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face

나는 얼굴신이다

editor 안미은 기자

2016. 10. 18

근육이 느슨해지면 피부는 노화의 가속 페달을 밟는다. 하루 5분 아.에.이.오.우 스트레칭으로 노화에 브레이크를 걸어보자.

EXERCISE 1  몸 풀기

얼굴 상부 근육
크고 납작한 형태로 두피 바로 밑에서 머리뼈를 감싸고 있다. 가장 중요한 근육은 얼굴 형태를 지지하는 관자근과 이마근. 이 근육을 스트레칭하면 이마와 관자놀이 피부를 당겨 얼굴 전체의 탄력을 유지시켜준다. 눈 주변을 젊은 형태로 유지하려면 눈둘레근과 눈살근 운동이 꼭 필요하다.  

얼굴 중앙부 근육

표정을 만들어내는 근육이 모두 몰려 있다. 특히 광대뼈에서부터 입꼬리까지 비스듬히 이어지는 띠 모양의 광대근이 얼굴형과 웃는 모습을 결정짓는다. 광대근을 강화하면 얼굴이 좌우 대칭을 이뤄 좋은 인상을 만든다. 또 광대가 올라가고 뺨은 둥글고 통통한 동안 페이스를 만든다.

얼굴 하부 근육
노화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근육이다. 주요 근육은 목의 큰 근육(흉부로 이어지는 넓은 목근)과 아래턱 근육(좌우 턱밑에서 띠처럼 지지해주는 강력한 두 힘살근), 턱 근육(깨물근과 볼근)이다. 얼굴 하부 근육을 스트레칭하면 늘어졌던 피부가 당겨지고, 턱선이 날렵하게 만들어지며, 목 피부가 탄력을 되찾아 탱탱해 보인다. 



EXERCISE 2   부위별 코어 운동 


⁎모든 동작은 5초간 유지하며 10회씩 반복한다.

 A  늘어진 얼굴 윤곽 바로잡기
목, 얼굴 옆선, 턱, 뺨은 얼굴 근육의 탄력 변화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부위. 늘어진 얼굴 살을 줄이고 목의 탄력을 되찾아 주름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다.  



1 입을 크게 벌리고 턱밑을 주먹으로 누른다. 주먹을 위로 올리면서 동시에 턱을 아래로 내린다. 2 고개를 똑바로 들고 어깨의 긴장을 푼 다음 입을 크게 벌려 혀가 턱 끝에 닫도록 가능한 한 길게 내민다.

 B  눈의 생기와 탄력 되찾기
얼굴에서 가장 얇은 피부로, 탄력 저하에 따른 노화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는다. 눈둘레근과 관자근, 눈썹주름근과 눈살근을 스트레칭하면 도움이 된다. 

1 집게손가락을 눈썹 바로 아래 눈꺼풀에 대고 눈을 힘차게 깜빡여 눈썹 아치를 운동시킨다. 2 집게손가락을 미간에 댄다. 근육이 확장하는 것을 느끼며 이마에 힘을 줘 겉눈썹을 들어 올린다.



 C  입 모양 바로잡기
나이가 들면 입술은 주름이 잡히고 얇아진다. 입술 탄력을 되찾고 입 주변 윤곽을 바로잡아야 아름다운 미소를 가질 수 있다.

1 입을 다문 채 윗입술과 아랫입술을 마치 입을 맞추려고 하는 것처럼 앞으로 내민다. 2 입술을 안쪽으로 말아 넣고 윗입술과 아랫입술을 꽉 붙여 다문다.
 
 D  이마 주름 펴기
피로하거나 조직에 수분이 부족할 때 긴장하기 쉬운 부위다. 이마와 관자놀이, 두개골 등을 포함한 얼굴 윗부분을 스트레칭해 조직의 긴장을 풀고 주름을 예방한다.

1 손가락을 관자놀이 위쪽 헤어라인에 대고 이마근과 관자근이 땅기도록 가능한 한 크게 근육을 움직인다. 2 두 손으로 양쪽 뺨을 감싼 다음 얼굴을 찌그러뜨리려는 것처럼 누른다.




 EXERCISE 3   숨 고르기 

⁎모든 세트는 3회씩 반복한다.


강렬한 운동 후 쉬어가는 건 필수다. 얼굴 운동으로 촉발된 근육의 긴장을 마사지로 풀어줄 것. 마사지에 앞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을 이용해 피부 표면을 살짝 꼬집어주면 마사지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손가락 끝으로 얼굴 중앙부에서 바깥쪽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1 이마 중앙에서부터 헤어라인을 따라 관자놀이 위쪽까지 가볍게 문지른다.
2 손가락 몇 개를 이용해 이마 중앙에서부터 관자놀이까지 양쪽 피부를 천천히 문지른다.
3 겉눈썹 사이에 손가락을 대고 눈썹 아치를 따라 귀까지 문지른다.
4 눈 안쪽 끝부분에서 시작해 콧구멍 옆을 지나 관자놀이까지 문지른다.
하루 5분, 얼굴 스트레칭

저자인 카트린느 페즈가 연구한 성형이나 시술 없이 동안 얼굴 만드는 30가지 얼굴 스트레칭을 책에 담았다. 광대와 이마, 턱, 입술 등 부위별 운동법을 사진으로 구성해 따라 하기 쉬우며, 스트레칭 부위를 표시한 해부도를 통해 어느 부위가 단련되는지 알 수 있다. 터치아트.

사진제공 & 참고도서 하루 5분, 얼굴 스트레칭(터치아트)
디자인 이지은
일러스트 셔터스톡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