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별책 부록│여자가 즐거운 섹스

성교육 이렇게! 티칭 포인트 10가지

2006. 04. 20

▼ 아이의 성에 대한 호기심을 인정해주자.아이가 하는 질문이 민망하다고 해서 그냥 넘겨버리거나 화를 내면 대화가 이뤄지지 않는다. 성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는 건 신체적, 정신적으로 아이가 성숙했다는 의미.
▼ 아이의 질문에 당황하지 말고 솔직하게 답을 해준다.성에 대한 대화가 곤란한 상황일 경우 일단 간단하게 답을 해주고 빠른 시간내에 만족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한다.
▼ 신체(성기) 부위의 명칭과 기능에 대해 정확하게 설명해준다.말로 표현하기 어색하다고 해서 애매모호하게 얘기한다거나 잘못된 정보를 전달한다면 성에 대한 대화 자체가 음성적으로 취급될 수 있다. 결국 아이가 다른 부적절한 매체를 통해 성지식을 습득하게 되는 원인이 된다.
▼ 자연스럽게 대화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수시로 마련한다.아이가 성에 관한 대화를 회피할 경우, 예를 들면 임산부의 몸, TV나 영화의 키스 장면 등을 이용해서 자연스럽게 대화를 이끌어낸다. 아이가 부모를 믿고 궁금한 것들을 편안하게 물어볼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 같은 질문이라 해도 아이가 이해할 때까지 반복해서 설명해준다.연령에 따라 이해력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처음엔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도 두 번, 세 번 설명해주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 아이의 나이 또는 발달단계에 걸맞는 성교육을 해야 한다.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눈높이와 언어로 설명을 해준다. 정확히 설명한다고 대여섯 살 된 아이에게 ‘성기삽입이 어쩌고’ 하는 얘기를 해봐야 아인 납득하지 못한다.
▼ 한꺼번에 많은 양의 정보를 주려고 하지 않는다.아이가 충분히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만 정확히 설명해준다. 대화를 통해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아이 스스로 또 다른 질문을 할 수 있도록 대화를 이끌어 나간다.
▼ 성문제에 관한 한 아이의 사생활을 인정해준다.아이의 책상서랍이나 일기장 등을 본인 몰래 뒤졌다는 사실이 알려지는 순간 아이와의 소통이 자칫 끊어질 수 있다.
▼ 평소 가족간의 애정 표현으로 스킨십을 많이 한다.아이들이 보는 앞에서 엄마 아빠가 포옹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고 평소 아이들에게 ‘사랑한다’는 말을 자주 하거나 꼭 안아주는 등 직접적인 애정 표현을 한다.
▼ 부모가 먼저 성에 대해 긍정적인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성에 관한 부모의 가치관과 태도는 아이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부모가 성과 인생에 대해 긍정적인 사고를 지니지 않고서는 사실상 아이와의 대화가 이뤄지지 않는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