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모인 글로벌 아티스트들
리움미술관 ‘필립 파레노:보이스’
필립 파레노, 베를린 그로피우스 바우 전시 전경(2018).
M2·M3 전시장부터 야외 데크, 로비까지 펼쳐는 역대 최대 규모의 이번 전시를 관람하면서 마리오보타가 설계한 건물 곳곳도 둘러보려면 시간을 여유롭게 잡을 것.
일시 2월 28일~7월 7일
대림미술관
‘MSCHF: NOTHING IS SACRED’
대중이 직접 참여하는 게임 형태의 작품들로 구성된 섹션. 왼쪽의 모자와 경고장은 브랜드의 상표권을 의도적으로 침해했을 때 가장 먼저 연락해온 기업을 우승자로 선정하는 ‘경고장 그랑프리’.
1 나이키 운동화의 에어솔에 사람 피 한 방울을 넣어 만든 ‘사탄신발’ 때문에 나이키와 법정 분쟁에 휘말리기도 했다. 2 소통이 쉽지 않은 정치인, 공무원에게 의견이 전달될 수 있도록 어린이 글씨체로 편지를 써주는 로봇.
일시 3월 31일까지
서울시립미술관 노먼 포스터 개인전
노먼 포스터가 설계한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의 ‘자예드국립박물관’ 이미지. ⓒ포스터 앤 파트너스
한편 현대 하이테크 건축의 매력에 흠뻑 빠진 채 미술관을 나오면 바로 과거, 덕수궁 돌담길을 마주한다. 시간 여유가 되면 덕수궁길로 들어서 구세군역사박물관을 지나 20여 분 걸어 광화문 광장으로 나서보자.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5월 6일까지 빛의 놀이터가 운영된다. 오후 9시까지 이어지는 미디어파사드를 보고 있다 보면 또 미래로 타임 슬립이다.
주소 서울시 중구 덕수궁길 61
일시 4월 25일~7월 21일
핫플 예감 강릉 ‘신상’ 미술관
솔올미술관 개관전 ‘루치오 폰타나: 공간·기다림’
Lucio Fontana, Spatial Environment with Neon Light (Ambiente spaziale con neon), 1967/2024, Installation view at Hauser & Wirth, Los Angeles Ph. Fredrik Nilsen © Fondazione Lucio Fontana, Milan by SIAE 2024
솔올미술관은 건물 자체도 예술품이다. 프리츠커건축상 수상자인 리처드 마이어가 설계했다. ‘백색 모더니즘’으로 유명한 마이어는 빛을 활용해 흰 캔버스 같은 건물에 생동감을 불어넣는다. 백색의 솔올미술관 역시 넓은 창과 발코니를 통해 빛이 잘 들어오도록 하는 동시에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개방감을 극대화했다. 미술관 뒤편으로는 산책로가 이어진다. 다만 개관 초기라 어수선할 수 있다. 차로 15분 거리에 경포호와 아르떼뮤지엄 강릉도 있으니 하루 코스로 묶어 계획을 세우는 편이 좋겠다.
주소 강원도 강릉시 원대로 45
일시 4월 14일까지
원화도 보고 꽃도 보는 낭만 경주 여행
한수원아트페스티벌 ‘모네에서 앤디워홀까지’ 특별전
빛과 색채를 중시한 프랑스 인상파 화가 모네의 그림 속 흐드러진 꽃나무와 벚꽃 명소 보문정 둘다 예술이다.
전시는 경주예술의전당 알천미술관 갤러리해에서 5월까지 열린다. 경주에 벚꽃 구경하러 가기 딱 좋을 때다.
경주문화관광 사이트 에서 개화 정도를 사진으로 보여주는 ‘벚꽃 알리미’를 운영하니 여행 전 참고할 것.
주소 경상북도 경주시 알천북로1
일시 5월 26일까지
전국 아트페어, 어디 가볼까?
지난해 5월 열린 아트부산 풍경. 22개국에서 145개 갤러리(국내 111곳, 해외 34곳)가 참여했다.
올해 화랑미술제에 출품된 작품들. 갤러리FM에서 선보이는 김창열 작가의 ‘물방울 PA82012’(왼쪽), 갤러리나우의 고상우 작가 ‘아테나’.
키아프 서울(kiaf SEOUL), 디아프(Diaf)와 함께 국내 3대 아트페어로 손꼽히는 ‘아트부산’은 올해 일정이 5월 9일부터 12일까지로 잡혀 있다. 아트페어 본 행사와 더불어 부대 행사가 늘 풍성한 편이다. 국내외 문화예술계를 대표하는 명사들을 초청해 현재 미술계의 트렌드를 살피는 컨버세이션스(Conversations)가 특히 알차다. 올해도 역시 벡스코에서 열리며 바로 옆에 센텀시티, 부산시립미술관 등이 위치해 연계해서 관광하기 좋다.
또 아트부산이 열리기 바로 며칠 전인 5월 3일부터 대구에서는 디아프가 이틀간 열린다. 리안갤러리와 함께 대구를 대표하는 우손갤러리가 지방 갤러리 중에서는 처음으로 올해 세계적인 아트페어 ‘아트바젤 바젤’에 참가하는 만큼 (사)대구화랑협회가 이끄는 디아프의 성장세가 기대된다.
#리움미술관 #대림미술관 #솔올미술관 #아트페어 #전시 #여성동아
사진제공 리움미술관, 대림미술관, 서울시립미술관, 솔올미술관, 경주문화재단, 경주시 관광자원 영상 이미지
사진출처 아트부산·화랑미술제 SNS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