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부록

뼈로 가는 우유& 치즈 요리

“몸속에 부족한 칼슘, 음식으로 꽉꽉 채워주세요”

■ 요리·임종연(M&Y 스튜디오) ■ 기획·조은하 기자 (ceh@donga.com) ■ 진행·박애란(프리랜서) ■ 사진·지재만 ■ 아트디렉터·이관수 ■ 미술·윤상석 최진이 김영화 이은이 기자 ■ DTP·김현주

2003. 04. 18

우유나 치즈 같은 유제품이 뼈를 튼튼하게 한다는 거 다 아시죠? 여러가지 식품 중 칼슘 함량도 가장 높고 섭취했을 때 몸에 잘 흡수되지만 생각만큼 잘 챙겨 먹게 되진 않는 것 같아요. 그냥 먹기 심심하다면 오늘부터 다른 음식에 넣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즐겨보세요.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누구나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우유 & 치즈 요리, 부족한 칼슘을 확실하게 채울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뼈로 가는 우유& 치즈 요리

■ 재료
콜리플라워 400g, 통조림 옥수수 ½컵, 소금물 적당량, 요구르트소스(저지방 요구르트 1컵, 꿀 1큰술, 다진 양파 1큰술, 우유 2큰술,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콜리플라워는 한입 크기로 잘라 끓는 소금물에 데친 다음 찬물에 헹궈 물기를 뺀다.
2 통조림 옥수수는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뺀다.
3 분량의 재료를 합하여 요구르트소스를 만든다.
4 접시에 콜리플라워와 옥수수를 담고 요구르트소스를 뿌리거나 따로 곁들여낸다.

뼈로 가는 우유& 치즈 요리

■ 재료
토마토 4개, 크림치즈 100g, 올리브오일 4큰술, 식초 2큰술, 소금 1작은술, 설탕·허브잎 약간씩
■ 만드는 법
1 토마토는 꼭지를 떼어내고 8등분한다.
2 크림치즈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볼에 토마토를 담고 올리브오일, 식초, 소금, 설탕을 넣어서 잘 섞는다.
4 ③에 크림치즈를 섞어 예쁜 그릇에 담고 허브잎을 장식한다.

뼈로 가는 우유& 치즈 요리

■ 재료
식빵 4장, 김 2장, 슬라이스치즈 4장, 파슬리잎 1장, 고춧가루 약간
■ 만드는 법
1 파슬리잎은 잘게 다져 가제에 싼다.
2 흐르는 물에 ①을 놓아 파슬리의 푸른 물을 뺀 뒤 물기를 제거하고 보슬보슬한 가루로 만든다.
3 식빵의 가장자리를 자르고 반으로 자른다. 김도 빵과 같은 크기로 자른다.
4 식빵 위에 부드러운 버터를 얇게 펴 바르고 김, 슬라이스치즈, 파슬리가루, 고춧가루를 올려 오븐이나 토스터에서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뼈로 가는 우유& 치즈 요리

■ 재료
완두콩 1컵, 새우 100g, 감자 ½개, 양파 ½개, 피자치즈 ½컵, 화이트소스(버터 2큰술, 밀가루 1½큰술,
우유 1컵, 생크림 ½컵,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완두콩은 껍질을 벗기고 깨끗이 씻어 끓는 소금물에 파랗게 데친 다음 찬물에 씻어 건진다.
2 새우는 물에 살짝 흔들어 씻은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양파와 감자는 깨끗이 씻어 곱게 채썬 다음 기름 두른 팬에 각각 볶아내어 식힌다.
4 냄비에 버터를 녹인 후 밀가루를 넣고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타지 않게 볶다가 우유를 넣고 끓인다. 걸쭉해지면 생크림을 부은 뒤 약한 불에서 잘 저어가며 끓인다.
5 ④에 소금과 후추를 넣고 간을 맞추어 화이트소스를 만든다.
6 만들어놓은 화이트소스에 완두콩, 새우, 채썬 감자와 양파를 넣고 끓인다.
7 그라탱 그릇에 버터를 골고루 펴 바른 후 ⑥을 담고 그위에 피자치즈를 올려 200℃로 예열한 오븐에서 15분 정도 노릇하게 구워낸다.

뼈로 가는 우유& 치즈 요리

■ 재료
밥 2공기, 슬라이스치즈 4장, 소금 약간, 밀가루 2큰술, 달걀 1개, 빵가루 ½컵, 튀김기름 적당량
■ 만드는 법
1 밥에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2 슬라이스치즈를 4등분해 두께가 1cm가 되도록 여러 장을 겹쳐둔다.
3 간을 맞춘 밥 사이에 겹쳐놓은 슬라이스치즈를 넣고 주먹밥을 만들어 밀가루, 달걀, 빵가루 순으로 옷을 입힌 뒤 180℃의 튀김기름에 노릇노릇하게 튀겨낸다.



뼈로 가는 우유& 치즈 요리

■ 재료
소면 200g, 게살 60g, 완두콩 2큰술, 크림소스(버터 2큰술, 밀가루 1½큰술, 우유 1컵, 생크림 ½컵,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을 넉넉히 붓고 끓여 국수를 부챗살 모양으로 헤쳐 넣는다.
국수가 투명하게 삶아지면 찬물에 헹구어 채반에 건져놓는다.
2 완두콩은 끓는 소금물에 파랗게 데친 다음 찬물에 씻어 건져 물기를 뺀다.
3 냄비에 버터를 녹인 후 밀가루를 넣고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타지 않게 볶다가 우유를 넣고 끓인다. 걸쭉해지면 생크림을 넣은 뒤 약한 불에서 잘 저어가면서 끓인다. 간은 소금과 후추로 맞춘다.
4 ③에 국수와 완두콩을 넣고 살짝 버무린 후 중불에서 저어가며 끓여 따뜻할 때 접시에 담아낸다.

뼈로 가는 우유& 치즈 요리

■ 재료
식빵 4장, 버터 적당량, 크림치즈딥(크림치즈 ½컵, 된장 1작은술, 파슬리가루 적당량)
■ 만드는 법
1 식빵에 버터를 바르고 오븐이나 토스터에서 살짝 굽는다.
2 분량의 재료를 합하여 크림치즈딥을 만든다.
3 식빵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그릇에 담고 크림치즈딥을 발라내거나 따로 곁들여낸다.

뼈로 가는 우유& 치즈 요리

■ 재료
우유 2컵, 고구마 2개, 브로콜리 100g, 소금·흰 후춧가루 약간씩, 치즈 적당량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깨끗이 씻어 김 오른 찜통에 찌거나 전자레인지 ‘강’에서 약 5분 정도 익혀 한입 크기로 자른다.
2 브로콜리는 한입 크기로 잘라 끓는 소금물에 파랗게 데쳐 찬물에 헹구어 물기를 제거한다.
3 냄비에 고구마, 브로콜리, 우유를 넣고 나무주걱으로 저으면서 약한 불에서 끓인다.
4 ③이 한번 끓어오르면 나무주걱으로 멍울이 생기지 않게 풀어 잠시 더 끓인다. 간은 소금과 후추로 맞추고 따뜻할 때 그릇에 담아내거나 위에 치즈를 올려낸다.

뼈로 가는 우유& 치즈 요리

■ 재료
대파 2대, 슬라이스치즈 4장, 오이피클 1개, 베이컨 4개, 꼬치 8개
■ 만드는 법
1 대파는 깨끗이 씻어서 4cm 길이로 자른 다음 길이로 칼집을 살짝 넣어 가운데 부분을 빼낸다.
2 슬라이스치즈는 길이로 3등분한다.
3 오이피클은 가늘게 채썰고 베이컨은 반으로 자른다.
4 대파 사이에 슬라이스치즈와 오이피클을 넣고, 베이컨으로 돌돌 말아서 꼬치에 끼운다.
5 ④를 그릴에 넣고 치즈가 녹을 정도로만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뼈로 가는 우유& 치즈 요리

■ 재료
고구마 2개, 슬라이스치즈 2장, 달걀 1개, 우유 2큰술, 소금·흰후춧가루 약간씩, 식용유 적당량
■ 만드는 법
1 고구마는 껍질째 깨끗이 씻어 김 오른 찜통에 찌거나 전자레인지에서 ‘강’으로 약 5분간 익혀 으깬다.
2 슬라이스치즈는 굵게 다지고 달걀은 풀어둔다.
3 볼에 으깬 고구마, 치즈, 달걀, 우유를 섞어 반죽을 만든 후 소금과 후추로 간한다.
4 기름 두른 팬에 고구마 반죽을 먹기 좋은 크기로 떠넣고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뼈로 가는 우유& 치즈 요리

■ 재료
쌀 2컵, 물 2컵, 다시마(10×10cm) 1장, 오이 ½개, 김 4장, 치즈 6장, 무순 적당량, 단촛물(식초 3큰술, 설탕 2큰술, 소금 2작은술)
■ 만드는 법
1 쌀은 밥하기 30분 전에 씻어 충분히 불린 뒤 냄비에 물을 붓고 다시마를 넣어 밥을 짓는다. 밥이 끓기 시작하면 다시마는 건져내고 나무주걱으로 잘 섞어 뜸을 충분히 들인다.
2 볼에 단촛물 재료를 분량대로 넣고 잘 저어 소금을 완전히 녹인다.
3 밥이 고슬고슬하게 지어지면 넓은 볼에 담고 뜨거울 때 단촛물을 붓고 나무주걱으로 잘 섞은 뒤
한김 식힌다.
4 오이는 나무젓가락 굵기로 썰고, 치즈는 2cm 폭으로 썰어 겹쳐놓는다. 무순은 깨끗이 씻어 물기를 턴다.
5 김발에 김을 올리고 초밥을 넓게 편 다음 오이, 치즈, 무순을 가지런히 올리고 돌돌 만다.
6 ⑤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낸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