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trend

언택트 시대, 달라진 신용카드 트렌드

글 이나래 사진제공 게티이미지 각 카드사

2020. 07. 13

코로나19 대유행의 여파로 카드 시장 트렌드도 바뀌고 있다. 언택트 시대의 스마트 컨슈머를 겨냥해 최근 6개월 내 출시된 신용카드를 살펴봤다.

“신용카드 신규 발급받으려고 해요. 라운지 이용 가능한 PP(Priority Pass) 카드 추천 부탁 드려요~” 예년 같았으면 초여름과 함께 속속 등장했을, 온라인 커뮤니티 단골 질문이 자취를 감췄다. 코로나19로 인해 해외여행이 어려워지면서 강력한 파워를 자랑했던 항공 마일리지 적립 신용카드나 공항 라운지 이용 가능 신용카드들의 수요는 확연히 감소하고, 온라인 쇼핑에서 혜택을 더해주거나 넷플릭스나 왓챠플레이 등 디지털 정기결제 또는 배달 어플리케이션 이용 시 할인률이 높은 카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집콕족 위한 재테크의 시작
콘텐츠 구독 특화 카드

코로나19 대유행은 사람들이 시간을 보내는 방식이나 장소를 완전히 뒤바꿔 놓았다. 대표적인 데이트 코스나 가족 단위 나들이 장소로 꼽혔던 영화관 등 멀티플렉스 대신 넷플릭스, 웨이브 등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콘텐츠 구독 서비스가 그 자리를 대체했다. 2시간 이상 밀폐된 공간에서 모르는 사람들과 함께하기 보다는 안전한 집에서 시간을 보내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몰린 것은 당연한 일. 이런 콘텐츠 구독 서비스는 월 단위 정기 결제로 이뤄지기 때문에 한 번 신청하면 꾸준히 사용하게 된다. 이에 신용카드 업계 역시 재빠르게 혜택을 마련했다. 


디지털 구독을 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언택트’.

디지털 구독을 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우리카드 ‘카드의 정석 언택트’.


우리카드가 6월 출시한 ‘카드의 정석 언택트(UNTACT)’는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웨이브 등 디지털 콘텐츠 구독 서비스나 멜론, 지니뮤직, 유튜브 뮤직 등의 음악 정기 결제 서비스를 비롯해 전자도서(Yes24 북클럽, 교보문고 SAM) 등 콘텐츠 서비스를 즐기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전월 실적에 따라 정기결제 요금의 10%, 최대 2만원까지를 할인해준다. 


디지털 콘텐츠를 즐기는 이들에게 적합하게 구성된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

디지털 콘텐츠를 즐기는 이들에게 적합하게 구성된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


현대카드 ‘디지털 러버’ 카드는 이름처럼 디지털 콘텐츠를 즐기는 타깃에게 적합하게 구성됐다. 넷플릭스, 유튜브 프리미엄, 멜론, 지니 중 1개 서비스만 구독해도 1만원을 할인해 준다. 또 삼성페이나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면 1개 서비스에 한해 1만원을 할인해줘 도합 월 2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다.

클릭 한 번이면 모든 물건이 집으로
온라인 쇼핑 & 배달 특화 카드

이제 사람이 많이 모이는 곳은 위험해졌다. 쇼핑몰이나 백화점, 마트 등은 찾는 이가 줄었고 호흡과 비말이 분출될 수밖에 없는 식당은 요주의 장소가 됐다. 반사적으로 집까지 물건을 배달해주는 온라인 쇼핑몰이나 배달 전문 업체는 매출이 상승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4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배달음식 서비스는 매출은 전월 대비 83.7%, 농축수산물은 69.6%, 음식료품은 43.6%, 생활용품은 36% 증가하며 온라인 쇼핑으로 변화한 소비 행태를 증명했다. 




온라인 배달 서비스 이용 시  결제액의 최대 10%까지 하나머니로 적립하는 ‘모두의 쇼핑’ 카드.

온라인 배달 서비스 이용 시 결제액의 최대 10%까지 하나머니로 적립하는 ‘모두의 쇼핑’ 카드.


하나카드에서 선보인 ‘모두의 쇼핑’ 카드는 이러한 트렌드에 발맞춰 쿠팡, 11번가, G마켓, 옥션 등 7개 온라인 쇼핑몰에 더해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의 온라인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때도 결제액의 최대 10%까지 하나머니로 적립해 준다. 5월 출시된 이 카드는, 출시를 기념해 7월 31일까지 온라인 쇼핑 시 추가 50%를 더한 총 60%, 최대 6만점까지 하나머니로 적립해주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직장인이라면 오전 11시부터 오후 2시까지 요식업종에서 결제시 월 1만원 한도로 50% 적립이 가능하고, 넷플릭스 역시 월 1회 50% 적립해 준다. 


구독과 배달 서비스 이용 시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신한카드 ‘예이’.

구독과 배달 서비스 이용 시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신한카드 ‘예이’.


모바일로만 신청 접수를 받는 모바일 카드만 지원하는 신한카드 ‘예이(YAY)’는 집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는 집콕족에게 특화된 카드다. 넷플릭스나 유튜브 프리미엄, 왓챠플레이 중 한 가지 서비스를 정기 결제하면 이용금액의 30%를, 배달의민족, 요기요 등 배달 서비스는 15%를 마이신한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구독과 배달을 함께 이용할 경우 배달 서비스 이용 금액의 15%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즉 넷플릭스 이용자가 배달의민족을 월 2회 이상 이용할 경우 넷플릭스 결제액의 30%와 배달의민족 이용금액의 30%를 포인트로 환급받을 수 있는 셈이다. 다만 배달서비스는 월 2회까지만 할인이 가능하니 되도록 큰 금액을 결제하는 게 유리하다는 사실을 기억할 것. 여기에 더해 오픈마켓이나 소셜커머스 쇼핑 시 5만원 이상 결제한다면 총 5회에 한해 5% 적립을 제공하므로 총 1만2천5백점의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다.

해외여행에 특화된 마일리지 카드는 이제 그만
제주도 여행 특화 카드

제주도 여행에 최적화 된 ‘카드의 정석 유니마일 인 제주’.

제주도 여행에 최적화 된 ‘카드의 정석 유니마일 인 제주’.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은 물론 등교까지 자제했던 상반기를 보낸 덕분에, 휴가지를 선정하는 기준도 달라졌다. 해외로 떠나자니 불안하고, 그렇다고 휴가를 안 갈 수는 없는 상황. 제주도로 몰리는 발걸음에 맞추어 우리카드는 ‘카드의 정석 유니마일 인 제주’를 출시했다. 전용 홈페이지에서 항공권과 숙박(호텔, 리조트, 펜션)을 비롯해 박물관이나 전시장 등의 입장권을 결제할 경우, 제주도에서 식당을 이용할 경우 5%까지 할인받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 카드로 국내선 항공권을 구매하면 발권 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제주항공과 진에어, 티웨이, 에어서울 등 대표적인 저가항공과 연계해 5kg의 위탁수하물까지 무료로 실을 수 있고, 에어부산은 위탁수하물을 우선적으로 처리해준다. 제주도에서 48시간 이상 연속으로 렌터카를 이용하는 경우 24시간 무료 이용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현대오일뱅크나 S-OIL에서 주유하면 리터 당 40원 할인이 가능하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