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부록 | 천연미용법222

자투리 비누 녹여 만들어요~ 리배칭 비누

기획·강현숙 기자 / 진행·송정화‘프리랜서’ / 사진·동아일보 출판사진팀

2006. 09. 01

리배칭 비누 만들기 기본

리배칭 비누(Rebatching soap)란 이미 제조된 비누나 비누 자투리를 녹인 뒤 다양한 첨가물을 넣어 새로운 비누로 만든 것. 비누를 잘게 썰거나 강판에 갈아서 만들면 되는데 이미 비누화 과정을 마쳤기 때문에 방법도 간단하다. 표면이 매끈한 저온법 비누와 달리, 리배칭 비누는 아무리 잘 녹여 만들어도 표면이 거칠기 때문에 직접 만든 핸드메이드 질감을 느낄 수 있으며 손으로 모양을 빚기 때문에 개성있는 비누로 만들 수도 있다. 또한 이미 만들어진 비누에 한 번 더 열을 가하게 되므로 비누 성분이 순해지는 효과도 있다.
자투리 비누 녹여 만들어요~ 리배칭 비누

1 자투리 비누 혹은 쓰지 않는 비누를 강판에 곱게 갈거나 칼로 잘게 썰어서 비닐봉지에 넣거나 스테인리스 비커에 담는다. 비닐봉지는 찢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두 겹으로 싸는 것이 좋다.
2 ①에 증류수를 넣은 다음 밀봉한다. 증류수 대신 산양유나 우유, 플로럴워터 등을 넣어도 된다.
3 ②를 끓는물에 넣어 30분 정도 중탕으로 가열한다. 좀더 매끈한 느낌을 내고 싶으면 증류수를 조금 더 넣고 오랫동안 중탕해 녹인다. 거친 느낌을 살리고 싶다면 적당히 녹인 후 손이나 주걱으로 주물러 으깬다.
4 첨가물을 넣어 잘 섞어준다. 에센셜 오일이나 콜라겐처럼 열에 약한 첨가물은 온도를 낮춘 다음 넣는 것이 좋다.
5 비누틀에 붓거나 손으로 모양을 만들어 건조시킨다. pH 테스트를 한 후 농도지수가 7~9 정도가 되면 사용한다.

만들기 전 주의사항
1 곡물가루나 한약재, 아로마에센셜 오일 등을 첨가물로 사용한다.
2 에센셜 오일은 비누 무게의 1% 정도 넣는다.
3 증류수 양은 비누 500g에 30~60g 정도로 사용한다.
4 과일이나 야채를 넣어 피부에 영양을 줄 수도 있지만 산패하기 쉬우므로 비타민 E를 함께 넣고 가능하면 빨리 사용한다.

손쉽게 만드는 법
비누 300g에 증류수 50g 정도를 부어 하룻밤 물에 불린 뒤 손으로 으깨서 모양을 빚거나, 비누에 증류수를 넣고 전자레인지에 녹여 만들어도 된다.


노화 방지에 좋은 해초 리배칭 비누
자투리 비누 녹여 만들어요~ 리배칭 비누

피부를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해초가루에 보습을 주는 꿀, 노화방지와 피부 재생 효과가 있는 콜라겐 등 미용효과가 높은 성분들을 첨가한다. 증류수 대신 보습과 노화방지에 좋은 로즈워터를 넣고 라벤더 에센셜 오일로 향기와 효능을 더한다.
재료 자투리비누 1kg, 로즈워터 60g, 해초가루 15g, 아카시아 콜라겐 20ml, 꿀 10g, 비타민 E 5g, 라벤더 에센셜 오일 10g, 금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자투리 비누나 비누베이스를 잘게 썰어서 로즈워터와 함께 비닐봉지에 넣고 밀봉해 중탕으로 녹인다.
2 비누가 녹으면 해초가루를 넣어 반죽한 후 온도가 낮아지면 아카시아 콜라겐, 꿀, 비타민 E, 라벤더 에센셜 오일을 넣는다.
3 비누틀에 부어 굳힌 다음 꺼내서 금가루를 올린다. pH 테스트 후 사용한다.



아토피 피부에 강추! 마일드 리배칭 비누
자투리 비누 녹여 만들어요~ 리배칭 비누

증류수 대신 진정효과가 있고 아토피 피부에 좋은 캐모마일워터를 넣고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로 향기를 더한다. 손으로 동그랗게 빚어서 꽃잎이나 코코넛가루 등을 묻혀 굳힌 후 포장하면 선물로도 적당하다.
재료 자투리비누 500g, 캐모마일워터 30g, 비타민 E 3g,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 5ml, 마른 꽃잎 적당량
만드는 법
1 자투리 비누나 비누베이스를 잘게 썰어서 캐모마일워터와 함께 비닐봉투에 넣은 후 밀봉해 중탕으로 녹인다.
2 비누액의 온도가 낮아지면 비타민 E와 캐모마일 에센셜 오일을 넣는다.
3 비누틀에 붓거나 손으로 동그랗게 모양낸 뒤 마른 꽃잎을 붙인다. 굳힌 다음 꺼내어 pH 테스트 후 사용한다.

피지와 노폐물을 싹~ 클레이 이용한 층비누
자투리 비누 녹여 만들어요~ 리배칭 비누

핑크 클레이, 그린 클레이, 화이트 클레이를 사용해 만든 층비누. 세 가지 파스텔 컬러가 어우러진 모양이 예뻐 선물용으로도 좋다. 클레이는 과도한 피지와 노폐물을 흡착·제거하는 기능과 미백·피부진정 기능이 뛰어나 지성피부를 보송보송하게 만들어준다. 증류수 대신, 피부진정·여드름·지성피부에 좋은 알로에베라 겔을 넣거나 원하는 에센셜 오일을 첨가해 향기를 더해도 좋다.
재료 핑크 클레이·그린 클레이·화이트 클레이 적당량, 자투리비누 300g, 알로에베라 겔 10g, 비타민 E 3g
만드는 법
1 자투리비누나 비누베이스를 잘게 잘라 알로에베라 겔과 함께 비닐봉지에 담고 중탕해 녹인다.
2 녹인 비누베이스를 3등분해 각각 핑크, 그린, 화이트 클레이와 비타민 E 1g씩을 넣어 반죽한다.
3 종이컵이나 동그란 용기에 녹인 비누액을 차례대로 넣어 층을 낸다. 층이 분리되거나 빈 공간이 생기지 않도록 손으로 잘 눌러가며 모양을 다진다.
4 1~2주 동안 굳힌 뒤 pH 테스트 후 사용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