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afety Food

국내산 vs 중국산 농수산물 구분법

우리집 식탁을 지키자!

기획·김진경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사진제공&도움말·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www.naqs.go.kr) 국립수산물품질검사원(www.nfpqis.go.kr)

2008. 11. 10

끊임없이 문제를 일으키는 중국산 먹을거리로 인해 “먹는 것이 두렵고, 무엇을 먹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하는 주부들이 많다. 예전부터 문제가 됐던 고춧가루, 당근, 마늘 등에 이어 매일 식탁에 오르는 쌀, 대부분의 음식에 들어가는 소금까지 중국산이 국산으로 둔갑해 판매되고 있는 게 현실. 김장철을 맞아 많은 양이 밀수입될 것이라 예상되는 중국산 농수산물에 대해 더욱 유심히 관찰한 뒤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다.

▼ 농산물
국내산 vs 중국산  농수산물 구분법

찐쌀
국내산 표면이 거칠어 강층(덜 깎인 부분)이 많이 일어나 있고, 금이 간 낟알이 거의 없다. 찐쌀 고유의 향이 강하다.
중국산 표면이 매끄러워 강층이 일어나 있지 않고, 금이 간 낟알이 많다. 독특한 향기가 약하고 묵은 냄새가 난다.
국내산 vs 중국산  농수산물 구분법

검정현미
국내산 찐 검정현미는 시중에는 없고, 햇빛에 비춰보면 씨눈 주위가 검정빛이다. 낟알의 두께가 얇고 길쭉한 편이다.
중국산 찐 검정현미로도 판매되며 현미의 향기가 약하다. 햇빛에 비춰보면 씨눈 주위에 붉은빛이 나며, 낟알의 두께가 두껍고 통통한
편이다.
국내산 vs 중국산  농수산물 구분법

고춧가루
국내산 붉은빛이 약하고, 만지면 촉감이 부드럽다. 매운 맛과 냄새가 약하다.
중국산 붉은빛이 강하고 만졌을 때 거친 느낌이 든다. 매운 맛과 냄새가 강하다.
국내산 vs 중국산  농수산물 구분법

당근
국내산 일반 당근일 경우 표면에 흙이 많이 묻어 있고, 큰 것과 작은 것이 불규칙하게 섞여 있다. 머리 부분은 굵고 뿌리 부분은 가늘며, 수분이 많아 구부리면 잘 부러진다.
중국산 대부분이 세척된 상태로 판매되므로 깨끗하고 크기가 비슷한 것끼리 포장돼 있다. 머리와 뿌리 부분의 굵기가 비슷하며 구부리면 약간 휘어진다.
국내산 vs 중국산  농수산물 구분법

마늘
국내산 통마늘의 경우 수염뿌리가 붙어 있고 가늘다. 속껍질이 연한 자주색을 띠고 흰 줄무늬가 많으며 껍질이 얇다. 깐 마늘의 경우 색깔이 연하고 맑게 보이며, 모양이 뾰족하고 날씬하다.
중국산 통마늘의 경우 수염뿌리가 없거나 약간 붙어 있으며 굵은 편이다. 속껍질은 진한 자주색을 띠고 흰 줄무늬가 적으며 껍질이 두껍다. 깐 마늘의 경우 우윳빛처럼 뿌옇고, 모양이 통통하고 끝부분이 뭉툭하다.

국내산 vs 중국산  농수산물 구분법

생강
국내산 표면이 울퉁불퉁하고 거칠어 보이며 황토색을 띤다. 표면에 흙이 묻어 있고 한 덩어리에 작은 알이 여러 개 붙어 있다.
중국산 표면이 평평하고 매끈하며 연한 갈색을 띤다. 대부분 물로 세척돼 겉이 깨끗하다. 알이 적게 붙어 있고 덩어리 자체가 크다.
국내산 vs 중국산  농수산물 구분법

대파
국내산 대파의 흰색 부위가 짧고 뿌리는 그대로 있다. 잎이 많으며 손상된 것이 거의 없고, 뿌리 부분의 굵기가 중간 부분보다 굵다.
중국산 흰색 부위가 길고 뿌리가 제거돼 있다. 잎도 거의 없으며 손상된 것이 많다. 뿌리 부분의 굵기가 중간부분보다 가늘다.
국내산 vs 중국산  농수산물 구분법

표고버섯
국내산 자루 끝부분이 매끄럽고 하얀 팡이사가 붙어 있지 않으며 버섯의 독특한 향기가 강하다.
중국산 자루 끝부분이 불규칙하고 하얀 팡이사가 붙어 있는 것이 많다. 술냄새 또는 쉰 듯한 냄새가 난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