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scalp

비선실세도 무서워하는 탈모

editor 김자혜

2017. 01. 10

중년 남성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탈모가 최근 성별과 연령대에 상관없이 나타나고 있다. 탈모, 이제는 솔직히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말할 수 없는 비밀

청와대에서 2013년 12월부터 정기적으로 한 달에 한 번씩 ‘프로스카’라는 약물을 구입한 사실이 알려지며 큰 논란이 됐다. ‘프로스카’는 전립선비대증 치료제이지만 알약 1알을 15등분해 매일 먹으면 탈모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탈모 치료제로도 쓰인다. 청와대 경호실에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누군가가 매달 8알씩 이 약을 탈모 치료제로 처방받은 사실이 밝혀졌다.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은 지난 12월 국정조사에서 이 치료제를 사용한 인물로 ‘차은택이 공교롭게도 대머리’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차은택이 검찰조사를 받기 위해 구치소에서 검찰로 들어가는 모습에서 이전과는 다르게 정수리 부분이 휑했기 때문. 그동안 보여줬던 그의 머리가 가발임이 드러나며 탈모인들이 정보를 공유하는 탈모 갤러리에서는 연일 차은택의 이야기로 가득했다. 차은택 사진을 보며 탈모는 나와는 거리가 먼 얘기라고 생각했다면 큰 오산이다. 우리나라는 국민 5명 중 1명이 탈모일 정도로 탈모인의 비율이 크게 늘었다. 또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탈모 증상으로 진료 받은 환자는 20만 명 이상으로 2010년 대비 약 15% 증가했다. 성별과 나이를 떠나 누구나 탈모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할 때다.

유전적 요인에 의한 남성 탈모에 비해 여성 탈모는 비중이 적은 편이지만 최근 스트레스, 과도한 다이어트 등으로 탈모를 경험하는 여성이 점점 늘고 있다. 다행히 여성의 경우 만성적인 탈모보다는 일시적인 탈모가 더 많은 편으로, 원인을 찾으면 다시 건강한 모발을 되찾을 수 있다.



두피 삼푸는 머리 아닌 두피에 도포

탈모는 일단 진행되기 시작하면 치료가 어려우므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두피에 노폐물이 많이 쌓이면 모낭에 염증이 생기고 탈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평소 샴푸할 때 깨끗하게 클렌징하는 것이 중요하다. 샴푸를 하기 전에는 브러싱으로 먼지를 제거해 샴푸의 세정 효과를 높일 것. 본인에게 맞는 두피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두피 샴푸는 모발이 아닌 두피에 직접 도포하고, 2회에 걸쳐 샴푸한다. 먼저 세척 위주로 두피와 모발을 애벌 샴푸 후 다시 한 번 제품을 덜어 손가락 끝으로 두피를 마사지한 다음 3분 정도 방치한 뒤 씻어내는 방법이다. 특히 겨울철에는 두피 모공이 더욱 막히기 쉬우므로 일주일에 한두 번 스케일링을 해주는 것이 좋다. 숍에서 관리를 받기 어렵다면 두피 스케일링 제품을 사용해 집에서 셀프 마사지를 즐기자. 건조하고 열이 많은 두피 또한 탈모의 원인이므로 뜨거운 드라이어 바람을 오래 사용하지 않고, 물을 자주 마셔 두피를 촉촉하게 하고 열을 내린다. 먹는 음식도 중요한데, 비타민과 미네랄이 부족하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건강보조식품을 챙겨먹자. 또 모발의 성장이나 탄력 유지에 도움이 되는 등푸른 생선과 탈모 예방에 도움을 주는 호두, 검은콩 등의 음식도 자주 먹을 것.  

꾸준한 예방에도 불구하고 탈모가 진행됐다면 혼자 앓지 말고 즉시 탈모 전문 병원을 방문해 상담을 받아야 한다. 탈모는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양하므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맞는 치료를 받아야 증상 악화를 막을 수 있다. 평소 자신의 두피와 모발 상태에 관심을 갖고 살펴야 한다.



Check List혹시 나도? 여성 만성 탈모 

□ 머리카락이 얇아짐을 느낀다.
□ 샤워를 할 때 머리카락이 한 줌씩 빠져나온다.
□ 정수리 부분을 비롯해 머리 위쪽이 휑한 것 같다.
□ 파마를 할 때 정수리 부분이 푹 꺼져 정수리 쪽 볼륨에 특히 신경을 쓴다
□ 나이가 40대 이상이다.

  위 체크 리스트 중 3개 이상 해당되면 여성 만성 탈모가 시작된 것으로 판단, 적극적 케어에 돌입하는 것이 좋다.




탈모 방지와 예방에 효과적인 아이템 리스트

1 Dr.FORHAIR 폴리젠 스칼프 바이탈 앰플 정수리 전용 앰풀로 튜브형이라 두피에 바르기 편리하다. 각질층의 과도한 증식을 예방하고,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해주며 두피에 보습을 더해 탈모를 방지하고 모발 굵기에 도움을 준다. 15ml 1만2천원.
2 아모스프로페셔널 녹차실감 인헨싱 토닉 탈모 방지 및 모발 굵기 개선을 돕는 의약외품으로 모근 강화 , 두피 순환, 모발 탄력 증가에 도움을 준다. 80ml 3만원대.
3 까띠에by온뜨레  핑크 클레이 스칼프 마스크 자극 없이 두피 노폐물을 제거하는 두피 전용 마스크팩으로 핑크 클레이가 스케일링 효과를, 유기농 레몬 추출물이 두피 피지 조절과 함께 민감해진 피부를 진정시킨다. 200ml 4만3천원.
4 비욘드 힐링 포스 프로페셔널 스캘프 세럼 특허받은 천연 추출물이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가꿔주는 두피 전용 에센스. 150ml 3만3천9백원.
5 더 히스토리 오브 후 후스파 모액 에센스 탈모 방지 효능으로 특허 받은 고삼 추출물을 함유한 탈모 방지 및 모발 성장 촉진 기능 에센스. 50ml 6만2천원.
6 히프 안티에이징 서포트 클렌징 컨디셔너 인디안 키노 나무 껍질이 함유돼 모근부터 모발을 보호하며 모발 성장 주기를 회복시킨다. 180ml 5만원.
7 르네휘테르 RF80 ATP  모발 강화 트리트먼트 앰풀로 식물성 펩타이드 성분이 모발 성장을 촉진하고 두피 강화에 도움을 준다. 5ml×12 7만8천원.

기획 여성동아
사진 홍중식 기자
디자인 이지은 도움말 김소형(김소형한의원 원장) 정성희(르네휘테르 PFDC트레이닝팀 부장) 제품협찬 까띠에by온뜨레(080-547-7000) 더히스토리오브후 비욘드(080-023-7007) 르네휘테르(1899-4802) 아모스프로페셔널(080-023-0707) 히프(0030-8321-0017) Dr.FORHAIR(070-4264-3428)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