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cook

Toast to Toast!

editor 최은초롱 기자

2016. 09. 08

빵을 구워 만드는 토스트의 세계가 이처럼 무궁무진할 줄 몰랐다. 토스트에 건배를!

토스트 빵, 어디까지 먹어봤나요


1 시골빵
영국 농가에서 만들어 먹던 아주 소박한 빵. 설탕을 거의 넣지 않고 통밀 등을 섞어 만들기 때문에 껍질은 거친 편이지만 구수한 맛은 일품이다.

2 블루머
타원 모양의 블루머는 영국식 수제 빵의 기본 형태. 오븐 바닥에서 바로 구워내기 때문에 독특한 타원 모양이 쉽게 변하지 않는다.

3 풀리아 빵
이탈리아 제1의 올리브 생산지로 유명한 풀리아 지방의 전통 시골빵.
약간 딱딱해진 상태에서 기름을 살짝 두른 팬에 토스트하면 더 맛있다.

4 브리오슈
이스트로 발효시킨 프랑스 빵인 브리오슈는 토스트하면 폭신폭신 가볍고 단맛이 난다.

5 치아바타
1982년에 샌드위치용으로 개발된 빵.
겉은 바삭바삭한데 속은 크고 작은 구멍이 숭숭 나 있어 부드럽고 담백하다.



6 펌퍼니클
거칠게 간 호밀가루와 낱알로 만들었다.
낮은 온도에서 최대 24시간까지 발효시켜 향이 깊고 풍부하며, 결이 촘촘하고 찐득하다.

7 사워도우
이스트 대신 천연 발효종으로 부풀린 빵으로 탄력 있는 속살에 살짝 시큼한 맛이 특징이다.

8 플랫브레드

반죽을 팬 위에서 늘리거나 오븐 벽에 내리쳐서 만든다. 촘촘하고 공기가 들어 있지 않은 텍스처여서 토스트하면 식감이 바삭하다.




베이컨에그토스트

유럽 사람들에게 반숙 달걀에 찍어 먹는 베이컨 토스트는 어린 시절 최고 인기 메뉴 중 하나다. 베이컨의 장점은 조리도 간편하고 음식을 더 멋지게 변신시킬 수 있다는 점. 따뜻하게 구운 빵 위에 바르는 베이컨 버터는 미리 만들어 냉장 보관해두고 사용하면 편하다.



Ingredients(2인분)
버터 25g, 얇은 훈제 베이컨 2줄, 달걀 2개, 통후추 간 것 약간, 시골빵 2쪽 
How to make
1 팬에 물을 넣고 끓이고, 그릴을 예열한다. 버터는 실온에 두어 부드러운 상태로 만든다.
2 트레이에 포일을 깔고 베이컨을 그릴에 굽는다. 한 번 뒤집어서 아주 바삭해질 때까지 구운 다음 꺼내 식히고, 식은 베이컨은 잘게 다진다.
3 달걀을 끓는 물에 넣고 5분 30초간 반숙으로 삶는다.
4 볼에 ①의 버터를 풀고 다진 베이컨과 후추를 넣어 잘 섞는다.
5 빵을 그릴에 넣어 양면을 토스트한 다음 빵이 따뜻할 때 ④의 베이컨 버터를 바르고 가늘고 길게 자른다.
6 ③의 삶은 달걀을 껍질째 달걀 컵에 담아 ⑤와 함께 낸다.




모둠버섯토스트

양송이버섯,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등 다양한 종류의 버섯을 듬뿍 올린 모둠버섯토스트. 볶으면서 수분이 충분히 빠져나오고 부피가 절반 이하로 줄어든 버섯은 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다.



Ingredients(1인분)
모둠버섯(양송이버섯,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등) 140g, 버터(큰 덩어리) · 샬럿 1개씩, 마늘 · 하얀 시골빵 1쪽씩, 레몬타임 2줄기, 소금 약간
How to make
1 버섯을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한다. 양송이버섯과 표고버섯은 반으로 자르고, 느타리버섯은 결대로 찢는다. 큰 버섯은 4조각으로 자른다.
2 큰 프라이팬에 버터를 넣고 약한 불로 녹인다. 버터에서 거품이 일기 시작하면 샬럿을 넣고 자주 뒤척이며 부드러워질 때까지 3~4분 정도 볶는다.
3 ②의 녹인 버터에 ①을 넣고 센 불에서 볶는다.
4 수분이 충분히 빠져나오고 부피가 절반 이하로 줄어들어 짙은 갈색이 돌 때까지 8~10분 정도 계속 뒤섞으며 볶는다.
5 마늘을 넣고 2분 정도 더 볶은 뒤 레몬타임을 추가해 잘 섞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6 빵을 토스트한 뒤 한쪽 면에 버터를 고루 펴 바른다.
7 ⑥의 토스트한 빵 위에 모둠버섯볶음을 올리고 프라이팬에 남아 있는 버섯즙도 뿌려준 다음 레몬타임을 더 얹는다.




아스파라거스에그토스트

아삭아삭 씹히는 식감이 훌륭한 식재료인 아스파라거스, 양젖으로 만든 페코리노치즈, 크리미한 반숙 달걀까지 더해 다양한 맛이 절묘하게 조화를 이룬다.



Ingredients(2인분)
달걀 2개, 포피시드 블루머 2쪽, 아스파라거스 12~16줄기,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1큰술, 소금 · 통후추 간 것 약간씩, 페코리노치즈 15g, 바질잎 작게 한 줌  
How to make
1 끓는 물에 달걀을 넣고 반숙으로 삶는다. 삶은 달걀은 차가운 물에 담가 식힌다.
2 그릴을 달궈 빵의 양면을 토스트한다.
3 아스파라거스에 올리브오일 ½큰술과 소금, 후추를 넣고 골고루 무친다.
4 ③의 아스파라거스를 그릴에서 몇 번 뒤집어가며 겉이 살짝 그을리도록 2분 정도 굽는다.
5 삶아둔 반숙 달걀의 껍데기를 벗겨 길게 2등분한다.
6 ②의 토스트 빵에 남은 올리브오일을 뿌린다.
7 ⑥위에 ④와 ⑤를 올린다.
8 페코리노치즈를 얇게 깎아 올리고 바질잎을 뿌린 다음 통후추를 약간 갈아 올려 마무리한다.




해바라기씨버터토스트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성인병을 예방하는 해바라기씨. 오븐에 노릇노릇하게 구운 뒤 갈아서 고소한 홈메이드 버터를 만들었다.



Ingredients(4인분)
해바라기씨 280g, 올리브오일 2큰술, 아가베시럽 1큰술, 소금 약간,
브라운 블루머 4쪽  
How to make
1 오븐을 160℃로 예열한다.
2 테두리가 있는 베이킹 트레이에 해바리기씨를 담아 오븐에 넣는다.
3 트레이를 자주 흔들면서 씨 겉면이 노릇노릇해질 때까지 20~25분 정도 굽는다.
4 ③의 구운 해바라기씨는 조금 식힌 뒤 믹서에 넣고 가장자리에 붙은 것들을 자주 긁어주면서 찐득한 버터 느낌이 날 때까지 간다.
5 ④에 올리브오일과 아가베시럽을 추가하고 소금을 몇 꼬집 넣는다. 취향에 따라 시럽이나 소금을 추가하면서 한 번 더 간다.
6 ⑤를 유리병에 담아 완전히 식힌 뒤 토스트한 빵에 두껍게 바른다. 홈메이드 씨앗 버터는 유리병에 밀봉하여 냉장고에서 최대 2주까지 보관 가능하다.




판자넬라브루스케타토스트

판자넬라는 이탈리아식 빵 샐러드를 의미한다. 보통 샌드위치나 토스트를 만들 때는 재료의 수분이 빵에 스며들지 않도록 하는데, 판자넬라는 토마토에 미리 소금을 뿌려 스며 나온 토마토즙이 빵에 스며들어야 맛있다.


Ingredients(12조각)
방울토마토(빨강, 노랑 섞어서) 350g, 소금 · 통후추 간 것 약간씩, 적양파 ½개, 풀리아 빵 12쪽,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 2큰술, 마늘 2쪽, 케이퍼 · 레드와인식초 2작은술씩, 설탕 한 꼬집, 바질 한 줌  
How to make
1 토마토는 반 또는 ¼로 잘라 볼에 담가 소금을 약간 뿌려둔다. 양파 역시 얇게 썰어 소금을 약간 뿌린 뒤 찬물에 15분 정도 담가둔다.
2 오븐을 160℃로 예열한다.
3 빵에 올리브오일을 바르고 6~8분 정도 바삭하게 굽는다.
4 마늘을 반으로 자른 후 자른 단면을 ③의 빵에 문지른다.
5 ①의 소금에 절인 토마토를 체에 밭쳐 볼에 담는다. 스며 나온 과즙은 따로 놔둔다.
6 물기를 뺀 ①의 양파와 굵게 다진 케이퍼를 ⑤의 볼에 넣는다.
7 ⑤에서 따로 두었던 토마토즙과 식초, 설탕, 올리브오일을 다른 볼에 담고 잘 섞는다. 간을 한 다음 토마토에 붓고 맛이 우러나도록 15분 정도 그대로 둔다.
8 바질을 조금 남기고 모두 ⑦에 섞은 다음 토스트한 빵 위에 올려 과즙이 빵에 스며들게 한다.
9 먹기 직전에 남은 바질을 흩뿌려 장식한다.

달님달걀토스트
식빵 한가운데를 구멍 낸 후 달걀을 떨어뜨려 함께 굽는 ‘달님 달걀 토스트’는 간단한 아침 식사로 사랑받는 메뉴. 빵의 가장자리를 뜯어 찍어 먹을 수 있도록 달걀노른자는 꼭 반숙이어야 한다.



Ingredients(1인분)
하얀 시골빵 2쪽, 버터 크게 1조각, 달걀 1개, 소금 · 통후추 간 것 · 토마토케첩 약간씩  
How to make
1 둥근 페이스트리 커터나 유리잔 등을 이용해 빵 한가운데를 찍어 구멍을 낸다.
2 버터 절반을 프라이팬에 넣고 약한 불로 녹인다. 버터에서 거품이 일기 시작하면 ①을 넣고 2~3분 정도 노릇노릇하게 굽는다.
3 ②를 뒤집은 다음 나머지 버터를 팬에 넣는다. 달걀을 깨뜨려 가운데 구멍에 넣고 굳기 시작할 때까지 3분 정도 구운 다음 팬 뚜껑을 덮고 1분 정도 둔다.
4 접시에 옮겨 담고 소금과 통후추를 갈아 살짝 뿌린 뒤 케첩을 곁들인다.

And More!

테이스티 토스트

이색적인 요리로 토스트를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소개하는 프리미엄 토스트 레시피 북. 토스트의 기본인 빵 종류에 대한 설명부터 재료에 대한 정보도 알차게 들어 있다. 신화북스

디자인 박경옥
사진제공&참고도서 TASTY TOAST(신화북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