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YLE

LESSON

따라 하면 K-Beauty 메이크업 완성이라 전해라

메이크업 아티스트 우현증의 원 포인트 레슨

기획 · 최은초롱 기자 | 사진 · 지호영 기자 | 디자인 · 유내경

2016. 01. 29

한국에 관심이 많은 외국 여성들이 생각하는 K-beauty의 대표적인 특징은 물광 메이크업과 동안, 하얀 피부. 고소영, 임수정 등 톱스타들의 메이크업을 통해 최고의 메이크업 아티스트로 널리 알려져 있는 우현증에게 한국 여성의 얼굴을 돋보이게 하는 K-beauty 메이크업 노하우에 대해 물었다.

BASE

촉촉함과 피부결을 살리는 무결점 스킨


K-beauty 메이크업의 핵심은 바탕이 좋아야 한다는 것. 피부가 건강하고 촉촉해야 화장이 오래 유지된다. 끈적이지 않는 제형의 수분크림을 피부 전체에 톡톡 두드리며 고루 흡수시킨 뒤 자외선 차단제까지 챙겨 바르면 베이스 메이크업을 위한 기초 작업은 끝. 메이크업 후에도 피부가 땅기지 않는 것을 선호하는 한국 여성들의 취향에 맞게 수분감이 풍부한 부스터와 펄 베이스를 레이어드해서 바르면 파운데이션이 들뜨지 않고 피부결 자체가 돋보인다.

어떤 제품을 쓸까
수분 부스터 + 윤광 베이스 매끈한 피부 표현을 위한 바탕을 만드는 단계. 밑바탕을 어떻게 깔아주느냐에 따라 피부 질감과 메이크업 지속력이 다르다. 먼저 수분크림처럼 촉촉한 텍스처로 파운데이션의 밀착력을 높이는 부스터 크림을 얼굴 전체에 바르고 미세한 진주 펄이 피부를 화사하게 연출하는 제품을 덧바른다.
파운데이션 피부색보다 한 톤 밝은 파운데이션을 얇게 펴 발라 피부를 투명하고 밝게 표현한다. 이때 도구는 2가지를 사용하는데, 눈가는 납작한 브러시로, 나머지 부분은 스펀지로 바른다.
크림 타입 블러셔 피부 속에서부터 비치는 듯 은은한 홍조도 베이스 메이크업의 일부분. 촉촉한 크림 타입 블러셔를 양 볼에 바른 뒤 경계가 생기지 않도록 부드럽게 편다.
루스 파우더 포인트는 피부에 수분감을 남기는 것. 모가 부드럽고 넓은 브러시로 입자가 고운 파우더를 쓸어서 피부에 아주 가볍게 닿듯이 쓸어준다.

Item
1 프로에잇청담 매직 글로우 부스터 크림 SPF 30 PA++ 피부를 촉촉하고 은은하게 표현하는 수분 부스터 크림. 은은한 광채 피부 연출은 물론 다음 단계인 파운데이션을 완벽 밀착시키는 효과도 있다. 30ml 2만9천원.
2 맥 스트롭 크림 미세한 진주펄이 피부를 화사하게 연출하고, 메이크업 후에 덧바르면 하이라이트 효과를 준다. 50ml 4만7천원.
3 랑콤 압솔뤼 수블라임 레쥬브네이팅 에센스 파운데이션 에센스와 세럼이 들어 있어 촉촉함이 오래 지속되고 커버력도 좋은 파운데이션. 30ml 13만5천원.
4 끌레드뽀보떼 뿌드르 트랑스빠랑뜨 루스 파우더 고운 입자의 파우더가 균일하게 피부에 퍼져 파운데이션의 마무리감을 높이고 매끄러운 피부 질감을 표현한다. 30g 17만원.
5 샹테카이 치크 젤리 해피 강력한 지속력을 가진 가벼운 젤 크림 타입의 블러셔. 투명하고 생기 있는 컬러로 자연스러운 생기와 광채를 연출한다. 23ml 5만5천원.





EYE

화려한 컬러 대신 아이라인으로 시크하게


투명한 피부가 돋보일 수 있도록 아이 메이크업은 최대한 내추럴하게 연출할 것. 컬러풀한 색감은 사용하지 않고, 피부색과 유사한 컬러의 아이섀도를 활용한다. 컬러 사용을 절제하는 대신 길게 뺀 시크한 아이라인과 속눈썹이 아이 메이크업의 포인트다.

어떤 제품을 쓸까
2가지 컬러 아이섀도 따뜻한 누드 베이지색은 전체를 커버하는 컬러. 음영감을 주기 위해 눈두덩 전체를 블렌딩하면서 위쪽으로 올린다는 느낌으로 바르고 언더라인도 감싸듯 터치한다. 살구색과 브라운색을 믹스해서 눈두덩 부분을 전체적으로 한 번 쓸어준 뒤, 살구색 아이섀도만 포인트로 아이홀 부분에 그러데이션해 화사하게 표현한다.
젤 타입 아이라이너 또렷하고 선명한 눈매를 연출하기 위해 아이라인 꼬리 부분을 삼각형으로 길게 뺀다. 트라이앵글 아이라인을 그릴 때는 눈을 뜬 상태에서 눈꼬리 끝에 점을 먼저 찍어 표시하고, 최종 목적지를 향해 아이라인을 그릴 것. 끝부분이 뾰족하게 세모 꼬리가 된다는 생각으로 그리면 시크한 아이라인을 완성할 수 있다.
컬링 마스카라 컬링 기능이 뛰어난 마스카라로 눈썹 끝까지 꼼꼼하게 발라 자연스러운 볼륨감을 연출한다.

Item
1 이니스프리 미네랄 싱글 섀도우 매트 1호&2호 우수한 발색력과 실키한 텍스처가 특징. 자연스러운 음영을 주거나 베이스 컬러로 사용하면 좋다. 각 2.3g 5천원.
2 메이블린뉴욕 하이퍼컬 볼륨 익스프레스 워셔블 짧고 두꺼운 속눈썹도 아찔하게 컬링을 만들고, 뭉침 없이 깔끔한 볼륨을 연출한다. 9.2ml 1만3천원.
3 바닐라코 아이러브 쿠션 젤 아이라이너 브라운 크림 텍스처로 부드럽게 발리고 뛰어난 워터프루프 효과를 자랑하는 쿠션 타입 젤 아이라이너. 9.5g 1만5천원.



EYEBROW + CHEEK

동안의 상징 일자 눈썹과 블러셔 신공


아이돌 가수들의 나이를 가늠할 수 없는 동안 외모에 숨겨진 비밀은 바로 일자 눈썹과 피부에 생기를 주는 블러셔. 일자 눈썹은 부드러운 이미지를 전달하며 동시에 어려 보이는 효과를 주는데, 이때 두께를 살짝 도톰하게 그리면 동안의 느낌을 한층 더 강조할 수 있다. 얼굴에 생기를 주는 블러셔도 동안의 필수 조건. 블러셔는 인위적으로 볼에 얹은 듯한 탁한 컬러가 아니라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듯한 혈색을 연출해야 한다. 기초 단계에서 너무 많은 양의 수분크림을 사용해 피부에 다 흡수가 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블러셔가 밀릴 수도 있고, 양 조절을 잘못하면 홍조처럼 촌스럽게 보일 수도 있으니 주의한다.

어떤 제품을 쓸까
아이브로펜슬 모발과 가장 비슷한 컬러의 아이브로펜슬을 사용해 눈썹의 빈 부분을 꼼꼼히 메우듯이 그린다. 눈썹 밑 선을 따라 컨실러를 일자로 톡톡 찍어 두드려 바른 뒤 아이브로펜슬로 채우면 더욱 선명한 눈썹을 완성할 수 있다.
내추럴 컬러 블러셔 자연스러운 홍조를 연출할 블러셔는 로즈 핑크, 선홍빛 오렌지, 피치, 살구 등의 컬러를 사용할 것. 펄감이 강한 제품이나 페일 핑크 등 베이비 톤의 컬러는 블러셔만 동동 떠 보일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1 눈썹의 빈 부분을 꼼꼼히 메우듯이 그린다. 머리 부분을 옅게 채우고 꼬리를 수평으로 유지하면서 끝을 살짝 흐리면 자연스럽다. 눈썹 앞머리부터 뒷부분까지 눈썹 두께는 0.8~1cm가 적당하다. 양쪽 눈썹 길이와 각도가 대칭이 되는지 체크한 다음 아이브로 마스카라를 이용해 흐트러진 눈썹 결을 정리한다.
2 입자가 고운 파우더 타입 블러셔를 브러시를 이용해 가볍게 흩뿌리듯 바른다. 볼 위쪽을 살짝 스치듯 바르는 것이 포인트.

Item
1 시세이도 마끼아쥬 드라마틱 무드 베일 RD100 부드럽고 실키하게 마무리되는 블러셔. 8g 4만5천원.
2 슈에무라 오토 하드 포뮬라 견고하면서도 부드러운 텍스처로 눈썹 한 올 한 올 섬세한 표현이 가능한 아이브로 펜슬. 펜슬 반대쪽에 있는 브러시는 눈썹 결을 자연스럽게 살려준다. 0.3g 4만5천원.
3 베네피트 김미 브라우 눈썹의 결과 볼륨을 살리는 브로 마스카라. 3g 3만3천원.



LIP

텍스처의 믹스&매치 립 메이크업 스킬


요란스럽게 튀지는 않지만 시선을 끄는 스위트 핑크 립 메이크업을 위해 텍스처가 다른 2가지의 립 제품을 활용한다. 먼저 오일 성분의 립 틴트를 전체적으로 발라 입술 보습력을 높이고, 파우더리한 텍스처의 쿠션 틴트를 입술 안쪽에 터치하듯 톡톡 두드려 발라 마치 꽃잎을 물들인 듯한 느낌으로 마무리하는 것이 포인트. 투명한 글로스 느낌의 립 컬러가 제대로 발색되려면 먼저 피부 결점을 감춰주는 컨실러를 이용해 입술의 잔주름을 감추고 거뭇거뭇한 입술 컬러도 잠재우는 과정이 필수다.

어떤 제품을 쓸까
오일 틴트+쿠션 틴트 피치 핑크 컬러 오일 틴트를 입술 전체에 골고루 발라 보습력을 높인 뒤 파우더리한 쿠션 타입의 핫 핑크 컬러 립 틴트를 입술 안쪽 부분만 톡톡 두드려 바른다.

Item
1 로레알파리 블로썸 카레스 쿠션 틴트 03 입술 굴곡을 고려한 쿠션 팁이 내장되어 있어 사용이 간편한 립 틴트. 입술 안쪽에만 컬러를 바르고 위아래로 문지르면 메이크업 초보자도 쉽게 그러데이션 립을 완성할 수 있다. 0.9g 1만6천원대.
2 조르지오아르마니 엑스터시 라커 501 고탄성 폴리머가 반짝이는 얇은 코팅막을 형성해 입술에 촉촉하게 컬러를 물들이는 립 래커. 6ml 4만2천원대.



우현증(메이크업 아티스트)
한국을 대표하는 투명 메이크업의 대가. 고소영, 임수정, 이지아 등 톱스타들의 메이크업을 담당하고 있으며 TV 프로그램 ‘겟잇뷰티’, ‘스타킹’에서 메이크업 노하우를 공개해 화제를 모았다. 계절별 맞춤 메이크업을 중심으로 피부를 돋보이게 하는 메이크업의 진수를 보여준다.


제품협찬 · 끌레드뽀보떼(080-564-7700) 랑콤 슈에무라 조르지오아르마니(080-022-3332) 로레알파리 메이블린뉴욕(080-565-5678) 맥(02-3440-2645) 바닐라코(080-225-6500) 베네피트(080-001-2363) 샹테카이(02-517 -0960) 시세이도(080-564-7700) 이니스프리(080-380-0114) 프로에잇청담(02-511-5879)
의상협찬 · 겟미블링(070-8253-9862) 나인(1544-7729) 딘트(1600-3178) 보브(080-549-5400) 아르마니익스체인지(02-6002-3635)
헤어 · 최하능(차홍아르더)
메이크업 · 우현증(우현증 메르시)
모델 · 송해인
스타일리스트 · 이그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