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With The Kids

재활용품으로 만든 악기 장난감

감성과 두뇌 발달에 좋아요~

기획·박미현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 장소협찬·킹콩인러브(02-515-2124) ■ 의상협찬·밤비(031-702-7216 www.bambie.co.kr) ■ 모델·이지은 ■ 코디네이터·박선희 ■ 일러스트·임희정

2006. 11. 20

재활용품으로 만든 악기 장난감

고무줄 굵기따라 다른 소리가 나요! 기타
다 쓴 티슈상자에 여러 개의 고무줄을 끼워 소리 나는 기타를 만들어보자. 티슈상자에 고무줄을 팽팽하게 감았을 때와 느슨하게 감았을 때, 굵은 고무줄을 감았을 때와 얇은 고무줄을 감았을 때 제각기 다른 소리가 난다. 아이와 함께 기타를 만들면서 고무줄에 따라 어떻게 소리가 달라지는지 비교해본다. 감수성이 풍부해지면서 자신의 느낌을 소리로 표현하는 능력도 길러진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악기 장난감

준·비·재·료
티슈상자, 두꺼운 종이, 가위, 풀, 색지, 골판지, 칼, 본드나 글루건, 가는 나무 막대, 고무줄, 색테이프
만·들·기
1 티슈상자 윗면에 두꺼운 종이를 붙이고 가운데를 동그랗게 뚫은 후 색지로 장식해 기타 몸체를 만든다.
2 골판지를 둥글게 만 다음 색지로 감싸 기타 손잡이를 만든다.
3 티슈상자 옆면에 구멍을 뚫어 기타 손잡이를 끼운 다음 본드나 글루건으로 고정시킨다.
4 티슈상자 윗면에 가는 나무 막대 2개를 글루건이나 본드로 붙인다.
5 티슈상자에 고무줄을 끼운 다음 옆면에 색테이프를 붙여 고정시킨다.
6 고무줄을 손가락으로 튕기거나 쓸어 내리면서 연주한다.

똑딱똑딱~리듬감을 익혀요! 소고
과자상자에 구슬을 매달아 소고 장난감. 나무막대 손잡이를 두 손으로 잡고 돌리면 구슬이 과자상자에 부딪히면서 똑딱똑딱~ 소리가 난다. 엄마와 함께 노래를 부르면서 박자에 맞춰 ‘빠르게, 느리게, 약하게, 세게’ 등 각기 다른 소리를 내본다. 소리를 내고 들으면서 리듬감과 소리에 대한 변별력을 기를 수 있고, 손 근육 발달에도 도움을 준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악기 장난감

준·비·재·료
과자상자, 송곳, 굵은 실 또는 끈, 구슬, 색지, 풀, 가위, 둥근 나무막대, 본드나 글루건
만·들·기
1 과자상자의 양옆을 송곳으로 뚫어 굵은 실이나 끈을 넣은 후 빠지지 않도록 매듭을 짓는다.
2 굵은 실이나 끈의 끝에 구슬을 끼우고 매듭을 지어 고정시킨다.
3 과자상자를 색지로 장식한 다음 밑면에 둥근 나무막대를 꽂아 본드나 글루건으로 고정시켜 손잡이를 만든다.
4 손잡이를 두 손으로 잡고 돌리면 구슬이 과자상자에 부딪히며 소리를 낸다.

크기에 따라 소리가 달라져요~ 드럼
분유통, 통조림통, 참치캔통 등으로 만든 드럼. 막대기로 깡통 윗면을 두들기면서 깡통의 크기별로 소리가 어떻게 다른지 들어보게 한다. 신나게 드럼을 연주하는 동안 아이는 자연스럽게 리듬감을 익히게 되면서 소리에 대한 감각과 음악적 감성이 풍부해진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악기 장난감

준·비·재·료
분유통, 통조림통, 참치캔통, 색지, 풀, 가위, 송곳, 철사, 둥근 나무막대, 색테이프
만·들·기
1 분유통, 통조림통, 참치캔통을 잘 씻어 말린 뒤 색지로 장식한다.
2 각각의 통에 송곳으로 구멍을 뚫어 철사를 끼워 통을 서로 연결한 후 통 안쪽에서 철사 끝을 말아 마무리한다.
3 둥근 나무막대에 색테이프를 둘러 드럼채를 만든다.
4 깡통 윗면을 드럼채로 두들기며 크기에 따라 어떤 소리가 나는지 비교해본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악기 장난감

신나게 흔들어 보아요~ 탬버린
탬버린을 흔들면 단추와 병뚜껑이 부딪치면서 딸랑딸랑 소리가 난다. 박자에 맞춰 탬버린을 흔들다보면 청각이 발달하고, 리듬감과 음악에 대한 호기심도 키울 수 있다. 신나게 탬버린을 흔드는 동안 손목과 팔의 힘도 길러진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악기 장난감

준·비·재·료
종이접시, 송곳, 단추·병뚜껑, 철사, 칼, 리본
만·들·기
1 종이접시 두 개를 뒷면끼리 맞댄 다음 일정한 간격으로 구멍 5개를 뚫는다.
2 구멍을 뚫은 종이접시 사이에 단추를 넣고 철사로 끼운 다음 철사 양쪽에 병뚜껑과 단추를 끼워 빠지지 않도록 철사 끝을 안쪽으로 동그랗게 말아 고정시킨다.
3 종이접시에 칼집을 낸 다음 여러 개의 리본을 끼워 손잡이를 만든다.
4 리본으로 만든 손잡이를 잡고 흔들면서 소리를 낸다.

부딪치며 소리를 내요~ 캐스터네츠
병뚜껑에 철사로 손잡이를 만들어 손가락을 끼운 다음 두 개를 서로 부딪치면 경쾌한 소리가 나는 캐스터네츠 완성! 병뚜껑 외에도 참치캔, 나무상자, 플라스틱 용기 등 생활 속 폐품을 활용해 만들면 다양한 소리를 들어볼 수 있다.
재활용품으로 만든 악기 장난감

준·비·재·료
병뚜껑, 아크릴 물감, 색지, 풀, 가위, 송곳, 철사, 테이프
만·들·기
1 병뚜껑을 아크릴 물감으로 칠한 다음 색지로 장식한다.
2 병뚜껑 가운데에 송곳으로 구멍을 2개 뚫은 뒤 철사를 끼워 손가락이 들어갈 고리를 만든다.
3 병뚜껑 안쪽에서 철사를 구부려 테이프로 고정시킨다.
4 2개를 만들어 고리 안에 손가락을 끼우고 병뚜껑을 부딪쳐 소리를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