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탈모 홈케어 북

허브 이용한 두피 건강법

모공을 깨끗하게~ 영양은 듬뿍~

2006. 05. 29

허브는 탈모 예방에도 효과적인 식물. 알로에 베라, 로즈메리, 캐모마일 등 두피 건강에 좋은 허브와 허브 성분으로 만든 탈모 예방 비누 & 샴푸를 소개한다.

허브 이용한 두피 건강법
허브 이용한 두피 건강법

탈모 예방에 효과적~ 건강한 두피 만드는 허브 성분
”은은한 향이 나는 허브는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모발을 건강하게 해줘요.”

허브라는 말은 풀이나 향초 식물을 의미하는 라틴어 ‘허바(herba)’에서 나왔다. 영어에서 허브(herb)는 ‘잎 또는 줄기와 잎이 식용, 약용에 쓰이거나 향기, 향미가 이용되기도 하는 식물’을 말한다. 허브는 향기와 맛이 독특해 요리에 주로 사용되며 고대인들에게 약초로 이용됐다. 중국에서는 기원전 5000년경부터, 이집트에서는 기원전 2800년경부터 허브를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약용으로 사용하던 허브는 고대 로마인이 유럽을 지배하면서 유럽 각지로 퍼져 나갔고 향기 요법인 ‘아로마테라피’로 발전하게 되었다.


두피를 건강하게 하면서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는 허브로는 에스피노질리아, 알로에 베라, 네틀, 버베인, 캐모마일, 로즈메리, 라놀린, 레몬 에센스, 호호바 오일 등이 있다. 캐모마일, 로즈메리, 레몬 에센스 성분은 모근을 깨끗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며 에스피노질리아, 버베인 성분 등은 두피에 영양을 공급한다. 알로에 베라는 혈액순환을 도와 모발이 자라도록 도와주고, 네틀 성분은 비타민·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모근을 튼튼하게 만들어 준다.

허브 이용한 두피 건강법

두피를 건강하게~ 탈모 예방에 효과적인 허브 9
▼ 에스피노질리아(Espinosilla)멕시코 고산지대에서 자생하는 식물로 두피에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해 비듬을 없애는 데 도움을 준다. 탈모를 방지하고 발모를 촉진하며 홍반이나 지루성 두피에 효과가 있다.

▼ 알로에 베라 (Aloe Vera)아프리카의 온난건조한 기후 지역에서 나는 허브로 상처 치료에 도움을 준다. 염증을 예방하고 바이러스, 곰팡이 등에 항진균 작용을 해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시켜준다.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새로운 세포가 자라는 것을 도와준다.



▼ 네틀(Nettle)유럽 아열대 멕시코 등지에서 나는 식물로 ‘쐐기풀’이라고도 한다. 미산, 히스타민, 아세틸산 등의 비타민 C와 비타민 A, 규소, 철, 칼륨,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두피를 건강하게 만든다. 네틀 삶은 물로 머리를 감으면 모근이 튼튼해져 탈모를 예방해준다. 네틀을 샴푸로 사용하면 모발을 자라나게 하는 발모제 역할을 하며, 린스로 사용하면 비듬을 없애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 버베인(Vervein)‘마편초’라 불리며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돋워주는 약초로 사용되었다. 소염, 진통, 해열 작용이 있으며, 두피가 받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막아주는 진정 작용이 있다. 피부 저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 캐모마일(Chamomile)유럽, 북아프리카, 북아시아, 멕시코 등지에서 나는 식물로 불면증, 구강염, 인후염을 억제하고 항염 작용을 한다. 두피에 영양분을 공급해 머리카락에 탄력과 윤기를 준다. 린스로 사용하면 모발을 매끄럽게 하고 두피를 깨끗하게 해준다.

▼ 로즈메리(Rosemary)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로 소나무 잎처럼 뾰족한 잎에 산뜻하고 강한 향이 난다. 강장, 진정, 수렴 작용이 뛰어나고 두통을 치료한다. 두피가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저항력을 높여준다. 은은한 향이 기분을 밝게 해주어 두피 건강에 도움을 준다.

▼ 라놀린(Lanolin)라놀린은 양모에서 추출되는 천연 오일 성분으로 비타민 E와 순수 지방산이 풍부하여 피부에 빠르게 흡수된다. 세포 재생을 도와 상처 치유와 손상 두피에 효과적이며 보호막을 형성해준다. 피부 진정 작용이 있으며 피부에서 분비되는 피지 성분과 비슷해 건성 두피에 효과적이다.

▼ 레몬 에센스(Lemon Essence)인도, 아시아, 아프리카, 멕시코, 중남미의 열대기후에 분포하는 식물로 레몬 향이 나서 향수나 린스, 샴푸 등에 많이 사용된다. 레몬 향이 머리를 맑게 하고 두통을 치료해 두피를 건강하게 한다.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 호호바 오일(Jojoba Oil)두피 상태와 상관 없이 어떤 피부 타입에나 잘 맞는 허브로 보습 효과가 있다. 건성, 민감성, 지성과 건선, 습진 등을 개선해주어 가렵거나 건조한 두피, 각질이 많이 일어나는 두피에 사용하면 좋다.

허브 성분이 두피를 건강하게~ 탈모 전용 비누 & 샴푸 사용법
”천연 허브 성분이 든 탈모 전용 비누 & 샴푸는 하루에 한 번, 저녁에 사용하면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허브 이용한 두피 건강법

피지가 많은 두피를 깨끗하게 해주는 탈모 관리 비누. 인디언 비누 THE 난다모 80g.


▼ 인디언 비누 THE 난다모
알로에 베라, 캐모마일, 로즈메리, 네틀, 호호바 오일 등 8가지 허브 성분으로 만든 비누 타입의 탈모 전용 제품. 고산지대에서 자라나는 식물 성분으로 만들었으며 향긋한 허브 향이 기분을 상쾌하게 만든다. 두피에 피지가 많은 사람이 사용하면 효과적이며, 남녀노소 누구나 쓸 수 있다.
하루에 한 번, 저녁에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허브로 만든 천연 제품이라 물기에 약하므로 건조한 곳에 보관한다. 오동나무과로 만든 나무 케이스에 들어 있어 선물용으로도 적당하다.
▼ 난다모 Lady 샴푸
알로에 베라, 네틀, 버베인, 캐모마일, 레몬 에센스, 로즈메리, 호호바 오일, 오르티기야 등 허브 성분이 함유된 연녹색 샴푸. 대머리가 없다고 알려진 인디언들의 민간요법을 활용해서 만든 액상 타입 샴푸로 향긋하고 시원한 허브 향이 나며 비누보다 순한 편이라 여성들이 사용하기 좋다.
휴대가 간편한 용기에 들어 있어 여행시 가져가기 좋으며 한 달 정도 사용할 수 있는 용량이 들어 있다. 하루에 한 번 저녁에 샴푸하면 효과적이다.
▼ 비누 &샴푸 효과 높이는 사용법
허브 이용한 두피 건강법

향긋한 허브향이 나는 액상 타입의 샴푸로 여성들이 사용하기 좋다. 난다모 Lady 샴푸 250ml.


1 머리를 감기 전 브러시를 이용해 머리카락을 골고루 빗어준다. 이때 너무 힘을 주면 모발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빗는다.

2 미지근한 물로 두피와 모발 전체를 충분히 적셔 노폐물과 불순물을 없앤다.

3 비누는 두피와 모발에 바르고 비누거품을 낸 다음 손끝으로 지그시 중심 부위부터 고루 누르며 마사지한다.

4 샴푸는 적당량 손에 덜어 거품을 낸 다음 손끝으로 두피 바깥 부분을 향해 튕기듯이 마사지하며 문지른다.

5 비누와 샴푸의 거품이 잦아들 때까지 1분 정도 그대로 둔다.

6 미지근한 물로 여러번 헹궈 마무리한다. 모발과 두피에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이 씻어낸 후 자연 건조시킨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