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ing sense

영양 듬뿍~ 한국식 덮밥

별다른 반찬 없어도 맛있다

■ 기획·윤수정 기자 ■ 사진·홍중식 기자 ■ 요리·최승주(올리브쿠킹스튜디오)

2004. 01. 12

특별한 반찬이 없는 날, 따끈따끈 덮밥은 주부의 일손을 덜어주는 요긴한 메뉴다. 특히 우리 입맛에 잘 맞는 불고기나 잡채를 곁들인다면 입맛 까다로운 아이들에게도 인기 만점. 주말 별식으로 좋은 한국식 덮밥 만들기.

영양 듬뿍~ 한국식 덮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당면 80g, 표고버섯 2개, 당근 ⅓개, 영양부추 50g, 양파 ½개, 식용유 3큰술, 간장 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참기름 ½큰술, 물 1½컵
■ 만드는 법

① 당면은 미지근한 물에 불리고, 표고버섯과 양파, 당근은 곱게 채썬다. 영양부추는 뿌리를 다듬어 2~3cm 길이로 썬다.
② 부드럽게 불린 당면은 끓는 물에서 삶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③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표고버섯과 당근을 넣어 볶다가 양파와 당면을 넣어 재료가 섞이도록 저은 후 간장과 다진 마늘, 설탕, 소금, 후춧가루, 참기름을 넣는다.
④ ③에 분량의 물을 넣어 한소끔 끓인 다음 따끈한 밥 위에 끼얹는다.

도토리묵덮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도토리묵 200g, 당근 ⅓개, 송송 썬 배추김치 1공기, 실파 1대,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설탕 1작은술, 간장 ½큰술, 소금 약간, 생수 1½컵, 국간장 ½큰술

■ 만드는 법
① 도토리묵은 3~4cm 길이로 굵직하게 썰고, 당근과 실파도 묵과 비슷한 길이로 채썬다.
② 송송 썬 김치는 체에 올려 물에 살짝 헹군 다음 물기를 뺀다.
③ 넓은 그릇에 도토리묵, 당근, 배추김치, 실파를 담아 고루 섞은 후 참기름과 다진 마늘, 설탕, 간장을 넣어 양념한다.
④ ③에 분량의 생수를 넣어 고루 섞은 후 모자라는 간은 소금과 국간장으로 맞춘다.
⑤ 밥을 1인분씩 나눠 담고 ④를 얹어낸다.
불고기덮밥

■ 준비할 재료
밥 4공기, 불고기용 쇠고기 200g, 양파 ½개, 실파 2대, 불고기양념(간장 2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½큰술, 설탕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물 2컵, 국간장 1큰술



■ 만드는 법
① 쇠고기는 불고기용으로 준비해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양파는 굵직하게 채썬다. 실파는 2~3cm 길이로 자른다.
② 쇠고기에 분량의 양념 재료를 모두 넣어 고루 버무린 후 잠시 잰다.
③ 달군 팬에 양념한 쇠고기와 양파를 볶다가 실파를 넣은 후 분량의 물을 붓고 한소끔 끓이다가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④ 밥을 1인분씩 나눠 담고 ③을 올려서 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