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celeb

차민규, 2개의 올림픽 은메달 사이 숨겨진 이야기

글 두경아 프리랜서 기자

2022. 04. 02

0.01초, 0.07초. 차민규 선수가 2018년 평창과 2022년 베이징에서 금메달리스트보다 뒤진 시간이다. 찰나의 시간을 따라잡기 위해 얼음판을 달려온 차민규. 그에게는 ‘은메달 수상’이라는 짧은 뉴스로 전해지기에는 부족한, 긴 이야기가 있었다.

유난히 춥고 길었던 지난겨울, 우리를 울고 웃게 한 건 2022 베이징 겨울올림픽이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 속에 치러진 이번 대회는 준비부터 경기 진행까지 어려움이 많았다. 특히 빙상의 경우 열약한 빙질과 편파 판정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여러모로 쉽지 않은 상황에서도 우리 대표선수단은 금메달 2개, 은메달 5개, 동메달 2개를 수확해 세계 순위 14위를 기록했다. 이 중 스피드스케이팅에서 나온 메달이 총 4개. 차민규(29·의정부시청)는 이 가운데 하나의 은메달을 획득한 선수다.

그는 2월 12일 열린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500m 경기에서 34.39초의 기록으로 포디엄 두 번째 자리에 올랐다. 2018년 평창 겨울올림픽에 이어 2회 연속 은메달이다. 모든 메달이 다 값지겠지만 이 은메달은 더욱 특별하다. 올림픽 직전까지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않아 아무도 차민규가 메달권에 들 거라고 기대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올 시즌 올림픽에 앞서 출전한 월드컵 1~4차 대회 당시 차민규가 기록한 최고의 성적은 7위였다.

그러나 차민규는 모두의 예상을 깨고 500m 경기 초반부터 질주했고, 마지막 코너에 폭발적인 에너지를 발휘해 34.39초에 결승선을 통과했다. 평창 때보다 0.03초 더 빠른 기록이었다. 이후 그는 1000m 한 종목에 더 출전해 18위를 기록한 뒤 올림픽 폐막식에서 한국 선수단 기수를 맡으며 대회를 마무리했다. 귀국 뒤엔 곧바로 2월 25~28일 열린 제103회 전국동계체육대회(동계체전)에서 일반부 500m 2위를 차지했다.

3월 들어서야 잠시 달콤한 휴식을 즐기고 있는 그를 여성동아 스튜디오에서 만났다. 인터뷰가 있던 날(3월 16일)은 마침 그의 생일. 이제 우리 나이로 서른이 된 차민규에게 축하 인사를 건네자 그는 “스피드스케이팅 선수에게는 30대 중반이 전성기”라며 기대감에 부푼 모습을 보였다.

올림픽이 폐막한 지 한 달 정도 지났네요. 늦었지만 은메달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소감은 어떠신가요.

준비 과정에서 아쉬운 부분도 있었지만 좋은 성적을 내서 기뻐요. 제가 평창 겨울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받았을 때 “깜짝 메달”이라는 기사가 많이 나왔거든요. 이번에 2회 연속 은메달로 그것이 깜짝 메달이 아니라 노력의 결과였다는 걸 증명하게 돼 좋습니다.



‘깜짝’이라는 단어가 마음에 걸렸군요.

제게 첫 올림픽이었던 평창 대회를 앞두고 정말 열심히 준비했는데, 제가 얻은 결과를 행운으로 보는 것이 섭섭하더라고요. 부모님도 제가 고생하면서 메달을 딴 걸 아니까 그 말을 듣고 서운해하셨어요.

이번 올림픽에서 평창 때보다 기록을 0.03초 단축했는데 개인적으로 이 결과에 만족하나요.

링크장마다 환경(빙질)이 다르니까 기록을 크게 신경 쓰지는 않았어요. 그저 ‘잘 타자’는 생각뿐이었는데, 그래도 월드컵 때보다 기록이 좋아서 다행이에요.

올림픽 직전 열린 월드컵 1~4차 대회에서 성적이 잘 안 나와서 애가 탔을 것 같아요.

월드컵 때는 말 못 할 사정이 많았어요. 장비 문제도 있었고요. 그런 부분이 올림픽을 앞두고 해소가 돼서, 새로운 마음으로 대회를 준비할 수 있었죠. 스피드스케이팅 종목은 여러 요소가 다 잘 맞아야 좋은 결과가 나와요. 연습도 잘해야 하고, 운도 좋아야 하고, 경기 당일 컨디션도 중요하죠. 거기에 장비도 잘 맞아야 해요. 그런 여러 부분을 생각하면 단순해 보이지만 어려운 종목인 것 같아요.

같이 고생한 김준호 선수와 함께 시상대에 서지 못해 아쉬웠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경기 끝나고 두 분 대화 좀 나누셨나요.

월드컵 때는 준호가 성적이 가장 좋았어요. 준호는 우승 후보이자 메달 가능성이 있는 선수로 꼽혔죠. 올림픽을 앞두고 운동도 열심히 하고 식단 조절도 했는데, 같이 메달을 땄으면 좋았을 거예요. 경기 끝나고는 주로 일상적인 이야기를 했어요. 시합 이야기는 아무래도 서로 조심스러워서요.

골반 부상, 장비 문제 딛고 얻은 값진 은메달

올림픽 끝나고 바로 동계체전에 참가했는데 이제는 좀 쉬시나요.

500m 한 종목에만 출전했어요. 몸 상태가 좋지 않아 한 종목만 뛰자고 생각했는데 아쉽게도 김준호 선수에게 1등을 빼앗겼어요(웃음).

차민규가 은메달을 차지한 스피드스케이팅 500m는 대개 34~35초 안에 승패가 갈린다. 그 찰나의 순간을 위해 선수는 여러 해 동안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땀과 눈물을 흘려왔다.

골반 부상과 재활 치료에 이어 장비 문제까지 겹쳐 이번 올림픽 훈련이 쉽지 않았다고요.

부상도 있었고, 코로나19 영향도 많이 받았어요. 전지훈련도 못 갔고, 링크장에 시간 제한도 생겨서 연습이 쉽지 않았거든요. 우리나라에 스피드스케이팅 전용 링크장은 태릉선수촌 딱 한 군데밖에 없어요. 그곳도 태릉이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면서 철거를 앞두고 있고요. 진천선수촌에 훈련 시설이 생기겠지만, 아무래도 접근성이 떨어져 연습이 더 어려워질 것 같아요.

장비에는 어떤 문제가 있었나요.

평창 올림픽 당시 대표팀에 계셨던 장비 담당 코치님이 올림픽 이후 그만두셨어요. 그 뒤로 제가 이것저것 시도를 해봤는데 잘 안 되더라고요. 항상 2%가 부족했고, 월드컵 때는 심지어 넘어질 뻔하기도 했어요. 올림픽 앞두고 ‘몸(체력)은 괜찮으니 장비 문제만 해결되면 해볼 만하겠다’ 싶었어요. 그때 다행히 코치님과 다시 연락이 닿아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죠. 다만 베이징 현지에 갈 수 있는 코치 인원 제한이 있어서 현장에 오시지는 못했어요. 한국에서 미리 장비를 봐주시고, 현장에서는 제가 관리했죠.

장비 담당 코치님이 같이 가셨으면 금메달을 땄을 수도 있겠네요.

정말 그랬을 것 같아요. 500m에서 실수했다고 느끼는 부분이 있는데, 장비 문제만 개선됐으면 더 좋은 성적이 나왔겠죠. 제가 월드컵 때와 달리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내니 “무대 체질이다”라고 하는 분이 계신데, 실은 이런 복잡한 문제들이 있었어요.

그런 상황에서 좋은 성적을 낸 건 정말 대단한 일이네요.

저뿐만 아니라 다른 선수들이 메달을 딴 것도 다 기적이나 다름없어요. 평창 겨울올림픽 때 메달을 많이 따면서 스피드스케이팅이 알려지긴 했지만, 아무래도 우리나라는 쇼트트랙 강국이거든요. 우리 종목도 알고 보면 진짜 재미있으니 많은 분들이 계속 관심을 가져주셨으면 좋겠어요. 관심이 이어지면 나라에서 지원도 해주고 관련 인프라도 좋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코로나19 상황이 나아져 해외로 전지훈련을 갈 수 있다면 어디로 가고 싶나요.

일본이요. 일본은 스피드스케이팅 전용 링크장이 4개나 된다고 해요. 그런 곳에서 연습하면 제가 부족한 부분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또 네덜란드도 워낙 스피드스케이팅 강국이니까 가보고 싶어요.

이번 대회를 준비하면서 식단 조절을 했나요.

식단 조절은 따로 안 하는 편이에요. 다만 베이징 올림픽을 준비하면서 딱 한 가지는 스스로와 약속했어요. 2021년에는 아예 술을 마시지 말자고요. 정말 단 한 모금도 안 마셨어요. 이제 30대가 됐으니 체계적으로 식단 관리를 해볼 생각은 있어요.

초등학교 3학년 때 몸이 약해 쇼트트랙을 시작한 차민규는 고등학생 때까지 쇼트트랙 유망주로 활약했다. 그러다 고등학교 3학년 때 스피드스케이팅으로 전향했고, 대학교 4년 내내 두 종목을 병행했다. 당시에는 쇼트트랙 출신이 스피드스케이팅으로 전향하면 장거리 선수로 뛰는 게 일반적이었다. 차민규는 그런 편견을 깨고 최초로 단거리에서 성공한 케이스다. 그는 과거 인터뷰에서 “종목 변경이 신의 한 수였나”라는 질문을 받고 “그렇다”고 답한 바 있다.

루틴이 확실하고 연구를 많이 하는 선수

초등학교 3학년 때부터 스케이트를 탔는데, 언제 재능을 발견했나요.

그냥 자연스럽게 한 것 같아요. 처음에는 엄마가 시켜서 시작했는데, 하다 보니 재미있어서 계속하게 됐거든요. 그러다가 결승에 진출하고 메달도 따면서 선수 생활을 하게 됐죠. 다음에는 학교 입시에 목표를 두고 타게 됐고, 그다음에는 또 올림픽을 목표로 여기까지 온 거예요. 스케이트에 대한 애정도 있지만, 목표를 세우면 열심히 하게 되는 것 같아요.

쇼트트랙 선수 생활을 하다 2011년 스피드스케이팅으로 종목을 바꿨어요. 처음 스피드스케이팅 제안을 받았을 때 어땠나요.

쇼트트랙도 잘 타긴 했는데 몸싸움을 못하는 편이었어요. 전향 제안을 받은 뒤 호기심이 생겼고, 마침 이승훈 형이 메달을 땄던 때라 ‘나도 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쇼트트랙 출신 선수가 스피드스케이팅을 하면 장점이 있나요.

쇼트트랙 선수를 하다가 스피드스케이팅으로 넘어온 친구들을 보면 코너링 감각이 확실히 좋은 것 같아요. 선수마다 다르겠지만 저는 코너를 돌 때 ‘여기가 속도를 내는 구간이다’라고 생각해요.

최재봉 대한빙상경기연맹 이사는 차민규에 대해 “큰 경기에 강한 대기만성형”이라면서 “자기 루틴이 확실하고 노력과 연구를 많이 한다”고 평가한 바 있다. 차민규는 이에 대해 “최 이사님은 평창 올림픽 때 코치셔서 내가 어떤 문제로 고생했는지를 잘 아신다”며 고개를 끄덕였다.

평소 어떤 식으로 훈련하는지 궁금해요.

저는 어떻게 연습하고 몸을 컨트롤하면 좋은지에 대해 늘 연구해요. 외국 선수들 경기 영상과 제 영상을 꾸준히 보면서 부족한 부분을 점검하고요. 가령 일본 선수들은 초반 100m에 강하다고 하거든요. ‘나도 100m 속도만 빠르면 상위권에 들 것 같다’ 생각하면서 약한 부분을 찾아가는 거죠.

스피드스케이팅 500m는 34~35초 안에 끝나는 상당히 짧은 경기잖아요. 그 시간 동안 어떤 생각을 하면서 달리는지 궁금해요.

‘실수하지 말자’ ‘넘어지지 말자’ 그 두 가지 생각만 하는 것 같아요. 저희 종목은 실수하면 되돌릴 수 없거든요. 거리가 길면 한 번 실수해도 커버할 기회가 있는데 짧은 거리는 그게 안 돼요. 넘어지면 그냥 끝나고요. 그래서 이미지 트레이닝(정신 집중 훈련)을 많이 해요.

평소 하루 일과가 어떻게 되나요. 훈련량이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코로나19 이전에는 오전과 오후 3시간 정도씩 훈련을 하고 야간 훈련까지 했어요. 요즘은 저녁때 링크장이 문을 닫아 야간 훈련을 못 하죠.

방송 출연은 여행 프로그램이었으면

평창 겨울올림픽이 끝나고 그는 “일단 요정”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인터뷰에서 대답할 때마다 “일단은”을 붙이는 모습이 귀여워 팬들이 붙여준 별명이다. 기자가 만난 그는 “멋있게 늙고 싶다”는 소망을 밝힐 정도로 진지했지만, 좋아하는 바닐라라테를 마시기 위해 “운동도 할 겸” 6km를 달려간다고 말하는 엉뚱함도 갖고 있었다.

이제 서른 살이 되네요. 기분이 어떠세요.

기대 반, 걱정 반입니다. 30대에는 여유로워 보이고 싶어요. 하고 싶은 거 다 도전해보고 후회 없이, 아쉬움 없이 살고 싶기도 하고요. 다만 미래에 대한 생각을 해야 하는 나이니까 걱정도 되네요.

스피드스케이팅 선수로서 30대는 어떤 시기인가요.

예전에 비해 선수로 활동하는 시간이 길어진 것 같아요. 보통 30대 중반을 전성기로 봐요. 4년 뒤 제가 30대 중반이 되는데, 그때 열리는 밀라노 겨울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보고 싶어요. 은메달을 2개 땄으니 다음번엔 금메달이요. 훈련을 잘해 꿈을 이루고 싶어요.

경기에 임할 때는 누구보다 냉철해 보이지만 경기장 밖 차민규 선수는 꽤 엉뚱한 매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스스로 생각할 때는 어떤가요.

친한 지인들이나 친누나와 이야기를 해보면 제가 약간 ‘허당기’가 있다고 해요. 그런 점은 인정하는데, 평창 겨울올림픽 인터뷰 때는 카메라 울렁증이 생겨 실수를 한 거예요. 그 당시 기억이 안 날 정도로 정신이 없었어요. 한쪽에서는 도핑 테스트하러 오라고 하지, 방송국에서는 인터뷰하자고 하지…. 인터뷰에 대한 조언도 못 받았고요. 낯을 좀 가리는 편이라서 제 진짜 모습을 보이기까지는 적응 시간이 필요한 것 같아요.

만일 스케이트를 안 탔다면 무엇을 했을까요.

엄마는 공부를 했을 것 같다고 하시는데, 저는 아마도 다른 예체능을 찾아서 하고 있지 않았을까 싶어요. 슬럼프가 왔을 때 처음으로 스케이트 아닌 다른 분야를 생각해봤거든요. 제가 할 수 있는 범위에서 생각해보니 물리치료사나 체육 코치 같은 일이 떠올랐어요.

선수인 지금의 삶이 행복한가요.

행복해요. 여름에 전지훈련을 못 가면 지상 훈련만 하거든요. 그러다가 시즌이 돼 스케이트를 신으면 “그래, 나는 스케이트 선수지” 하는 생각이 들어요. 스케이트는 제 본업이니 계속 생각하고 연구하게 되고요. 그래서 스피드스케이팅 꿈나무가 많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선수 생활하면서 가장 행복했던 순간을 꼽는다면요.

평창 겨울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땄을 때 쏟아지던 관객의 함성을 잊을 수 없어요. 엄청난 힘이 생기고 온몸에 소름이 끼치는 듯한 전율을 느꼈어요. 제가 앞으로 또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요. 그때는 코로나19도 없던 시절이고, 관객도 대부분 우리나라 사람이었으니까요. 자국에서 하는 올림픽은 선수에게 정말 특별하죠.

힘들 때 옆에서 가장 의지가 돼준 사람은 누구인가요.

부모님이요. 부모님은 항상 저를 지지해주고 묵묵히 응원해주세요. 아낌없이 지원해주시지만, 다그치지는 않고요. 그래서 못할 때는 죄송하기도 해요. 제가 어릴 때부터 늘 훈련장까지 차를 태워주셨어요. 나이 들어보니, 아침 일찍 일어나 출근하기도 힘든데 새벽부터 준비해 저를 데려가고 데려오시는 게 정말 대단한 일이었다는 생각이 들어요.

인스타그램을 보니 야구, 테니스 등 스케이트 외 다른 종목에도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요. 평소 쉴 때는 무얼 하시나요.

스케이팅 선수들에게는 3, 4월이 방학 기간이에요. 그때 재활 훈련을 하거나 다음 시즌을 준비하며 몸을 관리하고 휴식을 취해요. 올해는 여러 가지 운동을 배워보고 싶어서 테니스, 골프, 등산을 고루 하고 있어요. 골프는 재미있는데 테니스는 힘들더라고요. 테니스를 30분 쳤더니 팔에 알이 배겼어요(웃음). 또 커피를 좋아해서 카페 다니는 걸 좋아해요. 집이 서울 강동구 쪽인데 성수동까지 운동 겸 6km 정도 뛰어가서 커피 한 잔 마시고 와요. 커피는 다 좋아하고, 특히 바닐라라테를 좋아합니다.

선수가 아닌 서른 살 차민규의 버킷 리스트도 궁금해요.

방송에 출연할 일이 있다면 여행 프로그램이면 좋을 것 같아요. 지금은 없어진 ‘뭉쳐야 뜬다’나 ‘짠내투어’ 애청자였어요. 가능하다면 ‘정글의 법칙’ ‘안 싸우면 다행이야’ 등 뭐든 좋습니다. 무엇보다 저는 멋있게 늙고 싶어요. 내면은 물론 풍채까지 멋있는 사람이요. 누가 봐도 멋있고 깔끔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차민규 #2연속은메달 #밀라노올림픽 #여성동아

사진 김도균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