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imple Cooking

우스터소스로 감칠맛을 더한 별미요리

■ 기획·오지은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이보은

2004. 03. 15

시고 짠맛이 나는 우스터소스는 서양요리의 대표 소스. 육류나 생선요리에 사용하면 느끼한 맛을 없애주고 감칠맛이 난다. 우스터소스를 이용한 생선 & 육류요리 배우기.

우스터소스로 감칠맛을 더한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두부 ½모, 밥 1공기, 다진 파 1큰술, 붉은 고추 ½개, 녹말가루 1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우스터소스 1큰술, 토마토케첩 1큰술, 물엿 1작은술, 올리브오일 1큰술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칼날로 으깬 후 면보에 담아 물기를 꼭 짜고 밥과 함께 버무려 치댄다.
② ①에 파와 잘게 다진 고추, 녹말가루,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치댄 후 손바닥 크기로 도톰하게 두부라이스버거를 만든다.
③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두부라이스버거를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④ ③에 우스터소스와 토마토케첩, 물엿을 넣고 약한 불에서 지져 간이 스며들면 불에서 내린다.
오징어 우스터소스튀김
우스터소스로 감칠맛을 더한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당근 30g, 감자 ½개, 파슬리 20g, 소금 약간, 우유 5큰술, 우스터소스 2큰술, 밀가루 5큰술, 녹말가루 1큰술, 달걀 1개, 얼음물 ¼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내장과 먹물을 빼고 소금물에 비벼가면서 씻은 후 몸통과 다리를 분리한다. 이것을 키친타월에 올려 물기를 제거한다.
② 손질한 오징어는 1×5cm 크기로 썰고 우유와 우스터소스를 섞은 것에 담가 1시간 정도 재운다.
③ 채썬 당근과 감자는 찬물에 헹궈 물기를 없앤 후 잘게 자른 파슬리와 섞어놓는다.
④ 볼에 밀가루와 녹말가루, 달걀흰자, 얼음물을 붓고 적당히 저어 튀김 반죽을 만든다.
⑤ ②의 오징어는 물기를 제거해 튀김 반죽에 넣고 옷을 입힌 후 180℃의 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 남은 튀김 반죽에 ③의 야채를 섞어 노릇하게 튀긴 다음 접시에 오징어튀김과 함께 담아낸다.

우스터소스로 감칠맛을 더한 별미요리

■ 준비할 재료
어묵 200g, 밥 2공기, 우스터소스 1큰술, 칠리소스 1큰술, 대파 1대, 마늘 1쪽, 양파 ¼개, 붉은 피망 ¼개, 다시마 우린 물 ¼컵, 녹말물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송송 썬 실파 적당량

■ 만드는 법
① 어묵은 모양대로 잘게 썰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헹궈 기름기를 뺀다.
② 대파는 1cm 길이로 썰고 마늘은 얇게 썬다. 양파는 채 썰고 피망도 씨를 빼고 곱게 채썬다.
③ 팬에 기름을 두르고 대파와 마늘, 양파, 어묵을 넣고 볶다가 우스터소스와 칠리소스를 넣고 버무린 후 피망과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볶는다.
④ 어묵에 우스터소스가 배어들면 녹말물을 붓고 걸쭉한 농도로 끓인 후 소금, 후춧가루로 간한다.
⑤ 그릇에 밥을 담고 소스를 부은 다음 송송 썬 실파를 얹어 상에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