 물 3큰술과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끓여 시럽을 만든다.
③ 믹서에 딸기, 시럽, 레몬즙을 넣고 곱게 간 다음 체에 한번 내린다.
④ ③을 용기에 담아 냉동실에 넣어두었다가 1시간 정도 지나면 꺼내 숟가락으로 긁어낸 다음 다시 얼린다. 이 과정을 3∼4회 반복한다.
⑤ 유리컵에 ④의 셔벗을 담고 딸기생크림을 모양내어 얹어낸다.
딸기시럽을 곁들인 치즈케이크
새콤달콤 딸기 디저트

■ 준비할 재료
스펀지케이크(20×20cm) 1개, 크림치즈 200g, 달걀 푼 물 2개 분량, 설탕 3큰술, 레몬즙·바닐라에센스 1큰술씩, 딸기시럽(딸기 500g, 설탕 1½컵, 레몬즙 1작은술), 딸기 1개, 플레인 요구르트 2큰술

■ 만드는 법
① 케이크 틀의 가장자리에 필름을 돌린 다음 스펀지케이크를 놓는다.
② 볼에 크림치즈를 넣고 거품기로 젓다가 달걀 푼 물과 설탕 3큰술을 세번에 나누어 넣으면서 크림 상태로 만든다.
③ ②에 레몬즙과 바닐라에센스를 넣고 살짝 저은 다음 ①에 붓는다. 이것을 180℃의 오븐에 넣고 20분 정도 굽는다.
④ 냄비에 슬라이스한 딸기와 설탕 1½컵을 넣고 끓이다가 약한 불에서 눌어붙지 않도록 저으면서 거품을 걷어낸다. 되직해지면 레몬즙을 넣고 차게 식힌다.
⑤ 접시에 치즈케이크를 한 조각 담고 ④의 시럽을 뿌린 다음 플레인 요구르트와 딸기를 얹어낸다.

새콤달콤 딸기 디저트

■ 준비할 재료
딸기 4개, 딸기시럽(딸기 50g, 설탕 3큰술, 레몬즙 1작은술), 크래커 6개, 딸기잼 2큰술, 크림치즈 2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슬라이스한다.
② 냄비에 으깬 딸기와 설탕을 넣고 약한 불에서 뭉근히 끓인 다음 레몬즙을 넣고 식혀 딸기시럽을 만든다.
③ 크래커에 딸기잼을 바르고 슬라이스한 딸기를 얹은 다음 그 위에 크래커를 얹는다.
④ ③에 딸기잼을 바르고 크래커를 하나 더 올린 다음 크림치즈를 바른다.
⑤ ④에 딸기를 보기 좋게 얹고 시럽을 뿌려 장식한다.


스트로베리사워
새콤달콤 딸기 디저트

■ 준비할 재료

딸기 5개, 레드와인 2큰술, 설탕 1큰술, 레몬즙 1큰술, 물 2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½컵, 시리얼 1큰술
■ 만드는 법

① 딸기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대충 으깬다.
② 냄비에 으깬 딸기와 레드와인, 설탕, 레몬즙, 물 2큰술을 넣고 자작해질 때까지 조린다.
③ ②가 뭉근하게 조려지면 냉장실에 30분 정도 차게 보관해둔다.
④ 아이스크림 컵에 플레인 요구르트와 ③을 번갈아가며 층층이 담아 시리얼을 얹어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