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PLACE

#뉴트로 감성 #추억소환 자개 인테리어 핫플레이스

글 김지은

2020. 11. 18

한때 안방 한 면을 차지했던 오색영롱한 ‘부의 상징’ 자개장이 최근 전통과 현대를 잇는 뉴트로 인싸템으로 떠올랐다. 과거로의 시간 여행을 선사하는 감성 가득한 전국의 핫 플레이스 리스트. 

회장님댁 @president_house

MBC 예능 프로그램 ‘놀면 뭐하니?’ 환불원정대에서 지미유(유재석)의 집으로 등장한 곳이다. 전통적인 한국의 미가 돋보이는 자개를 소재로 한 레트로 인테리어에 거대한 샹들리에 같은 서양의 클래식 무드가 더해져 동서양을 잇는 새로운 뉴트로 콘셉트의 공간을 완성했다. 인테리어 못지않게 주목을 끄는 것이 바로 ‘까다로운 회장님 입맛’도 만족시킨다는 맛의 퀼리티다. 시그니처 메뉴로는 소고기 힘줄로 만든 맑은 ‘회장님스지탕’, 일본식 대창전골 ‘모쯔나베’, 시원하고 달달한 ‘미숫가루소주’ 등이 있다. 


ADD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1길 28 지하 1층 
OPEN 오후 3시~오전 5시
MENU 회장님스지탕 2만9천원, 모쯔나베 2만7천원

모던뽀이 @modernbboy_jeju

요즘 제주에서 가장 핫한 술집. 돌아가신 할머니에게 직접 물려받은 자개장과 자개경대, 자개함 등을 활용해 단순한 장식이 아닌 이곳 주인의 스토리텔링이 담긴 모던 레트로 콘셉트의 바를 연출했다. 질 좋은 식재료에 대한 고집도 남다르다. 매일 구입하는 신선한 식재료로 메뉴를 만드는데, 대표 메뉴로는 ‘페퍼로니폭탄피자’ ‘곱창전골’ ‘얼큰전골쌀국수’ 등이 인기다. 주말에는 신나는 디제잉 파티가 열리며, 맛과 문화가 두루 어우러지는 ‘복합음주문화공간’을 지향한다.


ADD 제주도 제주시 신성로 13길 4 3층
OPEN 오후 7시~오전 3시
MENU 페퍼로니폭탄피자 1만8천원, 곱창전골 2만5천원

커피한약방 @coffeehanyakbang

서울 을지로 대로변, 좁디좁은 골목 안으로 들어가면 마치 시간 여행을 하는 듯 1940년대 지어진 오래된 건물에 자리한 카페. 이곳이 바로 최근 힙한 자개 감성 카페의 시초가 되는 ‘커피한약방’이다. 조선 시대 허준 선생이 병자들을 치료하던 옛 혜민서 터에 자리해 카페에 ‘한약방’이라는 콘셉트를 더했다. 문을 열고 들어가면 페인트가 벗겨진 오래된 벽면과 옛 자개장을 개조해 만든 카운터, 마치 한 폭의 그림을 보는 듯 화려한 자개 아트월이 눈길을 사로잡는다. 커피 맛도 일품이다. 직접 내린 필터커피를 맛보며 카페 곳곳에 놓인 빈티지한 가구와 소품을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ADD 서울시 중구 삼일대로 12길 16-6
OPEN 오전 9시~오후 10시 30분(평일), 오전 11시~오후 10시(토요일·공휴일), 오전 11시~오후 9시(일요일)
MENU 필터커피 4천5백원, 카페라떼 4천8백원

카페홀리 @cafe_holly

오래된 나무 기둥들을 그대로 살린 퓨전 한옥 공간에 모던한 서양식 가구와 우리의 전통 고가구, 그리고 자개장과 자개경대 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이곳저곳 어느 곳을 둘러봐도 눈이 즐거운 한옥 카페다. 특히 옛 자개 가구와 소품 등을 활용해 잘사는 집 할머니 방처럼 꾸며놓은 프라이빗한 좌식 공간이 명당. 아보카도, 망고, 바나나를 섞은 스무디에 블루베리, 샤인머스캣, 각종 견과류를 곁들인 ‘요거트스무디볼’이 인기 메뉴다.
레트로한 카페 테마와 잘 어울리는 도자기와 생활한복도 판매한다. 


ADD 인천시 남동구 만의골로 195번길 20
OPEN 오전 11시~오후 9시 30분 (월~목요일), 오전 11시~오후 10시(금요일·주말)  
MENU 요거트스무디볼 7천9백원. 쌍화차 6천5백원

로맨스빠빠 @romancepapa_

담벼락에 붙은 레트로한 포스터가 시선을 사로잡는 이곳은 1960년대 신성일 주연의 영화 ‘로맨스빠빠’와 동명인 한옥 카페. 그 시대 영화 세트장을 그대로 재현해놓은 듯한 코리안 빈티지 인테리어로 유명한 대구의 핫 플레이스이기도 하다. 흔치 않은 디자인의 옛 자개장과 등나무 가구, 빈티지 캐릭터 유리컵까지 어느 곳을 둘러봐도 힙하지 않은 물건이 없을 정도다. 쑥크림라떼, 배도라지대추차 등 과거와 현대를 잇는 메뉴들 역시 이색적이다. 음료와 함께 즐기면 좋은 디저트 메뉴로 정감 있는 시골빵과 로맨스스콘이 있다. 


ADD 대구시 중구 국채보상로 492-6
OPEN 낮 12시~ 오후 10시
MENU 쑥크림라떼 5천5백원, 배도라지대추차 6천원

강남동커피 @yangheejae4

세계문화유산의 도시 안동에서 최초로 캔에 담긴 커피를 선보인 카페. 시그니처 메뉴인 강남(치즈)라떼 캔 커피 맛집으로도 유명한 이곳의 또 다른 매력은 빈티지 자개장을 예술로 업그레이드한 레트로 감성의 인테리어다. 한쪽 벽면에 자개장 문을 한 폭의 그림처럼 달아놓았는데 저녁이면 화려한 사이클 조명이 더해져 한층 신비로운 느낌을 선사한다. 1960~70년대 분위기를 자아내는 코리안 빈티지와 유럽의 클래식 무드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묘한 공간으로, 보물찾기하듯 소품들을 하나하나 구경하는 재미도 즐길 수 있다.

ADD 경북 안동시 강남 1길 145-19 103호
OPEN 오전 11시~오후 10시 30분(수요일 휴무), 오전 11시~오후 9시(일요일)
MENU 강남(치즈)라떼 6천원, 달고나밀크 4천8백원

아늑한옥 @anukhanok

강원도 원주, 조용한 시골 마을에 위치한 ‘아늑한옥’은 이름 그대로 아늑한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한옥 카페다. 카페 내부는 서까래와 대들보 등 전통 한옥의 멋은 그대로 살리고 곳곳에 내추럴한 원목 테이블과 로맨틱한 레이스 패브릭, 그리고 옛 자개경대와 낮은 자개장을 함께 매치해 그저 보고만 있어도 마음이 편안해지는 힐링 공간을 연출했다. 넓은 창밖으로는 고즈넉한 농가 풍경이 그림처럼 펼쳐져 뷰 맛집으로도 유명하다. 계단을 오르면 자리한 2층 다락 역시 숨겨진 힐링 스폿. 제주 유기농 말차와 홍천 유기농 쑥, 그리고 마다가스카르 바닐라빈으로 만든 밀크티가 별미다. 


ADD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 아랫성남길 26 
OPEN 오전 11시~오후 7시(평일·금요일 휴무), 오전 10시~오후 8시(주말·공휴일)
MENU 밀크티 7천원, 수제티 7천원

사진제공 인스타그램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