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박물관 National Museum of Korea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시관은 반가사유상 2점이 나란히 전시된 ‘사유의 방’이다. 이곳의 뮷즈 열풍을 선도한 반가사유상 미니어처가 바로 이 작품에서 모티프를 따 제작됐다. 이 외에도 신라의 대표 유물인 금동대향로 미니어처, 곤룡포에서 착안한 비치 타월, 석굴암을 재현한 조명, 갓을 형상화한 ‘조선의 멋, 갓잔’ 등의 뮷즈가 인기다. ‘케이팝 데몬 헌터스’로 큰 인기를 얻은 까치호랑이 배지는 품귀 현상이 일어날 만큼 폭발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관계자는 “까치호랑이 배지는 품절되는 경우가 많으니 숍에 미리 연락한 뒤 방문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명실공히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박물관이다. 최근 더 인기가 높아지면서 외국인 관광객들까지 길게 줄을 선 모습을 볼 수 있다. 상설전시관에는 선사시대부터 근대까지,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아우르는 다양한 콘텐츠가 준비돼 있다. 1층 상설전시실에는 구석기시대부터 통일신라와 발해가 공존한 남북국시대까지 볼 수 있는 ‘선사·고대관’과 고려와 조선, 대한제국의 역사와 생활을 살펴볼 수 있는 ‘중·근세관’이 위치한다. 이어 불교 회화 등 한국 전통 미술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서화관’, 불교 조각과 고려청자 및 조선백자 등 도자공예와 금속공예의 진수를 느낄 수 있는 ‘조각·공예관’ 등 국내 최고 수준의 유물들이 시선을 끈다. 
ADD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137 TEL 02-2077-9000
PRICE 까치호랑이 배지 1만4900원,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6만5000원, 
조선의 멋, 갓잔 4만2000원  
국립경주박물관 Gyeongju National Museum전시 관람보다 굿즈 구매에 좀 더 관심이 많다면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민간 포럼 ‘APEC 2025 KOREA’ 행사 기간 신상 굿즈를 대거 선보인 국립경주박물관으로 달려가자. 신라의 천년고도답게 유서 깊은 문화유산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상설전시는 신라역사관부터 신라미술관, 월지관, 신라천년보고 4개의 공간, 종이나 석탑 등이 자리한 박물관 뜰의 옥외전시 공간까지 이어진다. APEC 2025 KOREA 및 개관 8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특별전도 놓치지 말자. ‘신라 금관, 권력과 위신’이라는 제목처럼 총 6점의 금관을 통해 신라의 강력한 왕권과 문화 등을 엿볼 수 있다. APEC 2025 KOREA 기념 굿즈 역시 금관에 모티프를 뒀다. 금관총 금관 머그컵, 신라 금관 도자 코스터 세트, 액정 클리너, 부채 손수건 세트, 금관 봉투 세트 같은 아이템은 선물용으로도 훌륭하다. 천마총 금관 키 링이나 금관총 금관 귀걸이는 신라의 화려한 문화를 고스란히 담아냈다. 이 외에도 폭신한 쿠션 키 링이나 석굴암, 석가탑, 다보탑 등에서 모티프를 딴 미니어처도 인기다.
ADD 경북 경주시 일정로 186 
TEL 054-740-7500
PRICE 박물관 키링(금관) 2만 원, 사슴 토우 향꽂이 1만 원, 천년의 미소 디퓨저 용기 1만 5000원
국립고궁박물관 National Palace Museum of Korea1층에 위치한 뮤지엄 숍 ‘고궁뜨락’은 국립고궁박물관의 필수 방문 코스 중 하나다. 베스트셀러인 ‘조선왕실등 만들기 키트’를 구매하진 않더라도, 완성품을 눈으로 감상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이 상품은 원래 국립고궁박물관과 한국문화재재단(현 국가유산진흥원)이 이벤트 선물용으로 소량 제작했다. 오픈과 동시에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상품화됐다. 이 외에 조선 왕실의 상징이었던 오얏나무(자두나무) 꽃에서 영감을 얻은 오일 램프와 스탠드, 향수 등을 찾는 관람객들도 즐비하다.  
경복궁 내에 자리한 국립고궁박물관은 위치와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조선 왕실과 대한제국 황실의 문화유산을 전시하는 왕실 전문 박물관이다. 1층에는 대한제국과 관련된 소장품이 전시되어 있다. 고종황제의 어새와 함, 명성황후가 책봉될 당시 사용한 금보, 순종황제와 황후가 타던 자동차인 ‘어차’ 등이 대표적인 소장품이다. 2층에서는 조선왕조의 상징물과 기록물을 두루 볼 수 있다. 세계적으로 잘 알려진 ‘일월오봉도’를 비롯해 왕의 곤룡포와 왕비의 대례복, 노리개 등의 의복과 생활용품이 대표적이다.
ADD 서울시 종로구 효자로 12 TEL 02-3701-7500
PRICE 조선왕실등 만들기 키트 3만5000원, 단미르 궁궐 향수–덕수궁 오얏 3만8000원 
국립민속박물관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댕기 스크런치를 사기 위해 국립민속박물관을 방문하는 MZ이 늘고 있다. 댕기 스크런치는 이름 그대로 전통 댕기와 현대의 곱창 밴드를 결합해 만들었다. 사용이 편리하다는 것이 특징. 댕기 스크런치는 총 3가지로,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공통적으로 적용된 색동 문양의 요소가 전통적이면서도 유니크함을 자아낸다. 이는 국립민속박물관 소장품인 색동 ‘까치두루마기’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했다고 한다. 넷플릭스 ‘케이팝 데몬 헌터스’와 ‘킹덤’으로 세계적인 인지도를 구축한 ‘갓’ 키 링도 항상 인기니 발견하면 구매해두는 걸 추천한다.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을 모아둔 국립민속박물관에는 소박해서 오히려 정감 가는 유물이 가득하다. 아마존에서 공전의 히트를 기록한 호미, 된장과 고추장을 담아내던 옹기 같은 생활용품부터 사계절을 나는 데 사용했던 부채와 방한용품 등에서 조상들의 삶을 엿볼 수 있다. 출생부터 성년식, 혼례, 상례, 제례 등 인간의 생애주기에 맞추어 필요했던 용품이나 의례도 잘 정리되어 있다.
ADD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37 TEL 02-3704-3114
PRICE 댕기 스크런치 1만7000원, 갓 키 링 1만5500원 
#뮷즈맛집 #굿즈 #데몬헌터스 #케이팝
사진출처 국립박물관문화상품 국립고궁박물관 kHmall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