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Global Village|인도 생활문화 즐기기

온 가족이 함께 즐겨요! 인도 영화·책·명상법 총집합

■ 글·김해숙 ■ 사진·동아일보 사진DB파트

2004. 05. 11

불교의 탄생지이면서 국민 대다수가 힌두교를 믿는 나라, 아직까지 계급제도가 남아 있는 나라 정도로 알려졌던 인도에 대한 호기심이 부쩍 늘어난 것은 아마도 영화 ‘시티 오브 조이’와 류시화의 책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때문이 아닐까 싶다. 인도인들의 삶이 그대로 녹아있는 영화와 인생을 여유있게 살아가는 인도인들의 지혜를 담은 서적들, 자녀와 함께할 수 있는 명상법까지 인도를 이해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정보들을 모았다.

온 가족이 함께 즐겨요! 인도 영화·책·명상법 총집합

슈팅 라이크 베컴결혼을 여자의 행복이라고 생각하는 부모와 달리 데이비드 베컴처럼 세계적인 축구 선수가 되는 게 꿈인 인도계 영국인 소녀 제스의 이야기를 담은 영화. 축구 선수를 꿈꾸는 또 다른 영국 소녀 줄스의 도움으로 부모를 설득해 프로 축구단에 입단하나 아일랜드계 남성 코치를 사이에 두고 삼각 관계에 빠지는 등 축구를 소재로 여학생들의 우정과 사랑을 그린 유쾌한 영화다. 키라 나이틀리, 파르민더 K. 나그라 출연.
온 가족이 함께 즐겨요! 인도 영화·책·명상법 총집합

간디인도 독립의 아버지이자 금세기 마지막 성자라 불리는 마하트마 간디의 숭고한 일생을 담은 영화로 1983년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감독상과 극본상, 남우 주연상 등 8개 부문을 석권한 대작이다. 영국 지배 하에 있던 조국의 독립과 단결을 위해 인도 전역을 돌아다니며 비폭력, 무저항 운동을 펼쳤던 간디의 삶을 통해 민족과 국가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다. 리처드 아텐보로 감독. 벤 킹슬리, 캔디스 버겐 출연.
리틀 부다평범한 미국 소년, 제시에게 어느날 인도 북부 히말라야의 불교국가 부탄의 승려들이 찾아와서 “당신이 바로 부다의 환생이다”라고 말한다. 혼란에 빠진 제시의 부모는 고심 끝에 아들을 승려들과 함께 떠나 보내고, 부탄에 도착한 제시는 부다의 생애에 대한 가르침을 받으며 고행에 들어간다. 바로 그 순간 그의 눈 앞에 2천5백여년 전의 화려했던 고대 인도의 모습과 함께 부다의 삶이 펼쳐진다. ‘마지막 황제’의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작품으로 할리우드 스타 키아누 리브스가 부다 역을 맡았다.
온 가족이 함께 즐겨요! 인도 영화·책·명상법 총집합

시티 오브 조이‘킬링필드’ ‘미션’의 감독, 롤랑 조페가 만든 세 번째 대작으로, ‘지상 최악의 도시이자 기쁨의 도시’라는 인도 캘커타의 빈민촌을 배경으로 한 영화. 자신이 돌보던 환자가 사망하자 깊은 자괴감에 빠진 미국인 의사 맥스가 깨달음과 구원을 얻기 위해 인도로 떠나, 그 곳의 하층민과 어울리며 느끼게 되는 진정한 우정과 삶의 의미를 따뜻한 영상과 함께 담아낸 수작이다. 롤랑 조페 감독. 페트릭 스웨이지, 옴푸리 출연.
온 가족이 함께 즐겨요! 인도 영화·책·명상법 총집합

춤추는 무뚜우리에게 가장 널리 알려진 인도 영화로 언제나 순박하고 충실하기만 했던 하인 무뚜가 어느날 영주의 아들이었던 것으로 드러나는 현대판 ‘왕자와 거지’ 같은 이야기다. 지나치게 단순한 소재와 개연성 없는 줄거리 전개가 인도 영화를 처음 접하는 이들에겐 당혹스러울 수도 있으나 시종일관 영화 속을 흐르는 흥겨운 노래와 춤은 인도 영화의 진수를 맛보기에 충분하다. ‘007’ 시리즈에서부터 ‘타잔’ ‘벤허’ 등 다양한 할리우드 영화를 패러디한 장면들도 재미를 더한다. K.S. 라비크마르 감독. 라지니 칸트, 미나 출연.


온 가족이 함께 즐겨요! 인도 영화·책·명상법 총집합

성자가 된 청소부인도의 영적 스승으로 불리는 바바 하리다스는 수행 길에서 만난 이들에게 허리춤에 달린 작은 칠판에 글을 써서 진리를 전했다. 이 책은 열두 살에 집을 떠나 히말라야 밀림 속에서 고행자들과 함께 생활했던 바바 하리다스의 생활체험이 바탕이 된 동화 같은 이야기 일곱편이 담겼다. 청소부로 태어나 성자가 된 사람, 감자 농사를 짓다가 생의 집착에서 벗어난 사람, 온갖 역경을 이겨내고 비로소 자기 내면에 신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깨달은 사람 등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인생의 진리가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 류시화 옮김. 정신세계사 펴냄.
온 가족이 함께 즐겨요! 인도 영화·책·명상법 총집합

인도로 간 또또말썽꾸러기 소년이 어른이 되어가는 과정을 철학적으로 그린, 어른이 읽어도 좋을 동화 같은 소설이다. 또또는 갠지스강에 산다는 고래를 보기 위해 엄마와 함께 인도로 여행을 떠난다. 그런데 말썽꾸러기인줄로만 알았던 또또가 공항에 내리자마자 거지들에게 자신의 목도리와 주머니의 동전, 심지어 신발까지 벗어주는 등 맨발의 철학자가 되어간다. 이후 또또는 자연과 대화하는 법을 배우고, 여러 나라에서 온 친구들을 만나 우정을 나누며 성숙해진다. 강석경 지음. 박문선 그림. 열림원 펴냄.
온 가족이 함께 즐겨요! 인도 영화·책·명상법 총집합

즐거운 마음 - 마더 테레사의 생활 명상집인도인은 아니지만 그 누구보다 인도를 사랑했던 마더 테레사가 ‘가난한 자들 중에서도 더 가난한 자에게 봉사하라’는 가톨릭 교리를 실천한 ‘사랑의 선교회’ 자매들에게 전했던 가르침과 여러 강연회, 대담, 기자회견 등에서 남긴 진리의 말들을 엮은 것으로 각박한 현대인들에게 참다운 봉사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마음의 양식과 같은 책이다. 김순현 옮김. 오늘의 책 펴냄.
헤르만 헤세의 인도 여행1911년 9월, 서른넷의 헤르만 헤세가 인도여행을 하고 돌아와 인도를 포함한 동아시아 지역에서 보고 느낀 것들을 글로 남긴 것. 전반부인 ‘헤세의 인도 여행’에서는 실론과 말레이 반도, 수마트라에 이르는 3개월간의 지리적 여행기가, 후반부인 ‘여행후의 기록’에는 여행 뒤의 감상, 인도와 중국에 관한 짧은 이야기들로 구성된 정신적 여행기가 담겨있다. 이인웅·백인옥 옮김. 푸른숲 펴냄.
온 가족이 함께 즐겨요! 인도 영화·책·명상법 총집합

제 친구들하고 인사하실래요?-오후 4시의 평화·나는 천사를 믿지 않지만CF 조감독, 대학 강사, 번역가, 시인 등의 다양한 직업을 가졌던 저자가 인도 캘커타의 ‘마더 테레사의 집’에서 자원봉사를 하며 만났던 외국인 친구들에 대한 그리움을 담은 회고록으로, 인종과 국적을 초월한 채 외롭고 힘든 봉사활동을 묵묵히 해내던 그들의 모습을 하나하나 소중하게 담아냈다. 조병준 지음. 그린비 펴냄.
세계사 편력 1·2·3 - 아버지가 딸에게 들려주는 세계사 이야기간디와 함께 인도의 독립운동을 이끈 지도자이자 초대 인도 총리였던 네루가 독립 운동을 하던 중 투옥되었던 1930년 11월부터 약 3년간 자신의 딸, 인디라 간디에게 보낸 옥중 편지를 모은 것으로, 옥중 편지로나마 딸에게 세계의 역사와 인생을 보는 건실한 안목을 키워주고자 했던 부성애가 글 곳곳에 녹아 있다. 서구 중심의 역사관을 탈피해 비유럽 지역의 평범한 사람들을 역사의 전면에 내세운 새로운 시각의 세계사 개론으로 반세기를 넘은 지금까지도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남궁원·곽복희 옮김. 일빛 펴냄.
온 가족이 함께 즐겨요! 인도 영화·책·명상법 총집합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시인이자 번역가로 유명한 류시화가 15년간 해마다 인도와 티벳 등지를 여행하며 얻은 삶의 교훈과 깨달음을 기록한 명상 기행집. 복잡한 시장, 지저분한 거리, 더러운 기차 안에서 만난 평범하다 못해 천해 보이기까지 하는 인도인들이 모두 철학자처럼 보인다는 저자의 말에서도 느낄 수 있듯이, 신비의 나라 인도에 대한 애정이 깊게 깔려 있다. 열림원 펴냄.




온 가족이 함께 즐겨요! 인도 영화·책·명상법 총집합

정신세계원
명상 도서 전문 출판사인 정신세계사가 운영하는 일반인을 위한 종합 심신 수련 센터로 신비롭고 심원한 수행법이라 전해지는 ‘쿤달리니 요가’와,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요가 ‘니드라’를 중심으로 한 ‘사띠아난다 요가’ 강좌를 진행한다. 각 3개월 과정. 쿤달리니 요가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12시 30분(3개월 후에 단계적으로 중,고급 과정 개설) 사띠아난다 요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4시(기초부터 고급까지 전 과정) 문의 02-747-7033 www.mindvision.org
한국 요가 연수원
특정 종교나 사상이 배제된 ‘하타 요가’와 ‘라자 요가’를 중심으로 강습한다. ‘하타 요가’란 육체의 운동을 강조하면서 정신과의 조화를 찾는 수행법이며, ‘라자 요가’는 정신적인 면을 강조하는 수행법이다. 일반 과정(월~금)과 지도자 과정(토)으로 나뉘며, 관악 본원을 기준으로 새벽 오전 오후 저녁 등 시간대별로 수업이 진행된다. 수시등록 가능. 본원 외에도 전국에 걸쳐 18개의 지원이 있다. 문의 02-888-5087, 0213 www.yogakorea.com
아드봐이타 요가 명상
인도의 명상 수행가 아드봐이타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정통 요가 명상 기법을 가르치는 곳. 이완·명상·에너지 각성·신체 정화·치유 프로그램을 기본으로 평일반과 주말반이 있다. 수시등록 가능. 문의 031-922-9221, 031-923-5577 www.yoga.pe.kr
한국 명상 요가 센터
요가 고유의 목적인 명상수행을 중심으로 한 전통 명상 요가를 배울 수 있는 곳이다. 3개월 과정의 기본반이 있고, 4주 동안 개개인에 맞는 특별 지도도 받을 수 있다. 수시등록 가능. 문의 02-522-0122, 597-2460 zenyoga.co.kr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