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부록

겨울철 입맛 당기는 보글보글 찌개

“따끈한 국물에 추위로 언 몸이 사르르 녹아요”

■ 요리·이보은 이미화(요리연구가) ■ 기획·이지은 기자(jeun@donga.com) ■ 진행·박애란(프리랜서) ■ 사진·박해윤 최문갑 기자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2003. 02. 18

겨울의 끝자락이긴 해도 아직 춥죠? 이럴 땐 따끈한 국물이 있는 찌개를 준비해보세요. 얼큰한 찌개에 돼지고기를 숭덩숭덩 썰어 넣으면 기름기가 살짝 돌아서 더 감칠맛이 난답니다. 갓 지어 윤기 자르르 흐르는 밥에 군침 도는 찌개 한그릇 곁들여내면 밥 한공기가 마파람에 게눈 감추듯 사라진답니다.

겨울철 입맛 당기는 보글보글 찌개


■ 재료돼지고기(불고기감) 200g, 떡국떡 80g, 당근 30g, 양파 ¼개, 미나리 30g, 다시마 우린 물 3컵, 국간장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불고기양념장(고추장 1큰술, 간장 2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깨소금 약간씩)
■ 만드는 법1 분량의 재료를 섞어 불고기 양념장을 만든다.2 불고기감으로 준비한 돼지고기는 먹기 좋게 썰어서 ①의 양념장에 무쳐 재운다.3 떡국떡은 물에 잠시 담가 부드럽게 만든다.4 당근은 가로 4cm, 세로 1cm 크기로 얇게 썰고, 양파는 곱게 채썬다. 미나리는 손질해 4cm 길이로 썬다.5 전골냄비에 ② ④를 돌려 담고 떡국떡을 얹어서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 끓인다.6 ⑤에 국간장과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추고 끓이면서 먹는다.

겨울철 입맛 당기는 보글보글 찌개


■ 재료다진 돼지고기 250g, 배춧잎 5장, 양파 ¼개, 대파 1대, 청·홍고추 1개씩, 멸치 우린 물 3컵, 고추장 2큰술, 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고기양념(소금·참기름 ½작은술씩, 후추 약간, 청주 1작은술, 다진 마늘 ½작은술)
■ 만드는 법1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기양념을 만들어 둔다.2 다진 돼지고기에 ①의 고기양념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4cm 굵기의 막대 모양으로 먹기 좋게 빚어놓는다.3 배춧잎은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데친 후 찬물에 헹궈 물기를 빼고 도마에 넓게 펴서 ②의 다진 돼지고기를 얹어 돌돌 만다.4 양파는 채썰고, 대파는 굵게 썬다. 청·홍고추는 씨를 빼고 채썬다.5 냄비에 멸치 우린 물을 담고 고추장과 간장, 다진 마늘, 청주를 넣고 끓이다가 ③ ④를 넣어 끓인다.6 배추말이고기가 익으면서 국물이 우러나면 청·홍고추를 넣어 매운 맛을 내고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춰서 그릇에 담아낸다.

겨울철 입맛 당기는 보글보글 찌개




■ 재료돼지고기(등뼈) 600g, 감자(중간 크기) 8개, 양파 1개, 콩나물 200g, 깻잎 12장, 대파 2대,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된장 2큰술, 고추장 1큰술, 청주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들깨가루 1큰술, 후추·국간장 약간씩

■ 만드는 법1 돼지등뼈는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충분히 뺀다.2 감자와 양파는 껍질을 벗기고 양파는 4등분한다. 3 콩나물과 깻잎은 깨끗하게 씻어두고 대파는 큼직하게 썰어놓는다.4 큰 냄비에 돼지등뼈를 넣고 뼈가 충분히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끓인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국물을 따라 버리고 다시 물을 붓고 끓인다.5 그릇에 된장, 고추장, 고춧가루, 청주,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을 넣고 잘 섞어 ④의 냄비에 넣는다. 잘 섞이지 않으면 물을 1큰술 정도 넣어준다.6 ⑤가 끓으면 손질한 양파를 넣고 1시간 정도 은근히 끓인다.7 ⑥에 감자를 통째로 넣고 다시 끓인 뒤 감자가 거의 익을 무렵 콩나물, 깻잎, 대파를 넣고 한번 더 푹 익힌다.8 ⑦의 돼지등뼈와 감자 등의 재료가 모두 익으면 들깨가루와 후추를 넣고, 국간장으로 간을 맞춰낸다.

겨울철 입맛 당기는 보글보글 찌개


■ 재료다진 돼지고기 150g, 죽순 50g, 표고버섯 3장, 청경채 3포기, 쌀뜨물 1컵, 다시마 우린 물 3컵, 소금·후추 약간씩, 간장 1큰술, 청주 1작은술, 건홍고추채 1개 분량, 채썬 마늘 2쪽 분량, 식용유 약간, 고기양념(생강즙 약간, 청주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후추·참기름 약간씩, 녹말가루 1작은술)
■ 만드는 법1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기양념을 만들어 둔다.2 돼지고기는 다진 것으로 준비해 고기양념을 넣고 치대어 지름 3cm의 크기의 완자를 빚는다.3 죽순은 깨끗이 손질한 후 얇게 썰어서 쌀뜨물에 담가 아린 맛을 없앤다.4 표고버섯은 기둥을 자르고 곱게 채썬다. 청경채는 한잎씩 떼어서 물에 씻어 물기를 턴다.5 냄비에 식용유를 두르고 마늘채와 건홍고추채를 넣고 볶아 향이 나면 죽순과 표고버섯을 넣어 볶는다.6 ⑤의 재료가 익으면 다시마 우린 물을 붓고 끓인다.7 ⑥에 간장과 청주를 넣고 팔팔 끓어오르면 ②의 돼지고기 완자를 넣고 끓이다가 고기가 익으면 청경채를 넣는다. 마지막으로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춰 그릇에 담아낸다.

겨울철 입맛 당기는 보글보글 찌개


■ 재료돼지고기(삼겹살) 400g, 삶은 우거지 200g, 쌀뜨물 2컵, 물 1컵, 대파 1대, 청양고추 1개, 붉은 고추 1개, 소금 약간, 양념고추장(고추장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국간장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된장 1작은술, 맛 우거지고추장찌개술 1작은술)

■ 만드는 법1 우거지는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삶아서 찬물에 잠시 우려 묵은 냄새를 없앤 후 건져 물기를 완전히 빼서 송송 썬다.2 돼지고기는 삼겹살로 준비해서 1cm 두께, 5cm 길이로 채썬다.3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추장양념을 만든 후 ① ②를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4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는 씨가 있는 그대로 다지고 대파는 굵게 채썬다.5 냄비에 ③을 넣고 쌀뜨물과 물을 부어서 끓인다.6 ⑤의 우거지와 고기가 익으면 다진 청양고추와 붉은 고추, 대파를 넣어서 끓인다.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을 걷어내야 국물 맛이 깔끔하다.7 찌개가 끓어오르면 소금으로 간을 맞추고 그릇에 담아낸다.

겨울철 입맛 당기는 보글보글 찌개

■ 재료돼지고기(목살) 300g, 두부 ½모, 대파 1대, 배추김치 50g, 다시마 우린 물 3컵, 소금 약간, 고기양념(고추장 1큰술, 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1큰술, 청주 1작은술, 고추기름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식용유 약간
■ 만드는 법1 돼지고기는 목살로 준비한 다음 사방 4cm 크기로 얄팍하게 썰어서 칼등으로 자근자근 두드린다.2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내고 3cm 크기로 송송 썬다.3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기양념을 만든 후 배추김치와 돼지고기 목살을 넣어서 조물조물 무친다.4 두부는 0.8cm 두께, 사방 3cm 크기로 썬다.5 냄비에 식용유를 약간 두르고 ③의 고기무침을 넣어 달달 볶아 고기가 살짝 익으면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서 끓인다.6 ⑤에 대파를 굵직하게 채썰어 넣고 끓어오를 때 생기는 거품을 걷어낸다.7 ⑥의 재료가 익으면 두부를 넣어서 한번 더 끓이고 소금으로 간을 맞춰 상에 낸다.

겨울철 입맛 당기는 보글보글 찌개

■ 재료다진 돼지고기 150g, 애호박 ½개, 새우젓 1큰술, 다시마 우린 물 3컵, 양파 ¼개, 쪽파 2대 , 붉은 고추 1개,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1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썰고 씨가 있는 쪽은 도려낸다.2 새우젓은 새우만 건져 잘게 다진다.3 양파는 얇게 채썬다.4 냄비에 다진 돼지고기를 담고 다진 마늘과 청주를 넣어서 볶다가 다시마 우린 물을 부어서 끓인다.5 ④에 애호박과 채썬 양파를 넣고 끓여 다진 돼지고기와 애호박이 익으면 새우젓을 넣는다.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을 걷어낸다.6 ⑤에 쪽파와 붉은 고추를 송송 썰어 넣고 소금·후추로 간을 맞춰낸다.

겨울철 입맛 당기는 보글보글 찌개

■ 재료돼지고기(갈비) 300g, 냉동 고기만두 8개, 양파 ½개, 대파 1대, 무 80g, 청·홍고추 2개씩, 전골국물(돼지갈비 삶은 육수 3컵, 간장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마늘즙 1작은술), 전골양념장(고춧가루 2큰술, 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1큰술, 청주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1 돼지갈비는 사방 4cm 크기 정도로 자르고 찬물에 담가 핏물을 완전히 뺀 다음 끓는 물에 넣어 삶아 건지고 육수는 따로 받아둔다.2 양파는 채썰고, 대파도 굵게 채썬다. 청·홍고추는 씨를 빼고 어슷하게 썬다.3 무는 깨끗이 씻어서 가로 4cm, 세로 1cm 크기로 얄팍하게 썰어 준비한다.4 냉동 고기만두는 실온에서 해동시켜 찜기에 넣고 찐다.5 돼지갈비를 삶은 육수에 간장, 소금, 후추, 마늘즙을 넣어서 전골국물을 만든다.6 분량의 재료를 섞어 전골양념장을 준비해둔다.7 전골냄비에 준비한 돼지갈비, 무, 양파, 대파, 고추를 돌려 담고 쪄낸 만두를 올린 후에 전골국물과 전골양념장을 부어서 끓이면서 먹는다.

겨울철 입맛 당기는 보글보글 찌개



■ 재료돼지고기(등심) 200g, 햄 50g, 소시지 50g, 양배추 30g, 양파 ½개, 콩나물 100g, 다시마 우린 물 3컵, 소금·후추 약간씩, 찌개양념장(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쑥갓·붉은 고추 약간씩
■ 만드는 법1 돼지고기는 등심으로 준비해서 사방 3cm 크기로 썬다.2 햄과 소시지는 모양대로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3 양배추는 사방 4cm 크기로 썰고, 양파는 채썬다. 콩나물은 꼬리를 다듬고 씻어서 물기를 턴다.4 분량의 재료를 섞어 찌개양념장을 준비해둔다.5 냄비에 콩나물과 다시마 우린 물을 넣고 ④의 양념장을 풀어 뚜껑을 덮어 익힌다.6 콩나물이 익는 냄새가 나면 돼지고기와 햄, 소시지, 채썬 양파를 넣어서 끓인다.7 ⑥에 양배추를 넣고 살짝 익혀서 고기 맛이 부드러워지면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추고 쑥갓과 붉은 고추로 장식하여 낸다.

겨울철 입맛 당기는 보글보글 찌개

■ 재료돼지고기(삼겹살) 150g, 순두부 1컵, 물 1컵, 대파 1대, 붉은 고추 1개, 애호박 ¼토막, 소금 약간, 고기양념(고춧가루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추 약간, 맛술 1작은술), 매운양념장(간장 1작은술, 고추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참기름 ½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드는 법1 돼지고기 삼겹살은 얇게 채썬다.2 분량의 재료를 섞어 고기양념을 만든 후 ①의 고기에 넣고 조물조물 무친다.3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얇게 썰고 붉은 고추는 송송 썬다. 대파는 큼직하게 어슷어슷 썬다.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매운양념장을 만든다.5 뚝배기에 ②의 삼겹살과 대파, ④의 매운양념장을 넣어 대강 섞은 다음 달달 볶는다.6 ⑤에 물과 애호박, 붉은 고추를 넣어서 끓이다가 마지막으로 순두부를 넣고 끓인다.7 매운 맛이 우러날 정도로 끓으면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