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pecial

먹으면 힘 나는 꿀소스 요리

인기 가정 요리 선생님 최신애의 맛있는 식탁

기획·정윤숙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신애‘요리연구가’

2005. 07. 06

피로 회복과 숙취 제거에 효과가 있는 꿀을 이용한 건강요리를 만들어보자. 꿀의 부드러운 단맛이 잃었던 입맛까지 되찾아준다.

먹으면 힘 나는 꿀소스 요리

피로 회복에 효과가 있는 꿀은 단맛과 풍미를 더해 음식 맛을 한결 부드럽게 해준다. 꿀은 단맛이 강하므로 찌개나 볶음 요리를 할 때는 마지막에 맛을 확인하며 넣는 것이 좋다. 꿀의 단맛은 브랜드와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므로 먹어보고 입맛에 맞는 제품을 고른다. 아카시아꿀이나 잡화꿀 등 국내산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유통기한이 정해져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고 구입한 후 실온에서 보관한다.
꿀겨자소스는 강한 겨자향을 꿀이 중화시켜주어 음식 맛을 부드럽게 만든다. 샐러드 드레싱이나 냉채, 무침류에 사용하면 좋으며 간장을 더해 닭다리나 닭봉에 발라 오븐에 굽거나 마요네즈와 머스터드소스를 섞어 고기소스로 활용해도 좋다.
간장꿀소스는 고기를 잴 때 넣으면 맛이 깊어지며 달짝지근한 맛이 나 아이들이 좋아한다. 레몬즙을 더해 샐러드드레싱으로 활용해도 좋다. 꿀참치액젓소스는 겉절이나 해물무침, 찌개를 만들 때 넣으면 감칠 맛을 더한다. 닭고기나 돼지고기의 냄새를 없애주기도 한다. 꿀고추장소스는 돼지불고기나 주꾸미볶음, 장어구이 등에 활용하면 매콤달콤한 맛을 낼 수 있다. 꿀에 땅콩버터를 섞어 만든 꿀땅콩버터소스는 바비큐소스나 샤브샤브소스로 사용하면 적당한데 감자나 생선 튀김류의 요리와도 잘 어울린다. 마요네즈를 섞어 샐러드드레싱이나 야채를 찍어 먹는 딥소스로 활용하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낼 수 있다.
먹으면 힘 나는 꿀소스 요리

최신애 선생님은요...
97년 궁중음식연구원을 수료하고 한국의 맛 연구소에서 반가 요리(조선시대 양반 음식)를 배웠다. 정확한 레시피와 맛깔스러운 음식 맛으로 강남 주부들 사이에서 최고의 인기를 누리는 가정 요리 선생님으로 통하는 그는 SBS, KBS, EBS 등 굵직한 TV 요리 프로그램에서 그 소문난 실력을 유감 없이 보여주고 있으며 레스토랑 컨설턴트로도 활약하고 있다. <최신애의 한식 가정요리>와 <내 몸의 독소를 없애는 아침식사> 등 베스트셀러 요리책을 내놓았으며, 현재 최신애의 쿠킹 스튜디오 CSA를 운영 중이다.

오이미역겨자냉채
먹으면 힘 나는 꿀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불린 미역 2컵, 오이 2개, 오이양념(물 2큰술, 식초 1큰술, 소금·설탕 1작은술씩), 게맛살 4쪽, 칵테일새우 10∼12마리, 청주 1큰술, 꿀겨자소스(꿀 3큰술, 연겨자 1작은술, 오렌지주스 1큰술, 식초·맛술 4큰술씩, 물 ½컵, 간장 2큰술, 참치액젓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레몬 ½개
■ 만드는 법
① 불린 미역은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후 3cm 길이로 썬다.
② 오이를 윗부분만 잘게 칼집 내서 2cm 길이로 썰고 오이양념을 넣어 재운다.
③ 게맛살은 4cm 길이로 어슷 썰고, 칵테일새우는 등에 칼집을 넣어 끓는 물에 청주를 뿌려 데친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꿀겨자소스를 만든 후 냉동실에 넣어 살짝 얼린다.
⑤ 미역에 꿀겨자소스를 넣고 버무려 그릇에 담고 오이, 게맛살, 칵테일새우를 올린 후 레몬즙을 뿌린다.

닭한마리무침
먹으면 힘 나는 꿀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닭 1마리, 고기양념(레드와인 2큰술, 청주·생강즙·꿀·다진 마늘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약간, 배 ½개, 양파 1개, 오이 1개, 수삼 2뿌리, 잣가루 ½컵, 꿀겨자소스(꿀·연겨자·오렌지주스·간장·생강즙·다진 파·참기름·들기름 1큰술씩, 맛술 2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닭은 껍질을 벗기고 살만 발라내 고기양념에 재운다.
②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닭살을 지진 후 식으면 어슷 썬다.
③ 배, 양파, 오이, 수삼은 곱게 채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꿀겨자소스를 만들어 냉장실에 차게 두었다가 닭고기를 넣어 무친다.
⑤ 접시에 닭고기, 배, 양파, 오이, 수삼을 보기 좋게 담고 잣가루를 뿌린다.

부추불고기생채
먹으면 힘 나는 꿀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부추 200g, 빨강·노랑 파프리카 ½개씩, 불고기용 쇠고기 600g, 청주 1큰술, 고기양념(꿀·다진 마늘 1큰술씩, 설탕·간장 2큰술씩, 배즙 3큰술, 후춧가루 약간), 불고기양념(꿀 2큰술, 참치액젓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꿀간장소스(고기국물·꿀·국간장 1큰술씩, 식초·참치액젓 2큰술씩, 고추냉이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부추는 4∼5cm 길이로 썰고 빨강·노랑 파프리카는 채썬다.
② 쇠고기는 청주를 뿌려 핏물을 뺀 후 고기양념을 넣고 20분간 재운다.
③ 팬에 쇠고기를 볶은 후 팬에서 나온 국물은 따로 받아둔다.
④ 볶은 쇠고기에 불고기양념을 넣어 바삭해질 때까지 센 불에서 볶는다.
⑤ 고기 국물에 분량의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꿀간장소스를 만든다.
⑥ 그릇에 불고기와 부추, 파프리카를 나누어 담고 소스를 곁들여 낸다.

청포묵무침
먹으면 힘 나는 꿀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청포묵 1모, 참기름 1큰술, 미나리 15줄기, 달걀 2개, 김 2장, 꿀간장소스(꿀·간장·참기름 1큰술씩, 들기름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통깨 약간
■ 만드는 법
① 청포묵은 막대 모양으로 얇게 썰어 끓는 물에 데친다.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 후 참기름에 버무린다.
② 미나리는 4∼5cm 길이로 썰고 끓는 물에 데쳤다가 얼음물에 씻어 물기를 뺀다.
③ 달걀은 풀어 체에 내려 얇게 지단을 부친 후 식으면 4∼5cm 길이로 곱게 채썰고, 김은 구워 곱게 채썬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꿀간장소스를 만들고 청포묵에 버무린다.
⑤ 접시에 미나리, 청포묵, 달걀지단 순으로 놓은 후 채썬 김과 통깨를 올린다.



오징어당면만두
먹으면 힘 나는 꿀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당면 100g, 대파 1대, 꿀참치액젓소스(꿀·참치액젓·전복소스 1큰술씩, 간장 2큰술, 생강즙·다진 마늘 1작은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만두피 30장, 달걀흰자·튀김기름 적당량씩, 양념간장(간장 2큰술, 참치액젓·설탕·국간장 1작은술씩, 식초 ½큰술, 후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손질해 통째로 끓는 물에 데쳐 잘게 썬다.
② 당면은 물에 불렸다가 끓는 물에 데쳐 잘게 자르고 대파는 다진다.
③ 볼에 오징어, 당면, 대파, 꿀참치액젓소스를 넣고 고루 섞어 만두소를 만든다.
④ 만두피에 만두소를 넣고 달걀흰자를 발라 붙여가며 만두를 빚는다.
⑤ 뜨거운 튀김기름에 만두를 넣어 노릇하게 튀긴 후 양념간장과 함께 낸다.

노각찌개
먹으면 힘 나는 꿀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노각 1개, 다진 쇠고기 300g, 청주 1큰술, 녹말가루 약간, 고기양념(국간장 ½큰술, 다진 마늘·참치액젓 1작은술씩, 참기름·소금·후춧가루 약간씩), 팽이버섯 1봉지, 건홍고추 1개, 실파 약간, 꿀참치액젓소스(꿀 1큰술, 참치액젓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고추장 8큰술, 된장 2큰술, 육수 5컵)
■ 만드는 법
① 노각은 필러로 껍질을 벗긴 후 도톰하게 썰어 속을 파낸다.
② 청주를 뿌려 핏물을 뺀 쇠고기에 고기양념을 넣고 고루 치댄 다음 완자를 빚어 녹말가루를 고루 묻힌다.
③ 팽이버섯은 밑동을 잘라 가닥을 분리해놓고, 건홍고추는 씨를 털어 채썬다. 실파는 곱게 다진다.
④ 냄비에 꿀참치액젓소스 재료를 모두 담고 노각을 넣어 푹 끓이다가 완자를 넣고 속이 익을 때까지 끓인다.
⑤ 팽이버섯과 건홍고추, 실파를 넣고 살짝 끓인 후 불을 끈다.

해물떡볶음
먹으면 힘 나는 꿀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오징어 1마리, 어묵 5개, 조랭이떡 300g, 칵테일새우 6마리, 양파·노랑 파프리카 ½개씩, 대파 1대, 다진 마늘 1큰술, 건홍고추 1개, 식용유·참기름 1큰술씩, 꿀고추장소스(꿀 3큰술, 고추장·맛술·생강즙 2큰술씩, 두반장 1½큰술, 핫소스 3큰술, 고추기름·간장·청주 1큰술씩, 고춧가루·참기름 ½큰술씩, 육수 ½컵,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칼집을 낸 후 끓는 물에 데쳐 한입 크기로 썬다.
② 어묵은 한입 크기로 어슷 썰어 데치고, 칵테일새우는 등에 칼집을 넣어 데친다. 조랭이떡도 끓는 물에 데친다.
③ 양파와 파프리카는 채썰고, 대파는 길쭉하게 썬다.
④ 식용유를 두른 팬에 다진 마늘과 어슷 썬 건홍고추를 향이 나게 볶다가 꿀고추장소스를 넣어 끓인다.
⑤ ④에 조랭이떡을 넣고 끓이다가 어묵, 오징어, 칵테일새우를 넣은 후 양념이 어느 정도 졸아들면 양파를 넣는다.
⑥ 대파, 파프리카, 참기름을 넣어 뒤적인 후 불을 끈다.

말린 대구찜
먹으면 힘 나는 꿀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말린 대구 1마리, 배 ¼개, 청주 1큰술, 팽이버섯·부추 약간씩, 검은깨·통깨 1큰술씩, 꿀고추장소스(꿀·고추장·고춧가루 4큰술씩, 식초 5큰술, 참치액젓·다진 마늘 2큰술씩, 간장·참기름·깨소금·맛술·생강즙 1큰술씩, 후춧가루 1작은술)
■ 만드는 법
① 배를 강판에 갈아 즙을 낸 후 물에 담가 불린 대구에 넣고 재운다.
② 김이 오른 찜통에 대구를 넣고 청주를 뿌려 찐다.
③ 팽이버섯은 밑동을 떼어 곱게 다지고, 부추도 다듬어 곱게 다진다.
④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꿀고추장소스를 만든다.
⑤ 팬에 대구를 올려 꿀고추장소스를 넣고 조린다.
⑥ 접시에 대구를 담고 팽이버섯, 부추, 검은깨, 통깨를 뿌린다.

해물모둠꼬치구이
먹으면 힘 나는 꿀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냉동 홍합 8개, 파인애플 슬라이스 1쪽, 빨강·노랑 파프리카 ½개씩, 패주 4개, 칵테일새우 8마리, 실파 약간, 식용유·참기름 3큰술씩, 꼬치양념(화이트와인 2큰술, 생강즙 1작은술, 양파즙·참기름 1큰술씩), 꿀땅콩버터소스(꿀·땅콩버터 3큰술씩, 맛술 2큰술, 간장·양파즙 1큰술씩, 생강즙 1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냉동홍합은 살만 떼어내고, 파인애플과 파프리카는 한입 크기로 썬다.
② 꼬치에 새우, 패주, 노랑·빨강 파프리카, 홍합, 파인애플, 새우 순으로 꽂은 후 꼬치양념을 넣어 20분간 재운다.
③ 팬에 식용유와 참기름을 두르고 꼬치를 올려 굽는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꿀땅콩버터소스를 만든다.
⑤ 구운 꼬치에 꿀땅콩버터소스를 바른 후 다진 실파를 뿌린다.

양상추쇠고기쌈
먹으면 힘 나는 꿀소스 요리

■ 준비할 재료
양상추 ½통, 양파 ¼개, 피망·빨강·노랑 파프리카 ½개씩, 쇠고기 안심 200g, 청주 1큰술, 버터 약간, 녹말가루 1작은술, 고기양념(레드와인 2큰술, 꿀 1큰술, 생강즙·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꿀땅콩버터소스(꿀·땅콩버터 2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① 양상추는 동그란 모양으로 썰고, 양파와 피망, 파프리카는 네모나게 잘게 썬다.
② 쇠고기에 청주를 뿌려 핏물을 빼고 잘게 썬 후 고기양념을 넣어 재운다.
③ 달군 팬에 버터를 두르고 쇠고기를 볶은 후 녹말가루를 뿌려 바삭하게 익힌다.
④ 분량의 재료를 섞어 꿀땅콩버터소스를 만든 후 양파, 피망, 파프리카를 넣어 버무린다.
⑤ 양상추 위에 쇠고기와 소스에 버무린 양파, 피망, 파프리카를 올린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