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초등생 겨울방학 가이드 북

감수성 & 상상력 길러주는 미술관

기획·이지은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여성동아 사진 파트

2007. 01. 29

예술적 분위기에 젖어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학습 효과가 있다. 예술품을 보고 느끼는 사이 EQ지수가 쑥쑥 올라간다.

가나아트센터
감수성 & 상상력 길러주는 미술관

건축가 장 미셸 빌모트의 설계로 지어진 이곳은 조각정원과 야외 공연장, 공연장 중간중간에 자리하고 있는 소나무와 조각품들이 어우러져 건물 자체가 거대한 미술작품이다. 기획전시실과 공연장 등 다채로운 시설이 마련돼 있고, 아트숍에서는 자체 공방에서 제작한 각종 상품을 만날 수 있다.
위치 서울 종로구 평창동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 7시30분 입장료 3천원 문의 02-3217-1094, www.ganaart.com

가평 가일미술관
화가를 꿈꾸던 건축가 강건국씨가 20여 년간 모아온 미술품을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자 하는 뜻에서 세운 미술관이다. ‘가일(嘉日)’이라는 이름에는 가족이나 연인 또는 친구들과 이곳에서 보낸 하루가 ‘아름다운 날’이 되길 바라는 주인의 마음이 담겨 있다. 화야산 입구에 위치해 화야산 등반과 미술관 관람을 함께 해도 좋을 듯.
미술관 건물은 위에서 내려다보면 두 개의 쪽배가 대칭으로 맞붙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벽 전체가 구조벽으로 이루어져 시야를 가리는 기둥이 전혀 없는 것도 특징이다. 이곳에서 현업 작가는 물론 미술을 사랑하는 일반인들과 학생들을 위한 정기 예술 강좌와 세미나가 열린다.
위치 경기도 가평 1 운영시간 10시~오후 7시,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어른 2천원, 어린이 1천5백원(기획전이나 특별전은 경우에 따라 관람료가 별도로 책정될 수 있음)

국립현대미술관
주변 청계산 경치와 잘 어울리는 미술관으로 구릉을 이용한 대형 야외 조각전시장이 볼 만하다. 전시장 입구에서 휠체어와 유모차를 대여해주고, 3세부터 7세까지의 어린이들이 이용할 수 있는 놀이방도 운영한다. 어린이미술관은 미술관 건물 2층과 3층의 중간에 따로 마련되어 있다.
위치 경기도 과천시 막계동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 5시(주말·휴일·공휴일은 오후 8시까지) 입장료 어른 1천원, 19~24세 5백원, 6세 미만 무료 문의 02-2188-6000, www.moca.go.kr

덕수궁미술관
감수성 & 상상력 길러주는 미술관

국립현대미술관의 분관으로 근대미술 전문 미술관이다. 1층에는 시청각실 및 사무실, 2층은 전시실과 휴게실, 3층은 아트숍으로 이뤄졌다. 미술관 관람 뒤 미술관 앞 분수대도 구경하고 현재 궁중유물전시관으로 쓰이고 있는 석조전 등을 방문할 수 있어 좋다.
전시 외에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 교육 프로그램 참가비는 무료고, 참가신청은 덕수궁미술관 홈페이지를 통해 하면 된다.
위치 서울 중구 정동 관람시간 목·금 오전 9시~오후 8시30분,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덕수궁 입장료 어른 1천원, 어린이 5백원(기획전이나 특별전에 따라 관람료가 달라짐) 문의 02-2022-0600 www.moca. go.kr/deoksugung.html

로댕갤러리
로댕 전문 갤러리로 로댕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다. 공간 전체가 반투명 유리로 지어진 상설전시장에서는 로댕의 대표작인 ‘지옥의 문’과 ‘칼레의 시민들’을 감상할 수 있고, 기획전시실에서는 근현대 미술사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국내외 작가들의 전시품을 만날 수 있다.
위치 서울 중구 태평로2가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월요일 휴관) 입장료 전시에 따라 변동 문의 02-2259-7781∼2, www. rodingallery.org



서울시립미술관
천경자 전시실을 비롯하여 총 6개의 전시실과 예술체험공간, 영상정보실, 강의실, 카페, 뮤지엄숍 등을 갖추고 있다. 1층 동쪽에 자리잡은 뮤지엄숍에서는 각종 문화상품, 기획상품, 카탈로그 등이 진열 판매된다.
위치 서울 중구 덕수궁길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 9시(토·일·공휴일 오전 10시∼오후 6시, 월요일 휴관) 입장료 어른 7백원, 12세 이하 무료. 기획전 요금 별도 문의 02-2124-8960, seoulmoa.seoul. go.kr

삼성미술관 리움
도심 속 자연을 느낄 수 있는 서울 남산 자락에 위치한 삼성미술관 리움은 고미술을 전시하는 MUSEUM 1관과 현대미술을 전시하는 MUSEUM 2관, 어린이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삼성아동교육문화센터와 야외전시장으로 구성돼 있다.
단 삼성미술관 리움을 관람하고자 하면 반드시 전화나 인터넷으로 예약을 해야 한다(전화 관람예약은 매주 화~토요일 오전 10시~오후 5시).
위치 서울 용산구 한남동 관람시간 오전 10시30분∼오후 5시(목요일은 오후 9시까지 연장개관하며, 연장개관하는 목요일은 예약 없이 입장할 수 있다),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어른 1만원, 만 3세 이상~만 18세 미만 6천원 문의 02-2014-6901 www.leeum.org

성곡미술관
도심 속에 이런 미술관이 숨어 있었나 싶을 만큼 외관이 아름답다. 쌍용그룹의 창업주인 성곡 김성곤 선생의 옛 자택 자리에 위치. 미술관 2개 동과 야외 조각공원이 있으며 미술관 외에 기념관과 아트숍, 통나무 찻집 등이 있다.
위치 서울 종로구 신문로2가 운영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월요일 휴관) 입장료 어른 3천원, 어린이 2천원 문의 02-737-7650, www.sungkokmuseum.com

소마미술관
감수성 & 상상력 길러주는 미술관

43만 평 넓이에 총 2백4점의 조각작품과 8점의 조형물을 전시하고 있는 세계 제5대 조각공원 중 하나다. 아이들이 ‘피크닉 광장’ ‘88호수’ ‘88광장’ ‘만남의 광장’ ‘올림픽 홀’ ‘평화의 광장’ 등 테마별로 재구성된 조각공원에서 맘껏 뛰놀 수 있을 뿐 아니라 전시실, 미술교육을 위한 스튜디오, 다목적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어 미술 감상을 하기에도 좋다.
위치 서울 송파구 방이동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매주 월요일·1월1일·설날·추석 당일 휴관 입장료 어른 3천원, 어린이 1천원(기획전시 별도요금 적용)
문의 02-410-1066 www.somamuseum.org

아트선재센터
작가들의 미술작품 외에도 지하 1층에 마련된 아트홀에서 영화, 연극, 무용, 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현대 예술을 소개한다. 주중 오후 2시와 4시, 토·일요일 낮 12시, 오후 2시와 4시에는 미술관 안내원의 설명을 들으며 전시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중고등학교와 연계하여 ‘꿈꾸는 미술관’이라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위치 서울 종로구 소격동 운영시간 오전 11시∼오후 7시(월요일 휴관) 입장료 어른 3천원, 어린이 1천5백원 문의 02-733-8945, www.artsonje.org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예술의전당 내에 위치한 한가람미술관은 현대미술 위주의 전시가 열린다. 6개의 전시실이 1·2·3층에 각각 두 개씩 있다. 미술관 로비 중앙에는 커피전문점이 자리해 있어 잠시 휴식을 취하기 좋다. 한가람미술관 앞 광장은 여러 가지 독특한 조각작품과 전위예술을 구경할 수 있는 곳. 근처 음악광장에는 예술의전당의 새로운 명소로 자리 잡은 ‘세계음악분수’가 있어 아이들이 좋아한다.
위치 서울 서초구 서초동 관람시간 오전 11시~오후 8시,매월 마지막 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전시에 따라 변동 문의 02-580-1300 www.sac.or.kr

용인 호암미술관
주변 경관이 뛰어나 나들이나 데이트 코스로 인기 있는 곳. 이곳은 전통 한옥 형태 본관 건물과 전통 정원 희원, 그리고 프랑스 대형 조각작품들이 전시된 부르델 정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우리나라 전통 정원의 멋을 그대로 재현한 희원은 호암미술관의 자랑. 신라시대의 석탑을 비롯해 수많은 석조물과 정자, 연못, 담장, 그리고 정원 곳곳에 심어져 있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자생 화초들이 한데 어우러져 마치 한 폭의 동양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위치 경기도 용인시 관람시간 오전 10시~오후 6시,매주 월요일 휴관 입장료 어른 4천원, 4세 이상 어린이 3천원 문의 031-320-1801 www.hoammuseum.org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