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STYLE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 막는 셀프 손소독제 & 살균 스프레이 만들기

EDITOR 강현숙 최은초롱 기자

2020. 02. 11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에 대한 우려로 희귀템이 된 손소독제. 곰손도 집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다.

개인 위생이 무엇보다 중요한 시기다. 이에 따라 마스크와 함께 필수품이 된 손소독제가 품귀 현상에 가격까지 폭등한 상태. 하지만 마트나 약국에서 손소독제가 품절됐다고 안타까워할 필요는 없다. 몇 가지 천연 화장품 재료만 있으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완성할 수 있기 때문. 핸드메이드 손소독제에 필요한 재료와 도구는 천연 화장품 원료 전문 쇼핑몰에서 주문하면 된다.

손소독제 2가지- 왼쪽이 기본, 오른쪽이 마일드

손소독제 2가지- 왼쪽이 기본, 오른쪽이 마일드

항균과 보습 기능 갖춘
기본 손 소독제

항균 효과가 탁월한 손 소독제로, 보습 기능이 있는 알로에베라 겔을 넣어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는다. 적당량을 덜어 손과 손가락 전체에 바르고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부드럽게 문지른다. 

준비 재료(100g)
에탄올 57g, 티트리 에센셜 오일 25방울, 알로에베라 겔 37g, 히알루론산 5g

도구 
유리비커, 저울, 주걱, 에센스용기(100ml) 

만들기
1
유리 비커를 저울에 올리고 에탄올과 티트리 에션셜 오일을 계량해 잘 섞는다.
2 ①에 히알루론산과 알로에베라 겔을 잘 섞어준다.
3 미리 소독한 용기에 넣고 하루 숙성 후 사용한다. 완성 후 3~6개월 간 사용 가능하다.



어린이나 민감성 피부에 안성맞춤!
마일드 손 소독제

손 소독제에 함유된 에탄올이 자극적이라고 느끼는 민감성 피부에 추천한다. 티트리 워터가 강한 살균력을 갖고 있고, 신선하고 달콤한 향기가 특징인 니아울리 에션셜 오일은 항균 효과가 뛰어나다. 약간 묽은 제형이므로 사용할 때 흐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준비 재료(100g)
알로에베라 겔 30g, 에탄올 35g, 라벤더트루 에센셜 오일 5방울, 니아울리 에센셜 오일 10방울, 티트리 워터 30g, 글리세린 5g 

도구
유리 비커, 저울, 주걱, 에센스 용기(100ml) 

만들기
1
유리 비커를 저울에 올린 뒤 알로에베라 겔, 에탄올, 라벤더트루 에센셜 오일, 니아울리 에센셜 오일을 계량해 잘 섞는다.
2 ①에 티트리 워터와 글리세린을 넣고 잘 섞는다.
3 미리 소독한 용기에 넣고 하루 정도 숙성한 뒤 사용한다. 실온에 두고 3~6개월간 사용 가능하다.

하나 더!집도 살균해요~
참 쉬운 탈취 & 살균 스프레이 3

살균, 탈취, 공기정화 효과가 있는 만능 스프레이. 에센셜 오일을 달리하면 향이 다른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스테인리스 문손잡이와 현관, 베란다에 적당량을 뿌려준다. 단, 뿌린 후 바로 물을 사용하면 효과가 떨어지므로 잠자리에 들기 전 집안 곳곳에 뿌리면 좋다. 

준비재료 1
에탄올 40g, 티트리 에센셜 오일 20방울, 라벤더트루 에센셜 오일 20방울, 레몬 에센셜 오일 20방울, 정제수 57g 

준비재료 2
에탄올 40g, 레몬 에센셜 오일 20방울, 티트리 에센셜 오일 30방울, 라벤더트루 에센셜 오일 10방울, 정제수 57g 

준비재료 3
에탄올 78g, 파인 에센셜 오일 10방울, 레몬 에센셜 오일 10방울, 티트리 에센셜 오일 10방울, 정제수 20g 

만들기
준비재료에 따라 3가지 스타일의 스프레이가 완성된다. 에탄올에 에션셜 오일을 섞은 뒤 정제수를 넣고 혼합해 일주일 정도 숙성시킨 뒤 사용한다.

셀프 손소독제 Q&A

Q. 올바른 손소독제 사용 방법은 무엇인가. 

손소독제는 물 없이도 사용이 가능해 요즘과 같이 전염성 질환이 확산되는 시기에 손과 피부의 살균 소독을 목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손소독제도 올바른 사용법이 있다. 손 전체에 바를 수 있도록 5백원 동전 크기만큼 제품을 덜어낸 뒤, 손소독제가 충분히 마를 때까지 30초 이상 잘 비비고 문질러 주는 것이 중요하고, 마지막으로 10초 정도 건조시키면 충분하다.

Q. 손소독제 품귀현상이 일어나면서, 셀프 손소독제에 대한 온라인 포스팅이 많이 보이는데 판매용 제품과 같은 효과가 있을까. 

손 소독제는 기본적으로 살균 성분(에탄올 또는 이소프로판올)과 기타 보습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무조건 살균 성분의 함량이 높은 것보다는 에탄올 함량 60% 또는 이소프로판올 70% 정도를 함유한 것이 소독 효과도 높으면서 자극이 덜하기 때문에 시중에 유통되는 많은 제품들이 이 정도의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요즘 손소독제 품귀 현상이 일어나면서 소독용 에탄올을 증류수, 글리세린과 혼합하여 직접 만드는 기사나 영상이 많이 보이는데, 적절한 비율로 제대로 만들면 충분히 효과적일 수 있다.

Q. 손소독제 위에 핸드크림 발라도 효과가 있을까. 

손소독제에 함유된 알코올은 세균과 함께 손의 수분과 유분을 앗아가기 때문에 손이 건조해 질 수 밖에 없다. 손소독제는 손을 거칠고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건조 후에 핸드크림이나 보습제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다.

참고도서 & 사진제공 고르고 고른 천연화장품 레시피 290(PANnPEN))
도움말 문경원(피부과 전문의)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