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센스

시판 만두피로 만든 간편 만두요리

속이 꽉찬 만큼 영양도 맛도 듬뿍!

■ 기획·조은하 기자(ceh@donga.com) ■ 사진·박해윤 기자 ■ 요리·최신애

2002. 11. 18

만두 좋아하세요? 특별한 반찬이 생각나지 않는 날, 시판 만두피로 간단하게 별미요리를 만들어보세요. 다양한 속재료를 넣어 담백하게 찌거나 고소하게 튀기고, 얼큰한 국물에 끓여 먹으면 든든한 한끼 식사로, 영양만점 간식으로 그만이랍니다. 온 가족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만두별미, 지금부터 함께 만들어볼까요?

석류탕
시판 만두피로 만든 간편 만두요리

■ 재료쇠갈비 1kg, 시판 만두피 1팩, 닭고기 150g, 쇠고기 100g, 숙주 60g, 미나리 50g, 표고버섯 3개, 으깬 두부 60g, 무 100g, 양파 ½개, 대파 2대, 마늘 3~4쪽, 통후추 1작은술, 생강 ½쪽, 달걀흰자·잣·소금 적당량, 고기양념(국간장 1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청주 1작은술), 만두속양념(다진 마늘·다진 파 1큰술씩, 소금·깨소금·참기름·생강즙 1작은술씩, 후추 약간)
■ 만드는 법① 쇠갈비는 2cm 두께로 썰어 찬물에 30분 정도 담갔다 건져둔다.② 끓는 물에 ①의 쇠갈비를 넣고 2분 정도 끓인 후 물을 따라낸다. 여기에 다시 물20컵과 분량의 양파, 대파, 마늘, 통후추, 생강을 넣고 1시간 정도 끓인다.③ 닭고기와 쇠고기는 곱게 다져서 분량의 고기양념에 무쳐놓는④ 미나리, 숙주, 무, 표고버섯은 끓는 물에 데쳐서 1cm 길이로 썬 후 물기를 꼭 짠다.⑤ 으깬 두부는 면보에 싸서 물기 없이 꼭 짠다.⑥ ③ ④ ⑤의 재료에 분량의 만두속양념을 넣고 버무린다.⑦ 시판 만두피의 가운데 부분에 동그란 모양으로 달걀흰자를 바르고 준비한 만두속을 조금씩 넣고 잣을 2개씩 올린 후 주머니 모양으로 만든다.⑧ 끓여놓은 갈비국에 ⑦의 만두를 넣고 끓이다가 소금으로 간을 맞추어 상에 낸다.


김치만두전골
시판 만두피로 만든 간편 만두요리

■ 재료김치 3포기, 대파 2대, 양파 1개, 새송이버섯 2개, 시판 만두피 1팩, 들기름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2큰술, 물 6컵, 고춧가루 2큰술, 고추장 1큰술, 국간장 1큰술, 후추·달걀흰자 약간씩, 만두속(잘 익은 김치 채친 것 2컵, 다진 쇠고기 100g, 다진 돼지고기 100g, 물기 짠 두부 100g, 다진 파 3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설탕 ½큰술, 참기름 ½큰술씩)
■ 만드는 법① 잘 익은 김치는 3cm 길이로 썬 후 분량의 들기름과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볶는다.② 볶은 김치에 물 6컵과 분량의 고춧가루, 고추장, 국간장, 후춧가루를 넣고 끓여 푹 익혀놓는다.③ 준비한 만두속 재료를 잘 치대어 섞은 후 시판 만두피 위에 소복이 담는다. 가장자리에 달걀흰자를 바른 후 반을 접어 붙여 마무리한다.④ 전골 냄비에 ②의 전골 국물을 넣은 다음 만두를 돌려 담고 중간중간에 채썬 양파, 버섯, 대파를 보기좋게 돌려 담는다.⑤ ④를 보글보글 끓여서 먹음직스럽게 담아낸다.

찐고기만두
시판 만두피로 만든 간편 만두요리

■ 재료시판 만두피 ½팩, 돼지고기·쇠고기 200g씩, 무 150g, 달걀흰자 2개 분량, 으깬 두부 150g, 호박 ¼개, 대파 2대, 배추잎 3장, 만두속양념(생강즙·설탕 1큰술씩, 굴소스 ½큰술, 간장 2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녹말 1큰술, 참기름 ½큰술), 초간장 약간
■ 만드는 법① 배추잎은 짧게 썰고 무는 가늘게 채친 후 짧게 썰어놓는다.② 끓는 물에 무와 배추를 데친 다음 찬물에 헹구어 꼭 짜놓는다.③ 돼지고기와 쇠고기는 기름 없는 부위로 갈아서 깨끗한 면보 위에 놓고 핏물을 뺀다.④ 으깬 두부는 면보에 싼 다음 꼭 짜서 물기를 없애고 대파는 송송 썰어 곱게 다진다.⑤ 호박은 껍질 부분만 곱게 채친다.⑥ 준비한 ② ③ ④ ⑤의 재료를 모두 볼에 담고 분량의 만두속양념을 넣어 치대가며 섞는다.⑦ 시판 만두피 위에 ⑥의 만두속을 2큰술씩 올린 후 달걀흰자를 발라서 만두를 빚는다.⑧ 완성된 찐고기만두를 초간장과 함께 낸다.

새우물만두
시판 만두피로 만든 간편 만두요리

■ 재료깐 새우 200g, 시판 만두피 1팩, 돼지고기 100g, 대파 1대, 양파 ¼개, 양송이버섯 4개, 달걀흰자 1개 분량, 새우양념(화이트 와인 1큰술, 참기름 ½큰술, 소금·후추 약간씩, 간장 1큰술), 돼지고기양념(참기름 1작은술, 소금·후추 약간씩,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½큰술)
■ 만드는 법① 깐 새우는 굵게 다져서 새우양념에 재워둔다.② 돼지고기는 기름기 없는 부위로 골라 곱게 다진 다음 준비한 돼지고기양념에 재운다.③ 양념한 돼지고기는 팬에 볶아서 식힌 후 양념한 새우와 섞어둔다. 대파와 양파, 양송이버섯은 곱게 다져서 준비한다.④ 시판 만두피를 작고 동그란 틀로 찍어 작은 물만두피를 만든다. 만두피 1장에서 물만두피가 2개 나올 정도가 적당한 크기.⑤ ③의 만두속 재료를 섞어 만두피에 1작은술씩 올린다. 달걀흰자를 만두피 끝에 묻힌 다음 반 접어서 만두를 빚는다.⑥ ⑤의 만두를 끓는 물에 넣어 삶은 후 찬물에 한번 헹궈 건져 상에 낸다. 찬물에 헹구면 서로 달라붙지 않는다.









사골만두뚝배기
시판 만두피로 만든 간편 만두요리

■ 재료사골 2kg, 숙주 300g, 얼갈이배추 800g, 느타리버섯 200g, 고사리 100g, 대파 2대, 아롱사태 600g, 시판 김치만두 10~12개, 순두부 1봉지, 양파 1개, 생강 1쪽, 마늘 5~6쪽, 통후추 1작은술, 뚝배기양념(고추장 ½컵, 된장 3큰술, 고춧가루 2큰술, 다진 마늘 2큰술, 생강즙 1작은술, 후추 약간, 국간장 2큰술)
■ 만드는 법① 사골은 찬물에 1시간 정도 담가 핏물을 빼고 건져둔다.② 물 15컵을 끓이다가 사골을 넣고 5분 정도 더 끓여 물은 모두 버린다.③ ②의 사골에 물 25컵을 붓고 분량의 양파, 대파, 생강, 마늘, 통후추를 넣어 1시간 정도 끓인다.④ ③에 사태를 넣고 2시간 정도 더 끓인 다음 고기를 제외한 건더기는 모두 버리고 국물만 준비한다. 국물이 식으면 기름은 깨끗이 걷어낸다.⑤ 준비한 야채는 모두 끓는 물에 데쳐서 썰어놓는다.⑥ 육수에 썰어놓은 야채를 넣고 삶은 사태도 쭉쭉 찢어 넣는다. 여기에 분량의 뚝배기양념을 넣어 끓인다.⑦ 국물이 끓고 있을 때 시판 김치만두를 반 갈라 넣고 순두부도 넣어서 끓여낸다.

잡채군만두
시판 만두피로 만든 간편 만두요리

■ 재료시판 만두피 ½팩, 당면 100g, 쇠고기 100g, 당면양념(참기름 1큰술, 설탕 ½큰술, 굴소스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양파즙 1큰술), 쇠고기양념(소금·후추 약간씩, 참기름 ½큰술, 다진 마늘 ½큰술, 생강즙 ½작은술), 달걀흰자 1개 분량, 식용유 3큰술, 물 4큰술
■ 만드는 법① 당면은 삶아서 씻지 않고 1cm 정도로 잘라서 당면양념에 버무려놓는다.② 팬에 쇠고기와 분량의 쇠고기양념을 넣고 살짝 볶아둔다.③ 준비한 당면과 쇠고기를 섞어 시판 만두피 위에 1½큰술씩 올린 후 만두피 가장자리에 달걀흰자를 발라서 물결 모양으로 만두를 빚는다.④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만두를 넣어 굽다가 어느 정도 익으면 뒤집어서 물 4큰술을 넣은 다음 뚜껑을 덮고 익힌다. 뜨거울 때 상에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