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색소와 보존료를 넣지 않고 천연재로로 맛을 낸 샘표 ‘국시장국 멸치 다시마 국물’. 맑은 조선간장과 국산 멸치, 다시마, 새우, 표고버섯 등 갖은 재료를 사용해 시원하고 풍부한 맛이 난다. 잔치국수, 칼국수나 수제비는 물론 국이나 찌개 요리에도 잘 어울린다. 350ml(7~8인분) 4천4백원.
샤브샤브말이
■ 준·비·재·료 샤브샤브용 쇠고기 200g, 팽이버섯 2봉지, 배춧잎 1장, 당근 30g, 대파 1대, 쑥갓 약간, 샤브샤브국물(국시장국·물 2컵씩, 청주·맛술 1큰술씩, 소금 약간), 참깨소스(참깨가루 2큰술, 땅콩버터·국시장국·토마토케첩·청주 1큰술씩, 소금·후추 약간씩)
■ 만·들·기1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낸 뒤 가닥을 분리하고 배추는 5cm 길이로 잘라 잎부분은 1cm 폭으로 썰고 줄기부분은 얇게 저며 썬다.
2 당근과 대파는 5cm 길이, 0.5cm 폭으로 썬다.
3 분량의 재료를 넣어 참깨소스를 만든다.
4 쇠고기에 버섯과 야채를 알맞게 싸서 돌돌 말아준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샤브샤브 국물을 만든다.
6 샤브샤브 국물이 끓으면 쑥갓을 넣은 다음 고기말이를 넣고 익혀가면서 참깨소스를 곁들여 먹는다.
곤약버섯나베
■ 준·비·재·료곤약 200g, 표고버섯 2개, 양송이버섯 3개, 새송이버섯 2개, 느타리버섯 100g, 목이버섯 10g, 미나리 50g, 대파 2대, 풋고추 2개, 당근 ⅓개,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초간장(간장 2큰술, 식초 2큰술, 물 2큰술, 다진 파 1큰술), 국물(물 6컵, 국시장국 1컵, 건홍고추 3개, 마늘 5쪽)
■ 만·들·기1 곤약은 1cm 두께로 직사각형 모양으로 썰어 끓는 물에 데친다.
2 표고버섯과 양송이버섯은 모양대로 썰고, 새송이버섯과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목이버섯은 물에 불린 후 적당한 크기로 찢어둔다.
3 미나리는 5cm 길이로 썰고 대파와 풋고추는 어슷 썬다. 당근은 곤약과 같은 크기로 썬다.
4 물에 국시장국 , 건홍고추, 마늘을 넣고 30분간 중불로 끓이다 소금, 후춧가루로 간해 국물을 만든다.
5 냄비에 버섯과 미나리, 당근, 대파, 고추를 돌려 담고 가운데 부분에 곤약을 얹은 다음 국물을 부어 끓이면서 먹는다.
6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초간장을 곁들여낸다.
두부야채전골
■ 준·비·재·료 두부 ⅔모, 데친 미나리 적당량, 애호박 ⅓개, 청·홍고추 1개씩, 동태살 150g, 밀가루 5큰술, 녹말가루 2큰술, 달걀 ½개, 참기름 1큰술, 국시장국 1컵, 물 3½컵, 다진 마늘 ½작은술, 고춧가루 1작은술, 소금 약간
■ 만·들·기1 두부는 1cm 두께로 도톰하게 저며 썬 다음 3cm 길이, 1cm 폭으로 잘라 데친 미나리로 돌돌 감는다.
2 애호박은 반달 모양으로 자르고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씨를 턴다.
3 동태살은 곱게 다져 물기를 짠 뒤 밀가루와 녹말가루, 달걀을 넣고 섞어 소금으로 간한다.
4 달군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③을 반 숟가락씩 떠넣어 굴려가며 익힌다.
5 냄비에 두부와 호박, 고추를 돌려 담고 가운데 동태살 완자를 올린 뒤 냄비 가장자리에 국시장국과 물을 붓는다.
6 한소끔 끓인 다음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 소금을 넣어 간한다.
냉가락국수
■ 준·비·재·료소면 200g, 오이·양파 ½개씩, 생강 ½쪽, 실파 3대, 칵테일새우 7마리, 식초·소금 약간씩, 국물(물 ⅔컵, 국시장국 ⅓컵, 표고버섯 2개, 청주 2큰술)
■ 만·들·기1 오이는 동그랗게 저며 썰고, 양파는 곱게 채썬다. 오이와 양파는 소금에 절여 물에 헹군 다음 식초에 절인다.
2 생강은 곱게 채썰어 식초에 절이고 새우도 식초에 절인다. 실파는 송송 썬다.
3 냄비에 국물 재료를 넣어 끓이다 표고버섯은 건져 채썰고 국물은 냉장실에 넣어 차게 둔다.
4 소면은 끓는 물에 삶아 건진 다음 찬물에 헹궈 1인분씩 사리지어 준비한다.
5 그릇에 소면과 오이, 양파, 생강, 칵테일 새우, 표고버섯, 실파를 담고 찬 국물과 함께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