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우유자조금관리위, 우유의 새로운 효능과 가치 전한다

정세영 기자 sy28230@donga.com

2019. 12. 13

우유는 사람이 꼭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고 있는 완전식품이다. 주성분인 단백질과 유지방, 유당의 소화율이 100%에 가까우며,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 등은 우리 몸에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이루어져 있다. 

우유에 함유돼 있는 락토페린과 라이소자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으로 몸에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고, 몸속에 있는 독소를 배출시켜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매일 한 잔씩 꾸준히 마시면 두뇌 기능을 개선시켜 치매를 예방하고 집중력을 강화시키며, 피부 보습, 불면증 완화, 골밀도 강화 효과도 지닌다. 

이런 가운데 ‘우유 속 지방이 고지혈증을 유발한다’ ‘우유를 먹으면 살이 찐다’ 등과 같은 잘못된 상식들로 인해 우유를 멀리하는 사람들이 있다. 우유 한 컵에 함유된 콜레스테롤의 양은 달걀 1개의 1/7 정도에 불과하다. 오히려 우유를 섭취하면 동맥에 포화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으며, 우유 속 지방은 탄소수가 짧고 쉽게 소화되기 때문에 비만에도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우유가 몸에 좋다는 사실은 오랫동안 수많은 연구가들의 실험과 연구를 통해 입증됐지만, 몇몇 잘못된 정보들로 소비자들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이런 오해를 풀기 위해서는 우유의 가치와 정보를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소비자들의 현명한 시각이 필요하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는 12월 17일(화)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THE-K 호텔 3층 거문고 C홀에서 ‘제5회 우유 가치의 재발견을 위한 포럼’을 개최한다. 낙농가, 소비자, 학계, 산업관계자 등 다양한 계층이 참석하는 이번 포럼은 우유에 대한 새롭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하고, 우유소비촉진 방안을 심도 있게 모색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특히 우유를 주제로 한 연구결과 발표를 통해 과학적으로 입증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평소 갖고 있던 우유에 대한 궁금증과 선입견을 해소하는 시간을 갖는다.

이번 포럼은 개회식과 식전 행사인 ‘깨끗한 목장 가꾸기 운동 시상식’을 시작으로,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박진경 교수의 ‘노인의 우유 섭취와 식사의 질과 다양성, 정신건강과의 관련성 분석 연구’, 버핏서울 박현아 매니저의 ‘2019 밀크어트 챌린지의 효과’, 원광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이영은 교수의 ‘우유 섭취가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순서로 분야별 전문가들의 주제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우유의 효능과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대전대학교 박진경 교수는 ‘노인의 우유 섭취와 식사의 질과 다양성, 정신건강과의 관련성 분석 연구 결과’를 통해 노인의 우유 섭취가 식사의 질·영양 상태·우울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상관관계를 들려줄 예정이다. 발표할 연구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대규모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 분석을 통한 연구와 실제 대상자에게 적용한 설문조사, 혈액 채취를 통한 영양성분 분석 연구이다. 박 교수의 연구 결과 발표는 저작 불편 등으로 영양 섭취가 어렵고 영양 흡수가 느려진 노인에게 우유는 칼슘 및 기타 영양소의 훌륭한 보급원임을 밝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버핏서울 박현아 매니저는 올여름을 뜨겁게 달궜던 ‘2019 밀크어트 챌린지’의 모든 과정과 뒷이야기를 상세히 공개할 예정이다. 작년부터 시작한 ‘밀크어트 챌린지’는 우유와 함께하는 건강한 체중관리를 알렸으며, 올해는 버핏서울과 함께 지난 6월부터 8월까지 총 10주간, 남녀 8명씩 16명의 참가자를 모집해 진행했다. 박현아 매니저는 이번 포럼에서 참가자들의 치열했던 도전 과정과 함께 운동할 때 우유를 섭취해야 하는 이유, 효과적인 운동법 등을 공개한다. 이날은 특별히 ‘하트시그널 시즌2’ 출연자 오영주 씨가 현장에 방문해 밀크어트 토크타임을 갖는다. 최근 밀크어트 홍보대사로 활동하며 우유의 효능을 적극 알리고 있는 그는 이번 토크타임에서도 2030세대들이 공감할 수 있는 우유와 다이어트, 뷰티 등과 관련한 진솔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2019 밀크어트 챌린지’의 자문을 맡았던 원광대학교 이영은 교수는 ‘우유 섭취가 다이어트에 미치는 영향’ 자료를 토대로 우유의 효능을 발표한다. 이 교수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갖춰야 할 영양학적 정보 및 연구 내용을 공유하며, 특히 체중 감량 시 우유 섭취가 주는 영양학적 효능에 대해 집중적으로 소개한다.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는 “우유에 대해 잘못 알려진 정보를 바로잡고, 우유의 영양학적 효능을 널리 알려온 ‘우유 가치의 재발견을 위한 포럼’이 어느덧 5회를 맞이했다. 우유를 주제로 한 다양한 이야기를 주고받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그 의미를 설명했다. 

이번 포럼은 12월 17일 오후 2시 참석자 등록 후 오후 6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우유자조금관리사무국을 통해 사전 등록도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