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know-how

매운양념장을 이용한 스피드요리

얼큰한 맛이 생각날 때 좋아요!

■ 기획·이지현 ■ 자료제공·(웅진닷컴)

2004. 01. 12

고춧가루와 갖은 재료로 만든 매운양념장은 얼큰하고 칼칼한 맛을 내어 찌개는 물론 볶음이나 찜요리에도 잘 어울린다.

매운양념장을 이용한 스피드요리

■ 준비할 재료
굵은 고춧가루 5큰술, 고추장 1큰술, 간장 2큰술, 국간장 2큰술, 향신즙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운 소금 1작은술, 굵은 소금 1작은술
■ 만드는 법
마늘을 절구에 찧어 준비한 후 나머지 재료를 넣고 함께 섞는다.


감자찌개
매운양념장을 이용한 스피드요리

■ 준비할 재료
감자 400g, 호박 ⅓개, 대파 ½대, 붉은 고추 1개, 쇠고기 차돌박이 100g, 매운양념장 3큰술, 물 2컵, 굵은 소금 1작은술, 멸치국물 2½컵


①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3cm 크기로 깍둑썰기 해서 모서리를 둥글게 도려낸다. 호박은 3cm 길이로 자르고 반 갈라 납작하게 썬다. 대파와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② 냄비에 분량의 물과 굵은 소금을 넣어서 끓이다가 호박과 감자를 넣고 삶는다. 호박은 너무 익지 않도록 살짝 데치고, 감자는 반쯤 익힌다.
③ 쇠고기는 얇게 썬 차돌박이로 준비해 매운양념장 1큰술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서 밑간한다.
④ 냄비에 멸치국물을 붓고 매운양념장 2큰술을 풀어 끓인다. 국물이 끓어오르면 감자를 넣고 끓이다가 감자가 완전히 익으면 호박과 쇠고기를 넣어 한소끔 끓인다.
⑤ ④에 대파와 붉은 고추를 넣고 살짝 끓인 후 불에서 내린다.

매운양념장을 이용한 스피드요리

■ 준비할 재료
두부 1모, 멸치국물 3큰술, 채썬 파 적당량, 실고추 ½작은술, 향신기름 ½큰술, 소금 약간, 향신즙 1큰술, 밀가루 2큰술, 조림양념장(매운양념장 1큰술, 향신간장 ⅓큰술, 멸치국물 3큰술)
■ 만드는 법

① 두부는 3×4cm 크기, 1cm 두께로 썰어 소금을 약간 뿌리고 향신즙에 10분 정도 재운다. 두부의 물기를 닦고 밀가루를 솔솔 뿌려둔다.
② 살짝 달군 팬에 향신기름을 두르고 밑간한 두부를 앞뒤로 노릇하게 지진다.
③ 매운양념장, 향신간장, 멸치국물을 잘 섞어서 조림양념장을 만든 다음 두부 위에 뿌리고 약한 불에 5분 정도 조린다.
④ ③의 두부에 양념이 거의 스며들면 멸치국물 3큰술을 넣어준다. 두부 위에 채썬 파와 실고추를 얹어 간이 충분히 배어들도록 5분쯤 더 조린다.
※ 향신간장은 진간장에 설탕, 화이트 와인, 물엿, 꿀, 깻잎, 마른고추, 마늘, 생강, 쇠고기 양지머리를 넣어 끓인 것. 간장 대신 사용하면 깊은 맛이 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