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허브 200% 즐기기

“입맛 돋우고 건강에도 좋은 허브로 식탁을 싱그럽게 꾸며보세요”

간편한 허브 요리

■ 글·장옥경 ■ 사진·최문갑 기자 ■ 요리·김경미(아란치아 02-541-5399)

2003. 03. 05

허브는 요리에 첨가하면 음식의 맛과 향을 더욱 돋워줄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다. 생선·육류·야채 요리에 드레싱으로, 빵, 셔벗, 차 등에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허브로 식탁을 싱그럽게 꾸며보자.


로즈메리윙
■ 재료닭날개 12개,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로즈메리 2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① 닭 날개는 깨끗이 씻어 부분 칼집을 살짝 내어준다.② 다진 마늘, 소금, 후추, 로즈메리를 섞어 닭고기에 비비듯 손으로 문지른다.③ 180℃로 예열한 오븐에 닭 날개를 넣고 20∼30분 정도 노릇하게 구워낸다.


허브드레싱

■ 재료겨자 잎 80g, 치커리 40g, 이탈리아나 잎 40g, 파프리카 ½개, 방울토마토 1컵, 허브드레싱(발사믹식초 4큰술, 와인식초 4큰술, 올리브오일 4큰술, 민트, 로즈메리, 바질 등 여러 종류의 다진 허브 4큰술, 다진 파슬리 약간, 다진 마늘 1큰술)
■ 만드는 법① 각 야채는 깨끗이 씻어 체에 밭쳐 물기를 빼둔다.② 허브드레싱은 분량대로 섞어둔다.③ 야채를 접시에 보기 좋게 담고, 드레싱을 골고루 뿌려낸다.



딸기민트요구르트




■ 재료딸기 20개, 민트 1큰술, 플레인 요구르트 2개, 설탕 2큰술
■ 만드는 법① 딸기는 깨끗이 씻어 체에 밭쳐 준비해둔다.② 믹서기에 준비한 분량의 딸기와 민트, 플레인 요구르트, 설탕을 넣고 1∼2분간 갈아준다.

“입맛 돋우고 건강에도 좋은 허브로 식탁을 싱그럽게 꾸며보세요”

■ 재료박력분 160g, 설탕 60g, 버터 140g, 달걀 1개, 허브(로즈메리, 민트, 세이지 중에서 선택해 기호에 따라 분량을 조절)
■ 만드는 법① 버터를 그릇에 담아 상온에서 거품기로 저으면서 녹인다.② 적당히 녹은 버터에 분량의 설탕을 두세번에 나누어 넣어가며 거품기로 젓는다.③ 설탕이 완전히 녹으면 준비한 달걀을 두세번에 나눠 넣어가며 거품기로 젓는다.④ ③에 준비한 허브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넣고, 밀가루를 체에 쳐서 골고루 섞어준다.⑤ 오븐 팬에 ④를 동글게 모양내어 얹고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간 구워낸다.
“입맛 돋우고 건강에도 좋은 허브로 식탁을 싱그럽게 꾸며보세요”

포테이토세이지웨이퍼


■ 재료큰 감자 1개, 세이지 20장, 달걀노른자 1개, 튀김기름
■ 만드는 법① 감자는 깨끗이 씻은 후, 필러를 이용해 넓고 얇게 밀어준다.② 필러로 민 감자는 물에 담가 전분을 제거한다.③ ②를 건져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하고 오븐에 넣고 살짝 말린다.④ 말린 감자에 달걀노른자를 바르고 그 위에 세이지를 붙인 후 말린 감자를 다시 올려놓는다.⑤ 160℃의 튀김기름에 감자를 튀겨낸다.


허브식초
■ 재료식초 200ml, 딜 1줄기, 붉은 고추 1개, 레몬 ⅛쪽
■ 만드는 법① 식초는 향이 첨가되지 않은 것으로 준비한다.② 식초에 깨끗이 씻은 딜과 붉은 고추를 넣고 레몬 조각을 넣어준다. 딜은 진정효과가 뛰어난 약초로 뱃속의 가스나 복통을 예방한다. 펜넬, 타임, 로즈메리, 세이지, 라벤더, 캐모마일 등도 식초와 잘 어울린다.③ 숙성시키는 동안 산이나 철분 방지를 위해 병의 밀폐에 신경을 써서 입구를 봉한다. 숙성 기간(1∼2주)에는 가끔씩 병을 흔들어주어 맛과 향이 고루 배도록 한다.
■ tips이물질을 살균하기 위해 식초를 살짝 끊여 식힌 후 사용한다.


허브오일



■ 재료올리브오일 200ml, 로즈메리 2∼3줄기, 붉은 고추 1개, 통마늘 2쪽, 통후추 10알
■ 만드는 법① 올리브오일에 통마늘, 로즈메리, 붉은 고추, 통후추를 넣는다.② 완성된 허브오일을 2∼3일간 숙성시킨 후 사용한다.


허브와인

■ 재료세이지 10g, 로제와인 1병(750ml)
■ 만드는 법① 로제와인 병에 세이지 잎을 넣고 20∼30분간 약한 불에서 중탕한다.② 상온에서 완전히 식힌 후 마신다.
■ tips알코올의 증발을 막기 위해 와인은 병째 중탕시킨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