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각종 바이러스가 두려운 때, 면역력 높이는 건강기능식품 BEST 5

.

입력 2021.02.23 10:30:01

코로나 및 감기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여느 때보다 불안한 요즘, 면역력을 높이는 건강기능식품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기온이 조금씩 오르는 2~3월 환절기에는 통계적으로 환자 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개인의 체질이나 성향에 따라 면역력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진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알맞게 선택해 꾸준히 섭취하는 것으로 미리미리 건강을 챙기는 지혜가 필요한 때다.

BEST1
우유

영양 균형 잡아주는 완전식품 우유 

‘완전식품’으로도 불리는 우유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칼슘, 미네랄 등 114가지 영양소가 가득한 식품이다. 적은 양으로도 영양적 균형을 이룰 수 있으며 곡류 식품을 곁들여 먹으면 든든한 한 끼가 될 수 있다. 특히 체내 단백질 이용률이 90%에 달하는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이면서, 칼슘의 체내 흡수율은 다른 식품군에 비해 월등히 높다. 

우유는 칼슘이 풍부해 아동의 건강한 성장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노년기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등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이뿐 아니라 면역력 증강에도 탁월하다. 우유에는 글로불린, 락토페린, 멜라토닌 등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다. 글로블린은 각종 질병에 대한 항체 작용을 하는 단백질로 면역력 강화에 있어 가장 중요한 성분으로 꼽히며 락토페린은 항균활성, 항산화작용, 면역력 조절 등의 기능을 하여 각종 질환으로부터 신체를 방어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멜라토닌은 수면 사이클을 조절하는데 기능해 ‘숙면 호르몬’이라고도 불린다. 숙면은 면역력을 높이고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BEST2
홍삼

원기회복 대명사, 국민 건강식품 홍삼 

피곤하고 기운 없을 때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 찾는 건강식품은 단연 홍삼이다. 홍삼은 좋은 품질의 국내산 6년근 수삼을 엄선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증기로 찌고 말려 만드는데, 이 과정에서 생삼의 독소가 제거되고 신체에 유익한 새로운 생리활성 성분들이 생성된다. 홍삼의 효능으로는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 기억력 개선, 항산화,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등이 입증됐다. 홍삼은 수분 함량이 14% 이하로 담황색을 띠며, 껍질째 찌기 때문에 수삼보다 사포닌을 다량 함유하고, 유통기한이 10년에 이를 정도로 장기 보존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홍삼 제품은 홍삼진액, 뿌리 농축엑기스, 젤리 절편, 홍삼즙, 차에 타먹을 수 있는 분말 가루 등 다양한 종류로 출시돼 전 연령대가 편리하게 섭취할 수 있다.

BEST3
녹용

국내산 녹용은소비자 주문 형식의 중탕 형태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국내산 녹용은소비자 주문 형식의 중탕 형태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기력 보강과 노화 방지에 으뜸 국내산 녹용 

한의학에서 으뜸가는 약재로 꼽히는 녹용은 ‘동의보감’ ‘본초강목’ 등 한방 문헌에 피로 해소, 성기능 강화 등 다양한 효능이 기록돼 있다. 특히 정력 회복을 돕고 신진대사를 강화하는 ‘보정강장’의 약재로 통용돼 기력이 쇠한 이들에게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녹용은 부드럽고 얇은 털로 덮여 있는데 뿔 안쪽으로 많은 혈관이 지나간다. 가을이 되면 뿔 내부에 칼슘이 단단하게 변해 각질화되는데 이런 뿔은 녹각이라고 한다. 녹각은 저절로 떨어지는데 그 자리에 봄철 새순이 돋아나듯 여린 뿔이 다시 돋아난다. 이런 뿔을 녹용이라고 부른다. 시중에 약재로 유통되는 녹용은 5~7월에 절각한 신선한 뿔로 생녹용이라 부른다. 

녹용의 성분을 살펴보면 단백질, 칼슘, 글리코사미노글리칸, 강글리오사이드, 콜라겐 등이 있다. 이런 성분들은 뼈와 연골 등 연결조직을 강화하고 관절의 노화를 방지하며 기억력 및 학습력을 증진시키고, 피부질환 완화 등에 기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어린이 성장발육을 돕고, 분만 시 자궁 평활근의 수축을 촉진해 산후 몸조리에도 도움을 준다. 

지난해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과 더불어 건강한 정상적인 세포까지 공격하는 ‘사이토카인(항바이러스성 면역물질) 폭풍’도 이슈가 됐다. 국내 한 연구기관의 분석에 따르면 국내산 녹용의 성분이 사이토카인 분비 조절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체 각 조직과 세포에서 수분 함량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히알루론산의 생성과 유지에도 국내산 녹용 성분이 기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시중에 유통되는 녹용은 수입산과 국내산으로 나뉜다. 특히 국내산 녹용은 수십여 가지의 자연산 야초와 약초, 과목류를 섭취하고, 사계절이 뚜렷한 자연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품질이 우수하다. 녹용은 중탕 제품이 가장 대중적이고, 녹용 젤리, 녹용 홍삼스틱 등 다양한 형태로 출시되는데 가까운 사슴목장이나 한국양토양록농협 홈페이지를 통해 구매할 수 있다.


Best Pick! 
국내산 녹용으로 우리 가족 건강 지켜요!
“코로나19로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면역력에 부쩍 관심이 높아졌어요. 특히 평소보다 활동량이 줄어든 아이들은 한 번씩 외부활동을 할 때면 유독 추위를 타는 등 체력이 약해진 것이 확연히 느껴졌거든요. 저희 가족은 국내산 녹용 제품이 잘 맞아 선호하는 편이에요. 

녹용은 신체의 허약한 기운을 보강해주고, 체온을 높이는데 도움을 주는 보정강장약으로 잘 알려져 있죠. 성인의 경우 기운이 허할 때 녹용을 섭취하면 오장이 튼튼해지고, 관절이 노화되는 것을 방지하는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어린이들은 뼈 성장과 발육은 물론이고 기억력 및 학습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서 더욱 끌렸어요. 

국내산 녹용 제품은 수십여 가지 자연산 야초와 약초, 과목류를 섭취한 사슴에게서 난 것으로 만들기 때문에 품질이 우수해 개인적으로 국내산 녹용 제품인지 확인하고 구입해요. 저희 가족은 유난히 체온이 낮은데다 아이가 면역력이 약해 피부 알러지도 생겼는데 국내산 녹용 중탕 제품을 섭취한 뒤로 나아졌어요.” W-DONGA SPECIALIST 송은하

BEST4
프로폴리스

브라질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원료로 만든 아피스브라질 그린 프로폴리스.

브라질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원료로 만든 아피스브라질 그린 프로폴리스.

자연 건강 보호막 그린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꿀벌의 타액과 식물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분비하는 수액, 효소 등을 혼합해 만들어내는 물질이다. 프로폴리스 종류 중 특히 항암과 항염증에 탁월한 아르테필린 C와 활성 산소 분해 및 억제에 큰 도움이 되는 플라보노이드의 함량이 높은 그린 프로폴리스가 인기다. 그린 프로폴리스는 브라질 남동부 미나스 제라이스의 청정 지역에서만 채취되는 고품질 프로폴리스다. 천연 항산화 물질로 뇌혈관과 피부 세포를 파괴해 노화를 촉진시키는 활성 산소를 억제하며 면역력은 물론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그린 프로폴리스를 선택할 때는 100% 브라질산 추출물인지, 식약처 지표성분인 플라보노이드 함량이 최대 17mg인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다.

Best Pick!
브라질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아피스브라질 그린 프로폴리스
“아이와 함께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제품을 찾던 중 아피스브라질의 그린 프로폴리스를 발견했어요. 먼저 100% 브라질산으로 국가적인 관리 하에 체계적으로 제조된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죠. 무엇보다 브라질에서도 청정지역의 대명사로 불리는 미나스 제라이스 지역에 위치한 양봉장에서 생산되는 제품으로, 원액에 화학 첨가물을 일체 함유하지 않고 100% 천연 원재료만 사용했다는 점에서 신뢰가 갔어요. 아이와 함께 섭취할 예정이라 성분은 물론 브랜드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아봤는데 아피스브라질은 25년 이상 프로폴리스를 생산한 베테랑 기업이더라고요. 제조 과정의 위생 상태나 품질, 성분 분석, 복용법 등을 엄격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고 해서 더욱 믿을 수 있었습니다. 겨울이 되면 감기를 달고 살았는데 아피스브라질의 그린 프로폴리스를 먹은 뒤 지금까지 감기 한 번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지내고 있어요. 몸 컨디션도 확실히 좋아진 게 느껴지고요.” W-DONGA SPECIALIST 류태경

BEST5
유산균

토양에서 엄선된 95%의 생존력을 지닌 유산균을 사용한 스마티팬츠.

토양에서 엄선된 95%의 생존력을 지닌 유산균을 사용한 스마티팬츠.

우리 아이 면역 건강 책임지는 유산균 포뮬러 

면역력 향상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장 건강’이다. 

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선 장내 유익균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숙주에게 건강상 유익한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세균’을 총칭하는 말이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 몸속 유해균을 억제하고 배변활동과 면역 조절 능력을 강화하며 성장 촉진 등에 도움을 준다. 장내 프로바이오틱스의 증식을 위해선 프리바이오틱스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소위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가 돼 유익균의 증식률을 높이고 프로바이오틱스가 장까지 제대로 살아서 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어린이를 위한 제품은 ‘원재료명과 함량’ 꼼꼼하게 살펴보고 합성감미료, 합성착향료, 유해 첨가물을 최대한 배제한 자연 유산균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Best Pick!
스마티팬츠 키즈 포뮬러 프리바이오틱 앤 유산균 구미
“스마티팬츠는 토양에서 엄선, 열과 강한 위산에서도 견딜 수 있는 형태인, 무려 95%가 장까지 도달하는 강한 바실러스 코아귤런스와 바실러스 서브틸리스를 프로바이오틱스로 사용했어요. 유산균의 생존율을 높여 장내 서식과 성장을 돕는 최적의 포뮬러라고 하더라고요. 

빵효모 추출물에서 발생하는 베타글루칸을 프로바이오틱스의 먹이로 선택하여 성장에 도움을 주고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준답니다. 자연에서 조합한 신바이오틱스 유산균 포뮬러는 장의 스트레스를 줄이며 면역력을 높이는 이상적인 조합이에요. 감미료, 착색료, 글루텐, 유전자변형식품 (GMO), 알레르기 유발 항원 등 유해물질을 최대한 배제하여 안심하고 아이에게 선물할 수 있었어요.” W-DONGA SPECIALIST 이민정



여성동아 2021년 3월 687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