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센스 업 쿠킹

같은 음식 다르게 담아내기

손님상, 이렇게 차리면 만점 아내!

■ 기획·정윤숙(pink4419@donga.com)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최성훈

2003. 03. 03

똑같은 음식이라도 어떤 그릇에 어떻게 담느냐에 따라 그 느낌은 천지 차이. 깔끔하고 세련된 느낌을 원한다면 젠 스타일로, 화려하고 로맨틱한 분위기를 내고 싶다면 유러피안 스타일로 세팅해보자. 손이 많이 가지 않으면서도 뭔가 대접받고 간다는 느낌을 줄 수 있는 테이블 세팅 노하우.

같은 음식 다르게 담아내기

젠 스타일의 테이블 세팅에는 무늬없는 모노톤의 심플한 그릇이 잘 어울린다. 음식은 한번에 먹을 양만큼씩만 담아내는 것이 좋다. 소스는 흘러내리지 않게 가지런히 올리거나 다른 접시에 담아낸다. 전체적으로 깔끔해 보이도록 장식은 최대한 배제하는 것이 포인트!
이탈리안 샐러드
같은 음식 다르게 담아내기

■ 재료양상추 ¼통, 적채 1-6통, 치커리 20g, 적치커리 10g, 겨자잎 10g, 드레싱(올리브오일 ½컵, 설탕 4큰술, 식초 6큰술, 소금 1작은술, 후추 ½작은술, 다진 마늘 ½큰술, 참기름·다진 피망·다진 붉은 고추·다진 양파 1큰술씩)
■ 만드는 법① 양상추와 치커리, 적치커리, 겨자잎은 손으로 먹기 좋게 자른 후 얼음물에 담가놓았다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② 적채는 가늘게 채쳐 물에 담갔다가 빨간색 물을 뺀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③ 분량대로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드레싱을 만든 후 마지막에 식초를 넣는다.④ 싱싱해진 야채를 그릇에 담고 드레싱을 끼얹는다.

파인애플 베이컨말이
같은 음식 다르게 담아내기

■ 재료베이컨 4개, 통조림 파인애플 1쪽, 전분가루 2큰술, 미나리 4줄기,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① 파인애플은 통조림에서 꺼내 4등분한 다음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다.② 베이컨의 한쪽 면에 전분가루를 묻힌 후 파인애플을 넣어 돌돌 만다.③ 미나리는 줄기를 골라 깨끗이 다듬은 다음 끓는 물에 살짝 데쳐낸다.④ 돌돌 만 베이컨을 데친 미나리로 묶은 후 식용유를 두른 팬에 지져낸다.

같은 음식 다르게 담아내기

유러피언 스타일의 테이블 세팅에는 색깔이 있는 접시가 잘 어울린다. 깔끔한 흰색 접시를 이용하려면 센터피스로 꽃을 장식해 화려함을 더해주면 좋다. 음식을 담을 때에는 파슬리나 무순, 방울토마토 등 장식효과를 줄 수 있는 재료를 이용하거나 음식 옆에 소스를 뿌려 모양을 내는 것도 좋다.
윙샤워
같은 음식 다르게 담아내기

■ 재료닭날개 4개, 닭양념(레몬즙 1큰술, 생강즙 ¼작은술, 후추 약간, 소금 1-5작은술), 튀김옷(튀김가루 4큰술, 빵가루 2큰술, 카레가루 3작은술), 식용유 2컵, 드레싱(생크림 2큰술, 레몬즙·다진 파·다진 마늘 ½작은술씩)
■ 만드는 법① 닭날개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뼈 사이에 칼집을 넣은 다음 분량의 닭양념을 넣어 밑간해둔다.② 볼에 분량의 튀김옷 재료를 넣고 잘 섞어 밑간한 닭에 골고루 묻힌 다음 160℃ 정도의 튀김기름에 노릇하게 튀겨낸다.③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볼에 담고 골고루 섞는다.④ 닭날개를 다시 한번 튀긴 후 드레싱을 끼얹어낸다.

포크립
같은 음식 다르게 담아내기

■ 재료돼지갈비 ½대, 후추 ¼작은술, 소금 1-5작은술, 밀가루 2작은술, 갈비소스(다진 양파 2작은술, 버터 2작은술, 다진 셀러리 2작은술, 토마토 페이스트 3작은술, 토마토케첩 3작은술, 우스터소스 1작은술, 흑설탕 2작은술, 핫소스 1작은술, 레몬즙 ½작은술, 물 3큰술, 월계수잎 1장)
■ 만드는 법① 갈비는 살을 저며가며 길게 편 다음 소금과 후추를 넣어 밑간한다.② 밑간한 갈비를 밀가루에 골고루 묻혀 달군 팬에 살짝 지져낸다.③ 팬에 버터를 두르고 양파와 셀러리를 넣어 볶은 후 나머지 갈비소스 재료를 넣어 끓인다.④ 갈비소스가 반 정도 졸아들면 ②를 넣어 함께 조린다.

젠스타일로 디저트를 담을 때는 깔끔해 보이도록 세팅한다. 단순한 디자인의 색깔 접시 위에 계절 과일을 종류별로 한두 개 정도만 놓고, 케이크는 허브나 무순 등을 올려 심플하게 장식한다.
같은 음식 다르게 담아내기

과일디저트
■ 재료사과 ¼개, 딸기 2개, 금귤 2개, 키위 ½개, 파슬리 약간
■ 만드는 법① 사과는 껍질째 반달 모양으로 잘라 껍질 쪽에 V자 모양의 칼집을 넣은 다음 안쪽 2cm 정도만 남기고 껍질을 벗긴다.② 딸기는 싱싱한 것으로 준비해 깨끗이 씻은 후 꼭지를 잘라 2등분하거나 밑동만 잘라낸다.③ 금귤은 껍질째 깨끗이 씻어 0.5cm 너비로 동그랗게 자른다.④ 키위는 껍질째 씻어 1cm 간격으로 썬다. 껍질을 1cm만 남기고 벗긴 후 동그랗게 말아 모양을 만든다.⑤ 파슬리는 찬물에 담가두었다가 물기를 털어내고 접시 위에 장식한다.



로맨틱한 꽃무늬 티포트와 찻잔을 함께 내면 디저트가 더욱 화려해 보인다. 접시 위에 과일을 종류별로 색깔을 맞춰 담고 고구마치즈케이크는 카스텔라가루와 파슬리가루를 살짝 뿌려낸다.
같은 음식 다르게 담아내기

고구마치즈케이크
■ 재료고구마 1개, 버터 1⅓큰술, 휘핑크림 1큰술, 슬라이스치즈 ½장, 생크림 1큰술, 달걀노른자 ½개 분량, 바닐라에센스 1작은술, 카스텔라가루 4큰술, 카스텔라 덩어리 3큰술
■ 만드는 법① 고구마는 껍질째 찐 다음 뜨거울 때 껍질을 벗기고 잘 으깨어 체에 내린다.② 작은 볼에 휘핑크림과 버터, 치즈를 담은 후 냄비에 넣어 중탕으로 녹인다.③ 볼에 달걀노른자를 푼 다음 바닐라 에센스와 ① ②를 넣고 카스텔라가루 2큰술을 넣어 잘 섞어준다.④ 오목한 그릇에 버터를 약간 바른 후 카스텔라 덩어리를 바닥에 고르게 깔고 ③의 반죽을 반쯤 붓는다. 여기에 카스텔라가루 1큰술을 넣고 나머지 반죽을 부어 냉장고에 넣고 차갑게 식힌다.⑤ ④를 꺼내 거꾸로 엎은 후 생크림으로 얇게 덮고 그위에 카스텔라가루를 뿌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