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부록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외식비 줄이면 가계부 쓰는 일이 즐거워요

■ 기획·조은하 기자 ■ 진행·박애란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2003. 07. 11

물가가 올라 장보기가 쉽지 않은 요즘, 값싸고 영양 풍부한 닭고기로 가계 부담을 덜어보는 건 어떨까요? 유명 레스토랑에서 파는 닭요리 그대로 만들면 가족들도 대환영. 외식비 걱정도 줄어 가계부 쓰는 일이 즐거워진답니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 준비할 재료
닭가슴살 6쪽, 양파즙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2작은술, 달걀노른자 1개 분량, 녹말가루 ¼컵, 밀가루 ⅓컵, 튀김옷(튀김가루 1컵, 달걀흰자 1개 분량, 소금 약간), 식용유 2컵, 머스터드소스 4큰술, 씨겨자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닭가슴살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 후 믹서나 커터에 넣어 곱게 간다.
2 ①에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 달걀노른자, 녹말가루를 넣고 고루 버무려 반죽한 다음 한입 크기로 모양을 만든다.
3 ②를 밀가루에 굴린 다음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튀김옷에 넣어 옷을 입힌다.
4 끓는 기름에 ③을 넣고 바삭하게 튀겨낸 다음 체에 밭쳐 기름기를 뺀다.
5 ④를 그릇에 담고 머스터드소스와 씨겨자를 섞어 만든 소스를 끼얹는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 준비할 재료
닭 ½마리, 마늘 3쪽, 대파 ½대, 양장피 2개, 참기름 2큰술, 청·홍피망 1개씩, 표고버섯 3개, 양파 ½개, 겨자소스(겨자 1큰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설탕·식초 1큰술씩, 청주 2큰술, 물 4큰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1 닭은 껍질과 기름기를 제거한 후 흐르는 물에 씻어 냄비에 담는다. 여기에 자작하게 물을 부은 다음 마늘과 대파를 넣어 30분 정도 팔팔 끓인다.
2 닭고기가 익으면 닭을 건져 한김 식힌 후 결대로 가늘게 쪽쪽 찢어둔다.
3 양장피는 팔팔 끓는 물에 넣어 투명해질 때까지 삶아 건진 후 적당한 크기로 찢어 참기름을 넣고 고루 버무린다.
4 피망과 버섯, 양파는 손질해 곱게 채썬 후 그대로 내거나 달군 팬에 살짝 볶아낸다.
5 접시에 가늘게 찢은 닭고기와 양장피, 준비한 재료를 보기 좋게 담는다.
6 분량의 재료로 겨자소스를 만든 다음 ⑤ 위에 듬뿍 끼얹는다.

닭고기와 어울리는 소스 & 드레싱
닭고기로 만들 수 있는 요리 종류가 많은 만큼 어울리는 소스도 다양하다. 소스를 제대로 사용해야 닭요리를 더욱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법. 닭고기 맛에 풍미를 더해주는 소스 & 드레싱 만들기.
된장마요네즈소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구수한 된장에 마요네즈와 참기름, 설탕 등을 넣어 고소하고 달콤한 맛이 나는 소스. 닭고기무침이나 닭고기쌈 등의 요리에 잘 어울린다.
[만드는 법]
된장 3큰술, 마요네즈 2큰술, 다진 붉은 고추 1큰술, 참기름 2작은술, 설탕 ½작은술을 그릇에 담고 고루 섞는다.
콘살사소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옥수수의 씹히는 맛이 고소한 소스. 살사소스와 토마토케첩을 섞어 진한 맛이 난다. 닭가슴살샐러드에도 어울리고 치킨샌드위치에 끼얹어 먹어도 맛있다.
[만드는 법]
옥수수 통조림 1통, 살사소스 2큰술, 칠리소스 1작은술, 토마토케첩 4큰술을 그릇에 담고 고루 섞는다.
양파소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새콤달콤한 맛에 양파의 사각사각 씹히는 맛이 더해져 먹고 나면 입안이 개운해지는 소스. 양파의 진한 맛이 오래 남는 소스로 닭튀김에 끼얹어 먹으면 특히 맛있다.
[만드는 법]
다진 양파 1개 분량, 설탕·식초 1큰술씩, 사과즙 5큰술, 생수 1큰술, 소금 약간, 올리브오일 2큰술, 통깨 1작은술을 모아 섞는다.
요구르트머스터드소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플레인 요구르트의 상큼함과 머스터드의 알싸한 맛이 더해져 이국적인 맛이 난다. 샐러드에도 잘 어울리고, 닭튀김이나 데친 닭고기를 찍어 먹을 때 사용해도 좋다.
[만드는 법]
플레인 요구르트 ½컵, 머스터드소스 2큰술, 물엿 1작은술을 그릇에 담고 골고루 섞는다.
참깨드레싱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굵은 통깨에 설탕과 식초를 넣어 고소하고 상큼한 맛이 난다. 익숙한 맛의 드레싱으로 어떤 요리에나 잘 어울린다. 샐러드는 물론 닭고기 샤브샤브, 냉채소스로도 그만이다.
[만드는 법]
통깨 5큰술, 설탕·식초 2큰술씩, 소금 약간, 참기름 ½큰술, 양파즙 4큰술을 그릇에 담고 고루 섞는다.
발사믹드레싱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이국적이면서 고급스러운 맛이 나는 소스로 서양요리에 잘 어울린다. 특히 닭가슴살이나 안심살로 만든 스테이크에 곁들이면 좋다.
[만드는 법]
발사믹 식초 5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다진 양파 1큰술, 설탕 ½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을 그릇에 담고 고루 섞는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 준비할 재료
닭날개 10개, 양파즙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칠리파우더 1큰술, 카레가루 2큰술, 밀가루 4큰술, 식용유 2컵, 중국식 칠리소스 ¼컵
■ 만드는 법
1 닭날개는 가장자리의 오톨도톨한 껍질을 잘라낸 다음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빼둔다.
2 씻은 닭날개에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넣어 고루 섞은 후 잠시 그대로 두어 양념이 잘 배도록 한다.
3 큼직한 볼에 칠리파우더, 카레가루, 밀가루를 담아 섞은 후 양념한 닭날개를 넣어 굴려가면서 튀김옷을 골고루 입힌다.
4 끓는 기름에 닭날개를 넣어 바삭하게 튀긴 후 건져 기름기를 뺀다.
5 ④를 그릇에 담은 후 중국식 칠리소스를 끼얹어 맛을 더한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 준비할 재료
닭다리 6개, 양파즙 4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녹말가루 4큰술, 청·홍피망 1개씩, 양파 ½개, 두반장소스 1큰술, 칠리·바비큐소스 2큰술씩, 설탕 2작은술, 생강즙 1작은술, 식용유 5큰술, 양상추 적당량
■ 만드는 법
1 닭다리는 뼈를 중심으로 살을 발라가며 펼친 후 칼끝으로 군데군데 칼집을 넣는다.
2 손질한 닭다리에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 간한 후 녹말가루를 솔솔 뿌린다.
3 피망과 양파는 0.5cm 정도의 작은 크기로 사각썰기 한다. 달군 팬에 기름 1큰술을 두른 다음 다진 피망과 양파를 넣어 달달 볶다가 두반장과 칠리소스, 바비큐소스, 설탕, 생강즙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4 달군 팬에 기름 4큰술을 두르고 밑간한 닭다리를 넣어 바삭하게 굽는다. 구운 닭고기에 ③의 소스를 끼얹어가며 다시 한번 굽는다. 이때 불의 세기는 중불 이하로 조절하는 것이 좋다.
5 양상추는 씻어 물기를 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둔다.
6 접시에 치킨바비큐를 담고 양상추를 곁들여낸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 준비할 재료
닭다리 6개, 양파즙 5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튀김가루 1컵, 물 ⅓컵, 달걀 1개, 식용유 2컵, 토마토케첩 또는 허니 머스터드소스 적당량
■ 만드는 법
1 닭다리는 깨끗하게 씻어 칼끝으로 군데군데 칼집을 넣은 다음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뿌려 밑간해둔다.
2 튀김가루에 손질한 닭다리를 넣어 가볍게 버무린 후 가루를 탁탁 털어낸다. 남은 튀김가루에 물과 달걀을 넣어 튀김옷을 만든다.
3 닭다리에 튀김옷을 입힌 다음 끓는 기름에 넣어 튀긴다. 처음에는 센 불에서 노르스름해질 때까지 튀기다가 불을 약하게 줄여 닭다리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튀긴다.
4 따뜻한 닭다리튀김에 토마토케첩이나 허니 머스터드소스를 곁들여낸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 준비할 재료
닭 1마리, 양파 1개, 감자 2개, 당근 1개, 호박 ½개, 청양고추·붉은 고추 2개씩, 건홍고추 3개, 당면 30g, 찜양념(간장 3큰술, 다진 마늘·청주 1큰술씩, 설탕·물엿 ½큰술씩, 참기름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2컵
■ 만드는 법
1 닭은 토막낸 것으로 준비해 껍질과 기름 부위를 잘라내고 흐르는 물에 씻어 둔다. 팔팔 끓는 물에 닭을 넣어 5분 정도 삶아 건져낸 다음 국물은 따라낸다.
2 냄비에 삶은 닭을 담고 양파, 감자, 당근, 호박을 먹기 좋은 크기로 큼직하게 썰어 함께 넣는다.
3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 건홍고추는 2cm 길이로 썰어 ②에 넣는다.
4 분량의 재료로 만든 찜양념을 ③에 넣어 골고루 섞은 다음 냄비 가장자리로 물을 자작하게 붓고 20분 정도 끓인다.
5 닭고기와 야채에 양념이 고루 배어들면 불린 당면을 넣는다. 당면이 투명하고 쫄깃해질 때까지 조린 후 불에서 내린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 준비할 재료
닭갈비 600g, 양파즙 5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청주 1큰술, 닭갈비양념(고추장 2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설탕·물엿 ½큰술씩, 참기름 2큰술), 양파 1개, 양배추 1-5통, 당근 ⅓개, 감자 2개, 식용유 5큰술
■ 만드는 법
1 닭갈비는 뼈 없이 살만 발라낸 것으로 준비해 흐르는 물에 씻은 후 물기를 뺀다. 여기에 양파즙, 소금, 후춧가루, 청주를 분량대로 넣고 밑간해서 잠시 둔다.
2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닭갈비양념을 만든다.
3 양파와 양배추는 씻어 굵직하게 채썰고, 당근은 얄팍하게 저민 후 2cm 폭으로 채썬다.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도톰하게 저며 썬다.
4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밑간한 닭갈비와 준비한 양념, 야채를 넣어 볶아가며 먹는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 준비할 재료
닭 1마리, 양파 ½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가루 1컵, 식용유 2컵, 양념(토마토케첩 ½컵, 고추장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물엿 1큰술씩, 청주 ½큰술, 소금 약간), 다진 땅콩 ¼컵
■ 만드는 법
1 닭은 토막낸 것으로 준비해 기름기와 껍질을 떼어내고 흐르는 물에 씻은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양파는 강판에 갈아 그릇에 담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넣어 고루 섞는다.
3 물기 뺀 닭에 ②를 넣고 고루 버무려 잠시 둔다.
4 밑간한 닭고기에 튀김가루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5 끓는 기름에 닭고기를 넣어 처음에는 센 불에서 겉면이 노르스름해질 때까지 튀긴다. 그런 다음 불을 약하게 줄여 속까지 충분히 익도록 튀겨 기름기를 뺀다.
6 팬에 양념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한소끔 끓인 후 튀긴 닭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마지막에 곱게 다진 땅콩을 뿌려 맛을 더한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 준비할 재료
닭안심 6쪽, 양파즙 3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튀김가루 ¼컵, 칠리파우더 ½큰술, 카레가루 1큰술, 샐러드(샐러드용 야채 적당량, 올리브오일 2큰술, 설탕·식초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1컵, 머스터드 드레싱(머스터드소스 3큰술, 마요네즈 1큰술, 설탕 시럽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닭안심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뺀 후 길이대로 얄팍하게 포를 뜨듯 납작하게 자른다. 여기에 양파즙과 소금, 후춧가루를 넣고 버무려 잠시 잰다.
2 튀김가루와 칠리파우더, 카레가루를 섞은 다음 밑간한 닭고기를 넣어 고루 묻힌다.
3 끓는 기름에 ②를 넣어 바삭하게 튀겨낸 다음 기름기를 뺀다.
4 샐러드용 야채는 맑은 물에 씻어 물기를 턴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둔다.
5 ④에 올리브오일과 설탕, 식초, 소금, 후춧가루를 분량대로 넣어 고루 섞는다.
6 접시에 샐러드와 튀긴 닭고기를 담은 후 머스터드소스와 마요네즈, 설탕 시럽을 섞은 머스터드 드레싱을 끼얹어낸다.

유명 레스토랑 닭요리 따라하기

■ 준비할 재료
냉면 600g, 닭 ½마리, 양파 1개, 마늘 3쪽, 밀가루 3큰술, 달걀 ½개, 실파 2대,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2작은술, 식용유 2큰술, 무 1―5개, 단촛물(설탕·식초 2큰술씩, 소금 약간, 물 ⅓컵), 겨자 2큰술, 설탕·식초 2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 만드는 법
1 닭은 기름기와 껍질을 떼어낸 다음 흐르는 물에 씻어둔다. 냄비에 닭을 담고 물을 자작하게 부은 후 양파와 마늘을 넣고 30분 정도 팔팔 끓인다.
2 익힌 닭은 한김 식혀 살만 발라내고, 국물은 차게 식혀 기름기를 걷어내고 냉장고에 보관한다.
3 곱게 다진 닭살에 밀가루와 달걀, 송송 썬 실파,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어 반죽한 후 지름 1cm 정도의 완자를 빚는다. 달군 팬에 기름을 두르고 완자를 돌돌 굴려가며 노르스름하게 익힌 후 꼬치에 서너 개씩 꽂는다.
4 무는 얄팍하게 저민 다음 2×5cm 크기로 썰어 준비한 단촛물에 잠시 잰다.
5 냉장고에 넣어두었던 닭 삶은 국물에 겨자와 설탕, 식초, 다진 마늘, 소금 약간을 넣어 간한다.
6 끓는 물에 냉면을 넣어 50초 정도 삶은 후 얼른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1인분씩 동그랗게 말아둔다. 그릇에 냉면을 담고 절인 무를 얹은 후 닭꼬치를 곁들이고 국물을 붓는다. 치커리나 오이 등의 야채를 얹어 맛을 더해도 좋다.
7 겨자소스, 식초 등을 곁들여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