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recipe

우울감 OUT! 행복 뿜뿜 테이블

EDITOR 한여진 기자

2019. 11. 07

우중충한 날씨처럼 마음도 우울해지기 쉬운 늦가을. 만사 귀찮고 사소한 일에도 짜증이 난다면, 행복 호르몬이 솟아나는 음식을 챙겨 먹어야 할 때다.

영양을 고루 섭취해야 몸뿐 아니라 마음도 건강해진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지. 과자나 사탕, 초콜릿, 빵 같은 달콤한 음식을 즐겨 먹으면 몸뿐 아니라 마음에도 병이 생기기 쉽다. 우울감이 있을 때는 과자나 인스턴트식품, 주스 등 달콤한 음식을 자제하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할 것. 특히 행복 호르몬으로 알려진 세로토닌이 생성되는 데 필수인 단백질과 철, 비타민 B군이 풍부한 식재료로 요리한 음식을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대표적인 식재료는 단백질과 비타민 B군, 철, 아연이 풍부한 닭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등 육류, 비타민 B군, 철, 아연뿐 아니라 오메가 3도 함유한 등푸른 생선, 장을 건강하게 만들어 세로토닌 생성을 돕는 발효식품, 건강에 좋은 들기름과 올리브오일, 견과류뿐 아니라 곡물과 뿌리채소도 꼭 챙겨 먹을 것. 올리브오일로 상큼한 맛을 더한 아보카도곡물샐러드, 건강 디저트 견과류두유요구르트, 단백질 가득한 루콜라 곁들인 닭구이, 비타민 B군과 철을 섭취할 수 있는 꽁치파피요트 등을 소개하니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서 행복한 가을을 보내자.

아보카도곡물샐러드

Ingredients
아보카도 1개, 피클오이 3개, 베이비채소 한 줌, 율무 1컵, 렌틸콩 ¼컵, 올리브오일드레싱(레몬즙 3큰술, 올리브오일 · 꿀 2큰술씩, 간장 ½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페타치즈 약간 

How to make
1
아보카도는 반으로 갈라 씨를 제거하고 껍질을 벗겨 얇게 저며 썬다.
2 오이는 길이로 4등분하고, 베이비채소는 깨끗이 씻는다.
3 율무는 물에 담가 4~5시간 불린 뒤 끓는 물에 5분 정도 끓이다 렌틸콩을 넣고 수분이 거의 증발할 때까지 볶는다.
4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올리브오일드레싱을 만든다.
5 ③에 올리브오일드레싱 절반을 넣어 섞는다.
6 그릇에 ⑤를 담고 아보카도, 오이, 베이비채소를 올린 뒤 으깬 페타치즈와 올리브오일드레싱을 뿌린다.

견과류두유요구르트

Ingredients
두유 950ml, 플레인요구르트 130ml, 하루견과 2~3봉 

How to make
1
유리 밀폐용기에 두유와 요구르트를 붓고 고루 섞는다.
2 전자레인지에 ①을 넣고 1분씩 3번 섞어가며 돌린 뒤 마지막으로 30초 데운다.
3 ②의 밀폐용기 위에 깨끗한 면보를 감싸 따뜻한 곳에서 13시간 보관한다.
4 ③의 두유요구르트를 냉장고에 넣어 보관했다가 견과류를 뿌려 먹는다.



두부케일들기름무침

Ingredients
두부 1모,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케일잎 15장, 들기름 2큰술 

How to make
1
두부는 적당한 크기로 썰어 소금 넣은 끓는 물에 한소끔 끓인 뒤 건져 식힌다. 두부를 면보로 감싼 뒤 꾹 눌러 물기를 제거한다.
2 케일잎은 소금 넣은 끓는 물에 10~15초간 데친 뒤 건져 찬물에 헹군다. 물기를 짠 다음 0.5cm 두께로 자른다.
3 볼에 두부와 케일잎, 들기름, 소금, 후춧가루를 넣어 버무린다.

루콜라 곁들인 닭구이

Ingredients
닭 1kg, 올리브오일 · 소금 · 후춧가루 적당량씩, 아몬드드레싱(아몬드 40g, 올리브오일 4큰술, 레몬즙 3큰술, 다진 민트잎 ½컵, 다진 마늘 1½큰술, 설탕 1작은술), 베이비루콜라 한 줌 

How to make
1
닭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올리브오일을 넉넉하게 바른 뒤 소금과 후춧가루를 뿌린다.
2 오븐 용기에 베이킹페이퍼를 깔고 ①의 닭을 올려 220℃로 예열한 오븐에서 30~40분간 굽는다.
3 아몬드는 마른 팬에 구운 뒤 굵게 다진다.
4 ③의 아몬드와 나머지 재료를 고루 섞어 아몬드드레싱을 만든다.
5 그릇에 ②의 닭과 루콜라를 담은 뒤 아몬드드레싱을 뿌린다.

꽁치파피요트

Ingredients
꽁치 4마리, 소금 · 후춧가루 약간씩, 아스파라거스 6대, 당근 ½개, 레몬 1개, 통마늘 · 샬롯 2개씩, 버터 20g, 화이트와인 ¼컵, 딜 2줄기, 파슬리 1줄기, 타임 2~3줄기 

How to make
1
꽁치는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둔다.
2 아스파라거스는 밑동을 잘라낸 뒤 껍질을 벗겨 반으로 썬다. 당근은 아스파라거스와 비슷한 크기로 썬다.
3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하고, 마늘과 샬롯은 반으로 썬다.
4 종이포일 위에 실온에 두었던 버터를 반 정도만 바른 뒤 꽁치, 레몬, 당근, 아스파라거스, 마늘, 샬롯 순으로 올리고, 남은 버터 반을 바른다.
5 ④에 화이트와인과 딜, 파슬리, 타임, 소금, 후춧가루를 고루 뿌린 뒤 종이포일을 감싼다.
6 200℃로 예열한 오븐에 ⑤를 넣어 30분간 굽는다.

당근비트뿌리채소구이

Ingredients
미니 당근 6개, 비트 ¼개, 연근 1개, 마 10cm 1토막, 미니 양배추 8개, 들기름 4큰술, 소금 적당량 

How to make
1
미니 당근은 잎을 떼어내고 반으로 자른다. 비트는 껍질을 벗겨 얇게 편으로 썬다.
2 연근과 마는 껍질을 벗겨 도톰하게 썰고, 미니 양배추는 반으로 썬다.
3 손질한 재료를 큰 볼에 담아 들기름과 소금을 뿌려 버무린 뒤 오븐팬에 담는다.
4 200℃로 예열한 오븐에 ③을 넣어 15~20분간 굽는다.

사진 홍태식 디자인 박경옥
요리&스타일링 김상영(noda+쿠킹스튜디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