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박미현 기자의 천연화장품 만들기_ 세 번째

천연 재료로 만든 페이셜 미스트

하루 종일 피부를 촉촉하게~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현일수 기자 || ■ 도움말·김지은(‘요요베베의 하루 10분 푸드팩’ 저자 www.yoyobebe.com)

2008. 05. 14

Making Diary
천연 재료로 만든 페이셜 미스트

따뜻한 햇살이 주는 포근함도 잠시, 건조한 5월에는 강한 자외선과 꽃가루 등으로 인해 피부가 여간 예민해지는 게 아니에요. 특히 수분이 부족하면 잔주름과 각질 등 피부 트러블이 생겨 노화를 부추기는 원인이 돼요. 수분과 각종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한 브로콜리, 오이, 사과 등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로 페이셜 미스트를 만들어 갖고 다니면서 수시로 얼굴에 뿌려주면 하루 종일 촉촉하게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답니다.
트러블 피부에는 브로콜리와 시금치, 건성 피부에는 사과와 당근, 지성 피부는 녹차와 양배추 등의 천연 재료를 정제수에 우려낸 다음 보습 효과가 있는 꿀이나 글리세린 등을 넣으면 손쉽게 미스트를 완성할 수 있어요. 미스트는 하루 쓸 분량만큼만 스프레이통에 넣어 갖고 다니거나, 피부에 자극이 적은 천연 한방방부제를 넣어 만들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답니다. 완성된 미스트는 냉장고에 보관하면 1주일 정도 사용할 수 있고요. 저는 트러블 피부이기 때문에 브로콜리미스트를 만들어 사용해봤는데 2주 밖에 안 됐지만 뾰루지도 줄어들고 피부도 전에 비해 한결 촉촉해진 느낌이에요.
얼굴이 땅기고 푸석한 느낌이 들면 20~30cm 간격을 두고 미스트를 뿌린 후 티슈로 가볍게 눌러주거나, 손가락으로 톡톡 두드려 흡수시켜야 해요. 그대로 두면 수분이 증발하면서 피부 자체에 있는 수분까지지 뺏어가 피부가 더욱 건조해지거든요. 자~ 그럼 이제 피부 타입에 맞는 맞춤 페이셜 미스트를 만들어 볼까요?

트러블 & 민감성 피부 → 브로콜리미스트
브로콜리는 피부 저항력을 높이고 세균 감염을 막는 비타민 A가 풍부해 피부 트러블을 개선시킨다.
준·비·재·료 브로콜리 70g, 정제수 200g, 알로에베라겔 5g, 글리세린 2g, 히아루론산 3g, 천연 한방방부제 1g
만·들·기 1 브로콜리는 적당한 크기로 자른 뒤 데쳐서 물기를 뺀다. 2 믹서에 브로콜리와 정제수를 넣고 곱게 간 다음 체에 걸러 즙만 받는다. 3 ②에 나머지 재료를 넣고 잘 섞은 뒤 스프레이통에 넣는다.

건성피부 → 사과미스트
사과 껍질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부를 건강하고 촉촉하게 만든다. 피지분비를 억제하고 피부에 윤기를 주는 호호바오일을 넣으면 효과가 배가된다.
준·비·재·료 사과 껍질 1개 분량, 정제수 50g, 호호바오일 4g, 알로에베라겔 5g, 글리세린 2g, 히아루론산 3g, 천연 한방방부제 1g
만·들·기 1 사과는 깨끗이 씻은 뒤 껍질을 벗긴다. 2 밀폐용기에 사과 껍질과 정제수를 넣고 뚜껑을 닫아 냉장고에 하루 정도 넣어둔다. 3 사과 껍질을 꺼낸 뒤 나머지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스프레이통에 넣는다.

중성피부 → 오이미스트
오이는 수분과 비타민이 풍부해 피부를 촉촉하고 생기 있게 가꿔주고 기미·잡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준·비·재·료 오이 ½개, 정제수 100g, 알로에베라겔 5g, 글리세린 2g, 히아루론산 3g, 천연 한방방부제 1g
만·들·기 1 오이는 깨끗이 씻어 껍질째 강판에 곱게 간 뒤 체에 걸러 즙만 받는다. 2 ①에 정제수를 넣고 나머지 재료를 잘 섞은 뒤 스프레이통에 넣는다.

지성피부 → 녹차미스트
녹차에는 비타민 A와 C가 다량 함유돼 있어 피부를 맑게 해주고 기미, 주근깨, 여드름을 완화시킨다. 항균 기능이 있는 티트리오일을 넣으면 한층 더 효과적이다.
준·비·재·료 녹차 티백 1개, 정제수 100g, 티트리오일 2방울, 알로에베라겔 5g, 글리세린 2g, 히아루론산 3g, 천연 한방방부제 1g
만·들·기 1 따뜻한 정제수에 녹차 티백을 우린 뒤 식힌다. 2 ①에 나머지 재료를 넣고 잘 섞은 뒤 스프레이통에 넣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