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아이디어 쿠킹

입맛 당기는 식초요리

새콤한 맛으로 생기 충전!

■ 기획·조은하 기자 ■ 사진·정경택 박해윤 기자 ■ 요리·최승주

2003. 06. 04

기운 없고 온몸이 축축 처지는 날, 새콤한 식초요리로 입맛과 생기를 되찾는 것은 어떨까? 식초는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해줄 뿐 아니라 지방을 분해시켜 다이어트 효과도 만점. 먹으면 먹을수록 입맛 당기는 식초요리 만들기.

입맛 당기는 식초요리

■ 준비할 재료
무 ⅓개, 청양고추 5개, 식초·설탕 4큰술씩, 물 1컵
■ 만드는 법
① 무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동그란 모양을 살려 얄팍하게 저며 썬 후 다시 반달 모양으로 썬다.
② 청양고추는 꼭지를 떼고 반으로 갈라 속과 씨를 정리한 후 맑은 물에 다시 한번 씻어 건진다.
③ 냄비에 식초와 설탕, 물을 넣어 한번 살짝 끓인 후 식혀둔다.
④ 무와 청양고추를 그릇에 담고 ③을 부은 후 1시간 정도 지나 무에 맛이 들면 그릇에 담아낸다.
오징어초무침
입맛 당기는 식초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오이 1개, 대파 ½대, 적채잎 5장, 셀러리 1대, 고춧가루 1큰술, 식초·설탕 2큰술씩,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2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껍질을 벗기지 말고 다리를 잡아당겨 몸통만 떼어낸 다음 팔팔 끓는 물에 데친다. 데친 오징어는 링 모양으로 썬다.
② 오이는 껍질째 깨끗하게 씻어 반달 모양으로 저며 썬다.
③ 저며 썬 오이에 소금을 뿌려 살짝 절인 후 물기를 짠다.
④ 대파는 어슷하게 저며 썰고 셀러리는 껍질을 벗기고 어슷하게 저며 썬다.
⑤ 적채잎은 굵은 심을 도려내고 손톱만한 크기로 네모나게 썬다.
⑥ 오징어와 대파, 오이, 적채잎, 셀러리를 담고 고춧가루와 식초, 설탕, 다진 마늘, 청주, 소금, 후추를 넣어 골고루 버무린다.
버섯샐러드와 발사믹식초절임
입맛 당기는 식초요리

■ 준비할 재료
양송이버섯 5개, 표고버섯 3개, 애느타리버섯 100g, 마늘 5쪽, 발사믹식초 3큰술, 설탕 1큰술, 올리브오일 2큰술, 다진 파슬리 2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양송이버섯은 껍질을 벗겨 반으로 자르고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른 후 도톰하게 저며 썬다.
② 애느타리버섯은 가닥을 분리하고 마늘은 꼭지를 잘라 도톰하게 저며 썬다.
③ 손질한 재료를 그릴 팬 위에 올려 앞뒤로 뒤집어가며 굽거나 달군 팬에 기름 없이 굽는다.
④ 넓은 그릇에 발사믹식초와 설탕, 올리브오일, 다진 파슬리, 소금, 후추를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⑤ ④에 구운 재료를 넣어 고루 버무린 다음 30분 정도 두었다가 상에 낸다.

입맛 당기는 식초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 도미살(냉동 대구살이나 명태살로 준비해도 된다) 300g, 식용유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양파 ½개, 상추·치커리 적당량, 초고추장(고추장 2큰술, 물엿 2작은술, 설탕 1작은술, 식초 3큰술, 다진 마늘 2작은술, 깨소금·청주 1작은술씩)
■ 만드는 법
① 냉동 도미살은 실온에서 해동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나게 썰어 소금과 후추를 뿌려둔다.
②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도미살을 넣어 살이 부스러지지 않도록 뒤집어가며 굽는다.
③ 양파는 링 모양으로 썰고 상추와 치커리는 송송 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초고추장을 만든다.
⑤ 구운 도미살과 상추, 치커리, 양파를 담고 새콤달콤한 초고추장을 뿌려낸다.
양장피
입맛 당기는 식초요리

■ 준비할 재료
양장피 3개, 참기름 1큰술, 당근 ⅓개, 붉은 고추 2개, 오이 1개, 쇠고기 200g, 겨자 2큰술, 설탕·식초 3큰술씩, 다진 마늘 2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양장피는 팔팔 끓는 물에 넣어 데친 후 건져 물기를 충분히 뺀다. 그런 다음 참기름을 넣어 고루 버무린다.
② 당근과 고추, 오이는 손질해 3~4cm 길이로 곱게 채썬다.
③ 쇠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준비해 속까지 무르도록 푹 삶아 건진 후 곱게 채썬다.
④ 겨자에 설탕과 식초, 다진 마늘, 소금을 넣어 고루 버무려 겨자소스를 만든다.
⑤ 접시에 양장피와 채썬 쇠고기, 당근, 고추, 오이를 보기 좋게 담고 겨자소스를 듬뿍 끼얹어낸다.
중국식오이김치
입맛 당기는 식초요리

■ 준비할 재료
오이 3개, 소금 약간, 마늘 4쪽, 두반장 ½컵, 고추기름
1큰술, 설탕·식초 3큰술씩
■ 만드는 법
① 오이는 껍질을 깨끗하게 씻어 한입 크기로 썰고 소금을 뿌려 절인 후 물기를 거둔다.
② 마늘은 꼭지를 다듬고 칼 옆면으로 지그시 눌러 으깬다.
③ 두반장에 으깬 마늘과 고추기름, 설탕, 식초를 넣어 새콤달콤한 맛을 더한다.
④ 오이에 ③을 붓고 고루 버무린 후 접시에 담아낸다.

입맛 당기는 식초요리

■ 준비할 재료
비트 30g, 무 1-6개, 감식초·설탕 4큰술씩, 물 1컵, 소금 약간
■ 만드는 법
① 비트는 껍질을 벗긴 후 동그란 모양을 살려 얄팍하게 저며 썬다.
② 무는 얄팍하게 저며 썬 후 꽃 모양틀로 찍어낸다.
③ 감식초에 설탕과 물, 소금을 섞어 설탕이 녹을 정도로 살짝 끓인 후 식혀둔다.
④ 비트와 무를 그릇에 담고 ③을 부어 1시간 이상 절인다.

마늘종피클
입맛 당기는 식초요리

■ 준비할 재료
마늘종 300g, 간장 3큰술, 설탕·식초 5큰술씩, 소금 약간, 물 1컵, 머스터드 알갱이 1큰술, 정향 3알, 통후추 4알
■ 만드는 법
① 마늘종은 씻어 물기를 닦은 후 3~4cm 길이로 썬다.
② 간장에 설탕과 식초, 소금, 물, 머스터드 알갱이, 정향, 통후추를 넣어 한소끔 끓인 후 식힌다.
③ 마늘종을 그릇에 담고 ②를 부어 반나절 이상 절인다. 그래야 마늘종의 매운맛이 약해지면서 아삭한 맛을 즐길 수 있다.

식초의 종류 어떤 것이 있을까?
입맛 당기는 식초요리

감식초
감을 삭혀 만든 것으로 지방을 분해하고 위와 장에도 좋은 식초. 생수 1컵에 1큰술 정도 타서 음료수처럼 매일 마시면 위와 장이 튼튼해진다.
현미식초
일반 화학식초에 비해 맛이 연하다. 현미로 만들어 건강에도 좋은 것이 장점.
식초 대신 사용하는 레몬
산뜻한 향과 맛을 지닌 레몬을 식초 대신 사용해도 좋다. 시판 레몬즙을 구입해서 사용하면 한결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