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스터디

2천원짜리 당면 한봉지의 눈부신 활약

■ 기획·이지현(mamirin@hanmail.net) ■ 사진·이승렬 ■ 요리·이보은

2003. 01. 15

잡채를 제외하고는 주로 찌개나 탕의 고명으로 사용되는 당면. 이번 기회에 요리의 구색을 맞추는 만년 조연에서 식탁 위의 주인공으로 변신시켜보는 건 어떨까? 술안주부터 아이들 간식까지 당면의 무궁무진한 활약상.

2천원짜리 당면 한봉지의 눈부신 활약

■ 재료당면 50g, 쇠고기 100g, 표고버섯 5개, 목이버섯 10g, 오이 ½개, 당근 ¼개, 붉은 고추 3개, 간장·설탕·소금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황백지단(10×10cm) 2장, 쇠고기양념장(간장 ½큰술, 설탕 1작은술, 다진 파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후추 약간), 잡채양념장(간장 3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통깨 ½큰술, 실고추 약간, 참기름 1작은술)
■ 만드는 법① 당면은 찬물에 불려 부드럽게 만든 후, 7cm 길이로 잘라 간장과 설탕·소금을 넣고 조물조물 무쳐 밑간한다.② 쇠고기는 5cm 길이로 채썬 다음 쇠고기양념장을 ⅔ 가량 넣고 잠시 재워 고기가 연해지도록 한다.③ 표고버섯은 물에 불려서 밑동을 잘라내고 채썬 후 남은 쇠고기양념장에 무친다. 목이버섯은 부드럽게 불려서 꼭지에 붙은 흙을 털어내고 손으로 쭉쭉 찢어놓는다.④ 오이는 5cm 길이로 돌려 깎은 후 채썰고, 당근도 오이 길이로 채썰어 소금에 살짝 절인다.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빼고 5cm 길이로 곱게 채썬다.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채썬 오이와 당근, 붉은 고추를 넣어 센 불에서 볶은 다음 그릇에 담아 식힌다.⑥ 양념해둔 쇠고기와 표고버섯을 국물이 없어질 때까지 달달 볶아 넓은 접시에 펼쳐 식힌다. 목이버섯도 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재빨리 볶아낸다.⑦ 부드럽게 밑간된 당면을 재빨리 팬에서 볶아낸다.⑧ 넓은 볼에 당면과 나머지 재료들을 담고 잡채양념장을 넣어서 휘휘 저어가면서 무친다. 고루 무쳐졌으면 참기름을 넣고 다시 한번 무쳐서 고소한 맛을 낸다.⑨ 완성한 잡채를 그릇에 담고 곱게 채썬 황백지단을 고명으로 올려 상에 낸다.
●맛있는 잡채를 만들기 위해 한몫 하는 재료들.
쇠고기와 부추는 녹말성분의 당면에는 부족한 단백질과 비타민을 공급하고, 쫄깃쫄깃한 표고버섯과 느타리버섯은 잡채의 씹는 맛을 더해준다.
●잡채 맛을 좌우하는 조리 노하우
① 당면을 불릴 때는 반드시 찬물을 이용하고 20분 정도만 담가둔다.
② 잡채가 어느 정도 볶아지면 기름을 더이상 넣지 말고 물을 한두 숟가락 넣어준다. 데워 먹을 때도 마찬가지로 물을 넣어주면 느끼한 맛이 덜하다.



주꾸미당면볶음
2천원짜리 당면 한봉지의 눈부신 활약

■ 재료주꾸미 200g, 당면 50g, 실파 5대, 양파 ¼개, 붉은 고추 1개, 소금·식용유 약간씩, 볶음양념장(고춧가루 1큰술, 고추장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청주 1큰술, 다진 생강 약간, 설탕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통깨 약간
■ 만드는 법① 주꾸미는 내장과 먹물을 제거하여 소금을 약간 넣고 주물러 씻어 물에 헹군 뒤 물기를 뺀다.② 손질한 주꾸미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③ 당면은 물에 부드럽게 불려 7cm 길이로, 실파는 3cm 길이로 썰고 양파는 곱게 채썬다.④ 붉은 고추는 반 갈라 씨를 빼고 4cm 길이로 채썬다.⑤ 분량의 재료로 볶음양념장을 만든 다음 ½ 분량만 주꾸미에 넣어서 조물조물 무쳐 재운다.⑥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넣어 볶다가 양념한 주꾸미를 넣어서 재빨리 볶는다.⑦ 주꾸미에 간이 배면서 양파가 익으면 당면과 실파, 붉은 고추를 넣고 나머지 볶음양념장을 넣어서 재빨리 볶아낸 다음 통깨를 뿌려 상에 낸다.

2천원짜리 당면 한봉지의 눈부신 활약

■ 재료북어 1마리, 당면 30g, 대파 1대, 건홍고추 1개, 마늘 3쪽, 청주 1작은술, 고추장 1큰술, 다시마 우린 물 3컵,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드는 법① 북어는 물에 씻어 비닐팩에 넣어 부드럽게 불린 후 머리와 꼬리지느러미를 떼어내고 3cm 길이로 썬다.② 당면은 찬물에 불려 5cm 길이로 썬다.③ 건홍고추는 가위로 적당히 잘라 씨를 털어내고 마늘은 얇게 저며썬다. 대파는 굵게 채썬다.④ 냄비에 손질한 북어와 청주, 마늘, 건홍고추를 넣고 달달 볶는다.⑤ 다시마 우린 물에 고추장을 풀어 ④의 냄비에 붓고 끓인다.⑥ 끓으면서 생기는 거품을 말끔하게 걷어내고 대파와 당면을 넣어서 한소끔 끓인 후에 소금·후추로 간을 맞추고 그릇에 담아낸다.
■ tips 당면은 찬물에 20분 이상 불려 준비한 다음 찌개 국물이 끓어오르면 바로 넣어 살짝 익힌 후 상에 낸다.


김치미트소스 당면버무림
2천원짜리 당면 한봉지의 눈부신 활약

■ 재료당면 60g, 배추김치 50g, 다진 쇠고기 30g, 다진 양파 2큰술, 다진 셀러리 1큰술, 토마토케첩 2큰술, 우스터소스 1작은술, 소금·후추·식용유 약간씩, 다진 마늘 1작은술, 맛술 1작은술, 설탕 ½작은술
■ 만드는 법① 당면은 찬물에 담가 부드럽게 불린다.② 배추김치는 속을 털고 송송 썰어 물기를 꼭 짠다.③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양파와 다진 마늘, 다진 쇠고기를 넣어 볶다가 다진 셀러리와 토마토케첩, 우스터소스, 소금·후추를 넣어 끓인다.④ ③에 맛술과 설탕을 넣어 맛을 낸 다음 준비한 배추김치를 넣어서 걸쭉하게 끓여 김치미트소스를 만든다.⑤ 끓는 물에 당면을 넣고 쫄깃하게 삶아내 물기를 뺀 후 김치미트소스를 부어 살살 버무린다.




당면김말이크로켓
2천원짜리 당면 한봉지의 눈부신 활약

■ 재료김 3장, 당면 60g, 부추 40g, 표고버섯 3개, 간장 1큰술, 참기름 ½큰술, 소금·달걀흰자 약간씩, 밀가루 ¼컵, 튀김옷(튀김가루 1컵, 얼음 8조각, 달걀 1개),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① 당면은 찬물에서 부드럽게 불려 끓는 물에 데친 다음 물기를 빼고 손가락 길이로 자른다.② 부추는 2cm 길이로 썰고 표고버섯은 밑동을 잘라내고 곱게 채썬다.③ 김은 손으로 비벼 잡티를 없애고 길이로 2등분한다.④ 팬에 기름을 약간 두르고 표고버섯과 간장, 참기름을 넣어 볶아낸 다음 식힌다.⑤ 볼에 삶은 당면과 부추, 볶은 표고버섯을 담고 소금으로 버무려 간을 맞춘다.⑥ 자른 김을 도마에 올리고 ⑤의 당면표고야채볶음을 가지런히 올려 돌돌 만 다음 가장자리에 달걀흰자를 발라 아물린다.⑦ 당면김말이에 밀가루를 골고루 묻힌 다음 분량의 재료대로 만든 튀김옷을 입혀 180℃의 튀김기름에서 노릇하게 튀겨낸다.

호부추당면볶음과 꽃빵
2천원짜리 당면 한봉지의 눈부신 활약

■ 재료호부추 50g, 당면 50g, 청·홍고추 1개씩, 양파 ¼개, 실파 3대, 꽃빵 8개, 식용유 약간, 볶음양념장(굴소스 1작은술, 참기름 1큰술, 청주 1작은술, 소금· 흰 후추·통깨 약간씩)
■ 만드는 법① 호부추는 씻어서 흰 부분과 파란 부분으로 나누어 4cm 길이로 썬다.② 당면은 찬물에 불려 부드럽게 만든 후 7cm 길이로 썬다.③ 청·홍고추는 반 갈라 씨를 뺀 후 4cm 길이로 곱게 채썬다.④ 양파는 곱게 채썰고 실파는 3cm 길이로 썬다.⑤ 꽃빵은 김이 오른 찜통에 넣어서 10분 정도 부드럽게 찐다.⑥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호부추 흰 부분을 넣어 볶는다. 양파가 살짝 익으면 당면과 호부추 파란 부분, 채썬 청·홍고추, 실파를 넣고 볶음양념장을 끼얹어 재빨리 볶아낸다.⑦ 접시에 꽃빵을 담고 호부추당면볶음을 얹어 상에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