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filled milk

우유 아닌 대체 우유

EDITOR 고윤지

입력 2020.03.12 15:00:01

뼈 건강과 아이 성장에 필수 식품으로 여겨졌던 완전식품 우유가 식물성 우유로 대체되고 있다. 우유도 아닌데 우유처럼 맛이 고소하고 영양분이 풍부한 대체 우유를 소개한다.
우유 아닌 대체 우유
얼마 전 미국의 대표적인 커피 프랜차이즈 스타벅스가 우유 대신 식물성 대체 우유를 사용한 고정 메뉴를 추가해 화제가 되었다. 아몬드 밀크, 코코넛 밀크, 오트 밀크 등 우리에게 아직 생소한 대체 우유가 미국 내에서는 이미 우유만큼 익숙한 식품으로 자리 잡았다. ‘고기 없는 고기’ 등으로 대표되는 건강, 환경, 동물 복지 등에 대한 높은 관심이 곡물 우유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국내에서도 대체 우유에 대한 수요가 높다. 우유는 한때 완전식품으로 불리며 성장기 아이들에게 섭취를 권장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젖당 소화 장애, 알레르기, 콜레스테롤 같은 개인별 섭취 장애나 비건 같은 개인적 소신으로 대체 우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대표적인 대체 우유로는 우리에게 익숙한 두유 외에도 아몬드 밀크, 귀리 밀크, 코코넛 밀크, 라이스 밀크 등이 있다. 우유의 높은 칼로리와 지방 속 콜레스테롤이 걱정이라면 아몬드 밀크나 두유를, 빈혈이나 노화 방지 및 혈당 조절을 고려해 우유를 섭취해야 한다면 코코넛 밀크를 추천한다. 쌀로 만든 라이스 밀크는 지방 함량이 낮고 필수 영양소 22종이 풍부하며 맛도 저지방 우유와 비슷해 대체 우유를 처음 먹는 이들이 접근하기 좋다. 최근 핫한 슈퍼 푸드인 귀리로 만든 귀리 밀크는 심혈관 질환 및 콜레스테롤 예방뿐 아니라 현미보다 낮은 칼로리에 체지방 감소 효과가 뛰어나, SPC 등 국내 기업에서도 메뉴 개발에 힘쓰고 있다.


新 우유, 식물성 대체 우유
알레르기와 소화 장애는 없애고, 고소한 맛과 영양분은 높인 건강하고 착한 식물성 대체 우유 8.

1 오틀리 오리지널 by 푸드앤플랜
우유 아닌 대체 우유
스웨덴에서 유일하게 귀리 도정, 특수 가공 설비를 갖춘 오틀리사에서 영양소 손실 없이 만든 귀리 음료로, 우유처럼 달지는 않지만 고소한 맛이 난다. 농약이나 살충제 사용이 엄격하게 금지된 스웨덴에서 재배한 귀리만 사용한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오틀리 한두 잔이면 하루 권장량 섭취가 가능하다. 250ml 2천5백원.


2 마이너피겨스 귀리음료 by 바이잇
우유 아닌 대체 우유
비건, 슈거프리 제품을 제조하는 영국 마이너피겨스에서 수입한 귀리 밀크로 홀푸드, 플래닛오가닉 등의 세계적인 프리미엄 마켓에 입점, 판매되고 있다. 영국산 귀리만 사용한다. 국내 귀리 밀크 중 전문 바리스타용 제품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SPC에서 제조하는 오트라테 등에도 사용된다. 튀는 맛이 없고 무난해 호불호 없이 즐기기 좋다. 1L 7천원.


3 서강유업 오트밸리
우유 아닌 대체 우유
귀리로 만든 100% 대체 식물성 우유로 액상과당, 방부제, 콜레스테롤이 전혀 함유되지 않았다. 귀리의 풍미가 가득한 건강한 맛으로 무지방 우유와 식감이나 농도가 비슷해 누구든 부담 없이 마시기 좋다. 시리얼과도 잘 어울린다. 950ml 3천8백원대.




4 서강유업 가바 라이스밸리
우유 아닌 대체 우유
포유동물의 뇌나 척수에 존재하는 신경전달 물질인 가바(GABA) 성분을 증가시킨 현미로 제조한 식물성 음료로 포화지방이 제로에 가깝다. 쌀의 맛과 향, 색을 띠고 음용감이 가벼워 마시기 좋지만, 가바 현미 추출물이 가라앉아 맛이 진하지 않을 수 있으니 흔들어 먹는 게 좋다. 1L 3천8백원대.


5 밀키코코 코코넛 우유 오리지널 by 주식회사 위닝
우유 아닌 대체 우유
코코넛 밀크와 코코넛 워터를 섞은 밀키코코는 락토스와 글루틴이 없어 평소 우유를 마시지 못하는 이들도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식물성 음료다. 기존의 코코넛 밀크보다 맛이 진하지 않고 덜 달지만, 우유를 먹고 난 후 특유의 텁텁함이 남지 않아 깔끔한 뒷맛을 선호하는 이들이 즐기기 좋다. 270ml 2천5백원.


6 137degrees 아몬드 밀크 by 주식회사 위닝
우유 아닌 대체 우유
우유를 마시지 못하는 창업자가 제작한 락토프리 음료로, 설탕 대신 코코넛 꽃 액즙을 넣어 단맛은 살리고 칼로리는 낮췄다. 방부제, 첨가물, 콜레스테롤 제로 음료로 임산부나 수유부, 어린아이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달지 않은 두유 맛으로 아몬드의 맛과 향이 잘 우러난다. 1L 6천8백원.


7 LiF 옥수수 밀크 by 주식회사 위닝
우유 아닌 대체 우유
유전자 변형 없이 60~70일간 재배한 어린 옥수수에서 짜내 만든 음료로, 베트남에서 모든 연령대에 사랑받는 대중적인 음료다. 비타민 A와 B가 풍부해 시력 강화와 미용에 좋을 뿐 아니라 두유처럼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특징. 차갑게 먹으면 더 맛이 좋다. 180ml 1천원.


기획 최은초롱 기자 사진 게티이미지 디자인 최정미
사진제공 바이잇 서강유업 주식회사위닝 푸드앤플랜




여성동아 2020년 3월 675호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