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쿠킹 레슨

한 그릇만 먹어도 기운이 쑥~영양만점 전복죽

이지은 기자와 남편 신동구씨가 함께 배우는 요리교실

■ 기획·이지은 기자(jeun@donga.com) ■ 사진·최문갑 기자 ■ 요리·최신애

2003. 04. 16

맞벌이 주부다 보니 아침마다 밥상 차리는 일이 만만치 않아요.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전복죽이랍니다. 전날 밤 재료를 미리 준비해두었다 아침에 끓이기만 하면 OK! 입맛 깔깔한 아침에 부담없이 먹을 수 있고 영양가도 풍부해 한 그릇 먹으면 하루종일 든든하니 이보다 더 좋을 순 없겠죠?

한 그릇만 먹어도 기운이 쑥~영양만점 전복죽


■ 이런 재료가 필요해요
쌀 2컵, 전복 2개, 참기름 1큰술, 물 8컵, 소금·구운 김 약간씩, 달걀노른자 4개 분량, 전복양념(참기름 2큰술, 흰 후추 약간, 마늘즙 1큰술, 생강즙 ½큰술, 청주 1작은술)

■ 자, 이제 만들어볼까요?
1 쌀은 깨끗하게 씻어 물에 담가두세요. 제대로 씻지 않은 쌀은 누린내가 나므로 빡빡 씻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2 30분 정도 불린 쌀을 믹서에 넣고 물 4컵을 부은 후 갈아주세요. 쌀이 반 정도 으깨지게 갈아주는 것이 포인트!
3 전복에 칼날을 깊숙이 넣어 껍질을 떼어내고 내장을 잘라주세요. 내장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깔끔하고 담백한 맛을 원한다면 넣지 않는 것이 좋아요.
4 내장을 떼어낸 전복살은 솔을 이용해 빡빡 문질러 씻어 주세요.
5 전복은 얇게 콩알 크기 정도로 썰어주세요. 얇게 썰어야 죽에 넣으면 씹히는 맛이 좋답니다.
6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전복을 볶다가 흰 후추, 마늘즙, 생강즙, 청주를 넣고 볶아주세요. 청주와 마늘, 생강즙은 전복의 비릿한 맛을 없애준답니다.
7 전복이 익으면 ②의 쌀을 넣고 볶아주세요. 쌀이 되직하게 볶아지면 물 4컵을 부어 서서히 익혀주세요. 이때 불을 약하게하고 계속 저어주어야 죽이 냄비에 눌어붙지 않는답니다.
8 물이 부족하면 조금 더 넣어 농도를 맞춘 후 참기름을 넣어주세요. 마지막으로 잘게 썬 김과 달걀노른자를 올리면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전복죽 완성! 참, 먹기 직전에 소금을 넣어 간을 하세요. 미리 넣으면 죽이 삭아버린답니다.

  • 추천 9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