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반찬이 필요 없는 풍미 가득 밥 요리

송화선 기자

2022. 05. 17

“밥이 보약”이라는 말이 있다. 밥만 든든히 잘 먹으면 건강 걱정할 일이 없다는 뜻이다. “밥맛이 꿀맛”이라는 말도 있다. 잘 지은 밥만 있으면 별다른 반찬 없이도 한 끼가 뚝딱이다. 매일 상차림이 걱정이라면 맛있는 밥, 몸에 좋은 밥 레시피를 알아두자.

미나리밥

Ingredients
쌀·물 2컵씩, 미나리 1단, 참기름 2큰술, 양념장(통깨·참치액젓·참기름·고춧가루·물·다진 마늘 1큰술씩, 간장·다진 대파 2큰술씩, 다진 청양고추 1개 분량)

How to make
1 쌀은 깨끗하게 씻어 물에 담가 30분 동안 불린 후 체에 건져 물기를 뺀다.
2 깨끗이 씻은 미나리는 줄기 부분만 1cm 길이로 작게 썬다.
3 통깨를 갈아서 나머지 양념장 재료와 잘 섞어둔다.
4 불린 쌀과 물을 무쇠 냄비에 넣어 밥을 짓는다.
5 팬을 중불에서 예열한 다음 참기름 2큰술을 두른다.
6 ④를 팬 전체에 넓게 펼치고, 그 위에 썰어둔 미나리를 골고루 얹은 뒤 뚜껑을 덮어 중불에서 5분 정도 익힌다.
7 불을 끈 다음 만들어둔 양념장의 2/3를 넣고 밥이 뜨거울 때 골고루 뒤섞는다.
8 개인 그릇에 미나리 밥을 나눠 담고 남은 양념장을 함께 낸다.

삼각누룽지밥

Ingredients
대파(흰 부분) 1대, 먹고 남은 고기반찬(볶음, 찜 등) 100g, 식용유 2큰술, 찬밥 1공기(200g), 통깨·후추 약간씩

How to make
1 대파는 반 갈라 잘게 썰고, 남은 고기반찬도 작게 썬다.
2 웍을 중불에서 2분 정도 예열한 다음 식용유 1큰술과 대파를 넣고 볶아 파기름을 만든다.
3 대파 향이 충분히 나면 반찬과 밥을 넣고 골고루 섞으며 볶는다.
4 불을 끄고 통깨, 후추를 뿌려 가볍게 섞은 다음 한 김 식힌다.
5 밥이 만질 수 있을 정도로 식으면 삼각김밥 틀에 넣어 모양을 만든다.
6 팬을 중불에서 2분 정도 예열한 다음 식용유 1큰술을 두른다.
7 약불로 줄이고 삼각주먹밥을 올려 표면을 골고루 굽는다.
8 모든 면이 노릇하고 단단하게 익어 누룽지처럼 되면 불을 끈다.

다이어트볶음밥

Ingredients
닭 가슴살 1쪽(90g), 소금·후추 약간씩, 파프리카·양파 1/2개씩, 당근 1/3개, 대파(흰 부분) 1/2대, 부추 20g, 포도씨유·굴소스 1큰술씩, 식용유·다진 마늘 2큰술씩, 현미밥 1공기(200g)



How to make
1 닭 가슴살은 흐르는 물에 헹군 뒤 키친타월로 물기를 꼼꼼히 제거한 다음 소금, 후추로 밑간해 냉장실에서 30분 동안 재운다.
2 파프리카, 양파, 당근은 사방 1cm 크기로, 대파는 얇게 송송, 부추는 0.5cm 폭으로 썬다.
3 웍을 중불에서 3분 정도 예열한 뒤 포도씨유 1큰술을 두르고 ①을 넣어 굽는다.
4 닭 가슴살 표면이 하얗게 익으면 꺼내서 도마에 올려 한 김 식힌 뒤 채소보다 조금 크게 썬다.
5 웍을 다시 중불에 올려 2분 정도 예열한 다음 식용유 2큰술을 두르고 다진 마늘, 양파, 대파를 넣고 볶는다.
6 양파가 투명하게 익으면 당근과 파프리카를 넣고 볶는다.
7 당근이 익으면 ④와 굴소스를 넣고 골고루 볶은 뒤 약불로 줄이고 현미밥을 넣어 골고루 섞는다.
8 ⑦에 부추를 넣고 숨이 죽도록 볶은 뒤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춰 완성한다.

전복주먹밥

Ingredients
다시마 10g, 물 1L, 쌀 2컵, 쪽파 3~4줄기, 전복(중간 크기)·달걀 6개씩, 맛술 1큰술, 소금 1/2작은술, 김 4장, 식용유 적당량, 전복 양념(다시마물 3큰술, 간장·맛술·참기름·참치액 1큰술씩), 밥 양념(전복 내장 6개 분량, 다시마물 300ml, 간장·맛술·참기름 1큰술씩)

How to make

1 다시마를 물에 살짝 헹군 뒤 물 1L에 담가 3시간 동안 불려 다시마물을 만든다.
2 쌀은 깨끗이 씻어 물에 담가 30분 동안 불린 후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3 쪽파는 작게 송송 썬다.
4 깨끗이 손질한 전복을 껍데기와 전복 살로 분리한 뒤 살에서 내장을 조심스럽게 뜯어 따로 둔다.
5 전복 살에 가로세로 칼집을 내고 얇게 썬 뒤 전복 양념 재료와 잘 섞어둔다.
6 전복 내장을 가위로 잘게 썬 다음 체에 한 번 거른다.
7 그릇에 달걀을 모두 깨 넣고 맛술과 소금을 넣은 뒤 거품기로 잘 풀어둔다.
8 냄비에 ②와 ⑥을 넣어 섞은 다음 다시마물 300ml와 간장·맛술·참기름 1큰술씩을 넣고 밥을 짓는다.
9 웍을 중불에서 2분 정도 예열한 다음 ⑤를 넣고 자작하게 졸인다.
10 불을 끄고 ⑧과 쪽파를 넣은 뒤 골고루 섞어 식힌다.
11 팬을 중불에서 2분 정도 예열한 다음 식용유를 두르고 ⑦을 부어 지단을 만든다.
12 김을 절반으로 자른 뒤 그 위에 주먹밥 틀을 올리고 밥을 얇게 펼쳐 넣은 다음 흐트러지지 않게 꽉 누른다.
13 ⑫ 위에 길이에 맞춰 썬 지단을 올리고 밥을 다시 올린 뒤 틀의 뚜껑으로 꽉 누른다.
14 틀을 빼고 김으로 감싼 다음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시크릿레시피 #마카롱여사 #여성동아

SECRET RECIPES
인스타그램 팔로어 130만 명, 유튜브 구독자 57만 명에 이르는 요리 인플루언서 ‘마카롱여사’와 네이버 요리 카페 ‘시크릿레시피2015’ 회원들이 함께 만든 책. 동네 가게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식재료, 어느 집에나 있는 고만고만한 양념으로 특별한 맛을 내는 노하우를 담았다. 요리를 사랑하고, 매일 직접 상을 차리는 ‘생활 요리 고수’들의 경험과 지혜를 확인할 수 있다. 펜앤팬.

사진&자료제공 펜앤팬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