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옥주부 vs. 차줌마

쉽고 맛있는 집밥 레시피

2020. 02. 27

코로나19 사태로 외식도 배달음식도 두려운 이들을 위해 여성동아 아카이브에서 찾은 집밥 레시피. 야무진 살림 솜씨로 유명한 ‘옥주부’ 정종철과, ‘삼시세끼’ 시리즈와 ‘스페인 하숙’ 등에서 수준급 요리 실력을 발휘해 ‘차줌마’란 별명을 얻은 차승원의 조리법을 공개합니다.

옥주부의 품격 있는 집밥

간장게장

Ingredients
배 1개, 사과 2개, 양파 4개, 대파 2대, 생강 20g, 양념(설탕 400g, 매실액 100ml, 다시마 10×10cm 4장, 마늘 15쪽, 맛술 50ml, 참기름 60ml, 간장 500ml, 물 2L), 꽃게 5마리, 감초 40g 

How to make
1
배와 사과는 씨를 제거해 껍질째 큼직하게 썰고, 양파는 네모나게 썬다. 대파는 5cm 길이로 썰고, 생강은 껍질을 벗긴다. 
2 냄비에 손질한 사과, 배, 양파, 대파, 생강과 양념 재료를 넣고 10분 정도 끓이다가 다시마를 건져낸다. 
3 ②를 약불에서 50분 정도 끓이다가 불을 끄고 한 김 식혀 간장만 걸러내 식힌다. 
4 꽃게는 솔로 깨끗하게 이물질을 닦고 다리 끝은 가위로 자른다. 
5 밀폐용기에 ④의 꽃게를 차곡차곡 담고 ③의 식힌 간장을 부은 다음 냉장실에 넣어 하루 동안 숙성한다. 
6 ⑤를 간장만 걸러내 감초를 넣고 끓인 다음 완전히 식힌 뒤 간장만 걸러내고 다시 꽃게가 담긴 용기에 부어 냉장실에서 하루 동안 숙성한다. 
7 ⑥의 과정을 한 번 더 반복하고 냉장실에서 하루 동안 숙성한 뒤 먹는다.

파프리카 부추무침

Ingredients
부추 200g, 빨강 · 노랑 파프리카 ½개씩, 간장 · 까나리액젓 ⅔큰술씩, 매실액 1큰술, 다진 마늘 · 고춧가루 1⅓큰술씩, 통깨 약간 

How to make
1
부추는 흐르는 물에 씻어 3등분하고, 파프리카는 먹기 좋게 채썬다. 
2 볼에 간장, 매실액, 다진 마늘, 까나리액젓을 넣어 섞는다. 
3 ②에 부추와 파프리카를 넣고 살살 섞어 양념이 잘 배도록 3분간 그대로 둔다.
4 ③에 고춧가루를 넣고 다시 살살 섞은 뒤 통깨를 뿌린다.

즉석연어장

Ingredients
생연어 500g, 양파 · 레몬 1개씩, 쪽파 2대, 맛간장 6큰술, 고추냉이 적당량 



How to make
1
연어는 한입 크기로 썰고, 양파는 채썬다. 
2 레몬은 반달 모양으로 썰고, 쪽파는 송송 썬다. 
3 볼에 연어, 양파, 레몬을 넣고 맛간장을 넣어 버무린다. 
4 그릇에 ③를 담고 쪽파를 뿌린 뒤 고추냉이를 곁들인다.

콥 샐러드

Ingredients
양상추 2줌, 아보카도 · 오이 · 빨강 파프리카 ½개씩, 방울토마토 · 블랙올리브 6개씩, 삶은 달걀 1개, 베이컨 2~3줄, 그릭마요소스 4큰술, 체더치즈 2큰술
 
How to make
1
양상추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 뒤 한입 크기로 썰고, 아보카도는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 한입 크기로 썬다. 
2 방울토마토는 2등분하고, 블랙올리브는 둥글게 슬라이스한다. 오이는 반달 모양으로 썰고, 파프리카는 깍둑썬다. 
3 삶은 달걀은 껍데기를 벗겨 동그란 모양을 살려 썰고, 베이컨은 먹기 좋게 썰어 팬에 굽는다. 
4 그릇에 양상추를 깔고 그릭마요소스 2큰술을 뿌린다. 
5 ④에 준비한 재료를 가지런히 올린 뒤 체더치즈를 뿌리고 남은 그릭마요소스를 곁들인다.

우엉 동그랑땡

Ingredients
우엉 ½대, 양파 ⅓개, 쪽파 5대, 두부 150g, 다진 돼지고기 200g, 간장 1큰술, 설탕 ⅓큰술,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밀가루 · 식용유 적당량씩, 달걀 2개 

How to make
1 우엉, 양파, 쪽파는 잘게 다진다. 
2 두부는 수분을 빼고 칼등으로 눌러 으깬다.
3 볼에 ①과 ②, 다진 돼지고기, 간장, 설탕, 소금, 후춧가루, 밀가루 1⅔큰술을 넣고 손으로 눌러가며 찰기가 생길 때까지 치댄다. 
4 ③의 반죽이 어느 정도 잘 뭉쳐지면 달걀 1개를 넣고 다시 손등으로 눌러가며 치댄다. 
5 ④의 반죽을 숟가락으로 떠서 동그란 완자 모양을 만든다. 
6 남은 달걀 1개를 볼에 잘 푼다. 
7 완자를 밀가루, ⑥의 달걀물 순으로 묻힌다. 
8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⑦의 완자를 올린 다음 숟가락으로 살짝 납작하게 눌러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참고도서 옥주부의 진짜 쉬운 집밥 레시피(라이스트리)

차승원의 뚝딱 만드는 집밥

제육볶음

Ingredients
돼지고기(앞다릿살 또는 목살) 2kg, 밑간양념(간장·간 양파·간 마늘·설탕·후춧가루 적당량씩), 양파 ½개, 고추 2개, 대파 1대, 당근 ¼개, 양념장(배·양파 ⅓개씩, 생강 ½쪽, 마늘·페페론치노 5~6개씩, 고춧가루·간장·올리고당·참기름·설탕·소금·참깨 적당량씩), 매운 고춧가루 적당량 

How to make
1
돼지고기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분량의 재료로 밑간한다. 
2 양파와 고추, 대파는 채썬다. 당근도 얇게 썬다. 
3 배는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썬 뒤 양파, 생강, 마늘과 함께 믹서에 간다. 
4 ③에 나머지 재료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달군 팬에 밑간한 고기를 넣고 볶다가 양파, 당근, 대파, 고추를 넣고 볶은 뒤 양념장을 넣고 강한 불로 재빨리 볶는다. 
6 ⑤에 국물이 자작하게 생기면 매운 고춧가루를 넣고 섞는다. 

Cooking Tip 텁텁한 맛을 내는 고추장 대신 고춧가루로 깔끔한 맛을 내는 것이 포인트. 고기를 먼저 볶으면 식감을 살릴 수 있고 양념이 잘 배면서 부드럽게 익는다. 

영업 두 번째 날 갑자기 들이닥친 외국 손님을 배려해 차 셰프는 짜장덮밥을 뚝딱 만들어냈다. 한국인 외국인 할 것 없이 마지막 한 톨까지 싹싹 비운 짜장덮밥은 대히트!

짜장덮밥

Ingredients
돼지고기 안심 1kg, 양파 2개, 감자 1개, 호박·당근 ½개씩, 양배추 ⅓통, 대파 1대, 식용유·설탕·간장·굴소스·소금·치킨스톡·춘장·녹말가루·물 적당량씩  

How to make
1
돼지고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양파와 감자, 호박, 당근, 양배추는 깍둑썬다. 대파는 송송 썬다. 
2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돼지고기를 볶다가 설탕을 넣는다. 
3 ②에 양파, 호박, 양배추, 당근, 감자를 넣어 볶는다. 
4 ③에 간장과 굴소스, 소금, 설탕, 치킨스톡을 넣고 볶다가 춘장을 넣고 볶는다. 
5 ④에 채소가 자작하게 잠길 만큼 물을 붓고 녹말물을 넣어 점성이 생길 때까지 끓인다. 

Cooking Tip 고기를 볶을 때 설탕을 넣으면 단맛을 더하고 잡냄새도 제거할 수 있다. 치킨스톡을 넣으면 감칠맛을 더할 수 있다.

동그랑땡

Ingredients
다진 소고기 우둔살 1kg, 다진 돼지고기 앞다리살 2kg, 양파 ½개, 파프리카 ⅓개, 대파 ½대, 달걀 8~10개, 부침가루·밀가루·식용유 적당량씩 

How to make
1
다진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볼에 담아 가볍게 섞는다. 
2 양파와 파프리카, 대파는 다진다. 
3 ①에 다진 양파, 파프리카, 대파를 넣은 뒤 부침가루, 달걀 2개를 넣고 고루 섞어 반죽을 만든다. 
4 달걀 6~8개를 잘 풀어 체에 거른다. 
5 동그랑땡 반죽을 한입 크기로 빚어 밀가루, 달걀물 순으로 묻힌 뒤 식용유 두른 달군 팬에 올려 앞뒤로 노릇하게 굽는다.

참고 tvN ‘스페인하숙’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