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카드

애플타르트

달콤한 향기, 아삭한 맛 그대로~

■ 기획·박정은 기자(jungeun@donga.com) ■ 사진·지재만 기자 ■ 요리·방영아

2002. 10. 21

요즘 장보기 겁나죠? 지난해 같으면 지금쯤 과일가게마다 단물 오른 사과가 가득하겠지만 지난번 수해로 가격이 엄청 올라 사기가 망설여질 때가 많아요. 수확 전에 떨어져 맛은 덜하지만 그만큼 값이 싼 사과로 색다른 별미를 만들어보세요. 농민들 시름도 덜고 가족들 입맛도 살려주는 사과 별미, 생각만 해도 군침 돌지 않나요?

애플타르트

●재료박력분 200g, 버터 120g, 가루설탕 60g, 달걀노른자 2개, 물 1큰술, 사과 3개, 설탕 150g, 레몬즙 2큰술, 아몬드크림(버터 60g, 설탕 50g, 달걀 2개, 옥수수전분 1큰술, 아몬드파우더 60g, 럼주 1큰술, 바닐라에센스 약간), 콩 적당량
●만드는 법①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인 버터를 볼에 담고 거품기로 젓다가 가루설탕과 달걀노른자, 물, 체에 내린 박력분을 넣고 고무주걱으로 대충 섞어 반죽을 만든다.② ①의 반죽을 랩에 싸서 냉장고에 30분 정도 넣어둔다.③ 냉장고에서 ②의 반죽을 꺼내 밀대로 밀어 5mm 두께로 만든 다음 파이틀보다 약간 크게 잘라서 파이틀에 손가락으로 눌러 넣고 윗면을 포크로 찔러 공기구멍을 낸다.④ ③의 위에 콩을 채워넣고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서 15분 정도 구워낸 다음 콩을 걷어내고 다시 10분 정도 더 굽는다.⑤ 사과는 씻어서 껍질째 어슷하게 썰어준 다음 설탕과 레몬즙을 넣고 중불에서 뭉근히 조린다.⑥ 실온에서 부드럽게 녹인 버터를 볼에 담고 거품기로 젓다가 설탕, 달걀 푼 물, 럼주, 바닐라에센스, 체에 내린 옥수수전분, 아몬드파우더를 넣고 섞어 아몬드크림을 만든다.⑦ ④의 타르트틀에 ⑥의 아몬드크림을 바른 다음 ⑤의 조린 사과를 윗면에 얹는다.⑧ ⑦을 180℃로 예열한 오븐에 넣어서 30분 정도 굽는다.
●Cooking Tips먹다 남은 사과나 사과를 모양내어 깎은 다음 남은 자투리 부분을 버리지 말고 밀폐용기에 담아두었다가 사과 한개 분량 정도로 모이면 강판에 갈아 사과소스를 만든다. 먼저 냄비에 물 1컵과 레몬즙 1큰술, 계피 5g, 소금을 약간 넣고 끓이다 계피향이 우러나면 계피는 건져내고 강판에 간 사과를 넣어 되직하게 조리면 된다. 이렇게 만든 사과소스를 육류 요리에 넣으면 누린내가 없어지고 고기가 연해진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