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eansing

건조한 피부 위한 젠틀 클렌징 전략

정재희 프리랜서 기자

입력 2022.11.02 10:00:01

날이 추워지면서 건조해진 피부는 클렌징하는 것도 버겁다. 세안 후 화장대 앞에 앉기도 전에 피부가 땅기는 건성 피부를 위한 클렌징 노하우. 
평소 건조하고 예민한 피부라면 늦가을 급격한 기온 변화가 두렵기 마련이다. 피부 표면에 각질이 쌓이는 건 물론이고 건조한 기온으로 가려움증까지 심해지니 말이다. 이럴 땐 스킨케어의 모든 초점을 피부 장벽 강화에 맞추는 게 현명하다.

오가나셀 피부과 오가나 대표원장은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유수분 밸런스뿐 아니라 pH 지수를 건강하게 유지하려면 클렌징부터 세심하게 공들여야 한다”고 조언한다. 특히 건조한 피부는 강한 계면 활성제를 함유하지 않은 약산성 클렌저로 부드럽게 씻어내야 한다. 엘레미스 홍보 담당자는 “홈 스파 효능을 겸비한 농밀한 텍스처의 클렌징 밤을 손바닥에 적당히 덜어 양 손바닥으로 따뜻하게 데운 뒤 얼굴을 감싸 깊게 아로마 향을 음미하면 심신을 릴랙스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어 그는 “물기 없는 얼굴을 가볍게 마사지한 다음 미온수로 씻어내는 것만으로도 묵은 각질을 정돈하고 피부를 더욱 촉촉하고 쫀쫀하게 케어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유어클리닉 서수진 원장은 “세안 시 물 온도가 30℃ 정도로 살짝 시원한 느낌이 들어야 세안 후에도 피부가 땅기지 않는다”고 귀띔했다. 이상적인 세안 시간은 1~3분. 보통 로션이나 크림, 밤, 오일 타입의 클렌저가 피부에 쌓인 노폐물과 메이크업을 자극 없이 씻어내고 세안 후에도 촉촉한 피부로 가꿔준다고.

한편 피부 타입과 관계없이 거품을 충분히 내지 않고 제품 그대로를 얼굴에 문지르는 행위는 지양해야 한다. 피부 장벽이 손상돼 피부가 더 건조하고 예민해지기 때문. 피부 전문가들은 “판테놀, 세라마이드 등 보습에 효과적인 성분을 담은 클렌저를 고르되, 각질이 많고 피부 톤이 고르지 못한 사람은 자극이 적은 LHA, PHA 성분을 함유한 클렌저를 선택하라”고 입을 모은다.

수많은 클렌저 중 어떤 걸 골라야 할지 쉽게 감이 오지 않는다면 신제품 리스트에 주목해 보자. 피부 속 수분을 건강하게 지켜낼 수 있는 제품들을 선별했다.

#저자극클렌저 #겨울클렌저 #건성피부클렌저



Cleanser Selection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가꿔주면서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케어하는 클렌저 모음.

1. 오가나셀 바이오 액티옴 클렌저 
AHA 성분인 락틱애시드를 함유한 저자극 밀크 클렌저. 피부에 쌓인 미세한 각질을 정돈하고 유효 성분을 캡슐에 담아 피부를 깨끗하게 클렌징하면서 피부 장벽을 강화한다. 100ml 4만2000원.

2. 엘레미스 프로 콜라겐 썸머 블룸 클렌징 밤
블랙 엘더베리 시드 오일, 카멜리아 오일 성분이 클렌징하는 동안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 있게 가꿔준다. 여름 햇살처럼 따스한 플로럴 아로마 향기는 덤. 100g 8만4000원대.

3. 빌리프 허브 부케 젤 클렌저 
15가지 허브와 비타민을 담은 허브 부케™ 성분이 피부 노폐물과 메이크업 잔여물을 깔끔하게 제거한다. 약산성 젤 타입 클렌저라 매일 사용해도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다. 250ml 3만6000원.

4. 러쉬 울트라블랜드 셀프-프리저빙 
부드러운 로션 타입의 페이셜 클렌저. 스위트 아몬드와 비즈왁스, 꿀 등 보습 성분을 듬뿍 담아 베이스 및 포인트 메이크업, 피부 노폐물을 촉촉하게 닦아낸다. 95g 4만 원.

5. 이자녹스 엘엑스뉴 클린 밸런싱 젤 클렌저
아미노산 유래 세정 성분 및 판테놀을 담았으며, 부드럽고 조밀한 거품이 피부 자극을 최소화한다. 약산성 클렌저로 하이포알러제닉 테스트를 완료했다. 150ml 1만6000원.

6. 에르보리앙 센텔라 클렌징 젤 
피부 진정에 효과적인 병풀 추출물이 노폐물을 제거하면서 피부를 맑게 해준다. 데일리 클렌저로 사용해도 부담스럽지 않은 텍스처로, 얼굴에 수분감을 전달해 세안 후에도 촉촉한 피부로 거듭날 수 있다. 180ml 3만2000원.

7. 바니스뉴욕뷰티 글로셀라™ 하이브리드 클렌저 
강력한 항산화 효능을 지닌 클라우드베리와 4세대 필링 성분인 PHA, LHA, 마이크로 셀룰로오스 비드를 함유해 노폐물과 묵은 각질, 블랙헤드를 자극 없이 없애준다. 140ml 4만8000원.

8. 닥터바바라스텀 클렌저 
손바닥에 거품을 펌핑해 얼굴에 원을 그리듯 마사지하면 활성 스킨케어 성분이 피부를 부드럽게 가꿔주고 피부 불순물을 말끔하게 제거한다. 피부 pH 밸런스를 맞춰 건강하게 케어 할 수 있다. 150ml 9만3000원.

9. 달바 마일드 스킨 밸런싱 비건 클렌저 
미세하고 풍성한 거품이 매력적인 비건 저자극 미산성 클렌저.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달바 독자적인 진정 성분 트러페어™와 비건 세라마이드, 판테놀 성분을 함유한 것이 특징. 200ml 3만2000원.

10. 키엘 울트라 훼이셜 클렌징 바 
키엘의 베스트셀러 울트라 훼이셜 크림의 주요 성분인 스쿠알란과 빙하 당단백질 추출물을 담아 건조한 피부도 자극 없이 클렌징해준다.
100g 3만3000원대.

기획 최은초롱 기자 
사진 게티이미지 
사진제공 닥터바바라스텀 달바 러쉬 바니스뉴욕뷰티 빌리프 이자녹스 에르보리앙 엘레미스 오가나셀 키엘



여성동아 2022년 11월 707호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