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린나이 친환경 3총사

최호열 기자 honeypapa@donga.com, 정재연

2020. 03. 1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확산의 여파는 생활 전반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일 아침 코로나19 확산 동향에 대한 뉴스를 검색하고 외출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며, 개인위생을 위해 손 소독제를 사용하는 것이 생활화되었다. 외식을 꺼리게 되었으며 각종 모임이나 행사, 여행 또한 무기한 연기·취소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마찬가지다. 건강에 대한 범국민적 관심과 함께 호흡기 보호, 면역 개선, 개인위생 관리에 대한 관심이 화두로 떠올랐다. 여기에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봄철 황사, 미세먼지, 꽃가루 등에 대한 우려와 더불어 건강식품, 환경·건강 가전에 대한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린나이 친환경 3총사로 불리는 ‘콘덴싱 보일러’, ‘가스 빨래건조기’, ‘벽걸이형 공기청정기’에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린나이는 1974년 설립과 함께 국내 최초로 가스레인지를 선보이면서 입식 주방 문화를 선도했다. 그동안 연탄 또는 아궁이 앞에서 힘들게 음식을 만들던 주부들의 허리를 단번에 펴게 해준 혁신적인 변화였다. 여기에 멈추지 않고 1980년대 국내 액화천연가스(LNG) 보급 정책 도입 이후 보일러 시장에 진입하여 대한민국 대표 보일러 브랜드로 발돋움했다. 그 후 친환경 보일러, 공기청정기, 빨래건조기 등 소비자 건강과 환경에 중점을 둔 신제품 라인업을 꾸준히 선보였다. 특히 1등급(92%) 열효율을 자랑하는 린나이 친환경 보일러는 지난해 ‘대한민국 환경·에너지 대상’ 효율 부문에서 환경부 장관상을 받았으며,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으로 13년 연속 1위에 선정될 정도로 보일러 산업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질소산화물 배출을 최소화한
●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린나이는 액화천연가스(LNG) 보급 정책과 함께 보일러 시장에 진입한 이후, 업계에서 가장 먼저 환경에 대해 고민해왔다. 2006년에는 국내 최초로 질소산화물 발생량이 일반 보일러 대비 24% 수준인 친환경 저(低)녹스 보일러를 출시했으며, 지금까지 2백51개의 친환경 저(低)녹스 보일러를 선보였다. 최근에는 환경부, 서울시 등 지자체와 함께 친환경 보일러 교체 시 20만원을 지원하는 친환경 보일러 보급사업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린나이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는 보일러 내에서 물을 가열하고 데워진 폐열을 재사용하여 물을 한 번 더 데울 수 있는 원리가 적용된 보일러로, 에너지 효율이 높아 난방비 절감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질소산화물(NOx) 배출 농도가 10년 이상 된 노후 일반 보일러 대비 10%에 불과하다.

섬유 속 유해 세균을 99.9% 살균하는
● 가스 빨래건조기

각종 세균과 바이러스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외출 후 착용했던 의류를 깨끗이 세탁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세탁만으로 섬유 속까지 살균하기는 쉽지 않다.



린나이 건조기는 90~110℃의 고온 열풍 방식을 채택하여, 건조 단계에서 섬유 속 유해 세균을 99.9%까지 살균한다. 또 국내에서 유일하게 3단계 필터를 적용해 미세먼지 제거에 효과적이다. 빨래 양에 맞게 30분~1시간으로 시간 조절이 가능해 맞벌이 부부나 아이로 인해 빨랫감이 많은 가정에서 활용하기 좋으며, 옷감 손상을 줄이기 위해 빨래건조기에 옷감의 수분과 온도를 측정하는 정밀 센서를 적용해 건조시간을 최적화했다. 이외에도 △간편 제습 △표준 코스 △강력 코스 △섬세 코스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한다.

음이온으로 유해 세균 잡는
● 벽걸이형 공기청정기

린나이 공기청정기는 7평, 13평, 24평, 30평, 31평, 36평 총 6개 평형대로 출시되어 침실, 옷방, 원룸 같은 작은 공간부터 사무실처럼 넓은 공간까지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다. 특히 아이들이나 반려동물이 있는 가정에서 스탠드형 공기청정기를 사용할 경우, 의도치 않은 터치로 인해 오작동이나 고장이 생길 수 있다. 린나이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24평형 ‘RAP-T300W’, 31평형 ‘RAP-T310W’, 36평형 ‘RAP-T320W’ 총 3가지의 벽걸이형 공기청정기를 출시하고 있다. 벽걸이형 제품은 2개의 전면 흡입 팬과 하부 토출구로 구성되어 있어, 넓은 공간도 빠르게 공기 청정·순화시킬 수 있고 정화된 공기를 더 멀리 배출한다. 또한 CA(Clean Air) 인증 마크를 획득한 3단계 청정필터를 사용해 더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 준다.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과 함께 호흡기 건강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서 지난 2월 린나이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전월 대비 170%를 기록했다. 린나이 관계자는 “벽걸이 공기청정기 RAP-T320W의 경우 광촉매에서 발생하는 0.01ppm 이하의 음이온이 공기 중에 떠다니는 각종 바이러스 및 유해 세균을 제거할 수 있어 코로나19 발생 이후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다”며 “보다 원활한 제품 수급을 위해 부품과 재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