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mealkit #cookit

셰프의 요리 키트, 쿡킷(COOKIT)

EDITOR 한혜선

2019. 07. 01

레시피대로 조리하면 근사하고 맛있는 요리가 완성되는 마법의 밀 키트, 쿡킷. 혼밥족에게는 특별한 집밥을 먹을 수 있는 기회, 주부에게는 뚝딱 한 끼 식사를 완성할 수 있는 소확행의 감동을 주는 것이 바로 쿡킷이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는 속담은 옛말. 5월 말 출시되자마자 입소문을 타며 인기를 끌고 있는 쿡킷(COOKIT)은 CJ제일제당이 오랜 시간 연구하고 테스팅해 탄생한 신개념 요리 키트다. 각각의 메뉴를 매일 한정 수량으로 판매하는데 품절 메뉴가 줄을 이을 만큼 구매가 이어지고 있고, 특히 ‘쿵팟퐁커리’ ‘감바스알아히요’ 등 매출 톱3 메뉴는 평일과 주말 할 것 없이 품절 사태를 기록 중이다. 고객 후기 5점 만점에서 4.8점을 기록하며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높아 입소문을 타고 있는 쿡킷은 집밥을 그리워하는 혼밥족, 살림에 지친 주부들에게 맛있는 감동을 선사한다. 

‘전문 셰프의 요리 키트’라는 콘셉트로 개발된 쿡킷은 신선한 식재료로 전문점 수준의 레시피에 따라 집에서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다는 것이 포인트. 1년 넘는 기간 동안 메뉴 개발을 하고 테스트를 거쳐 탄생한 메뉴들은 매월 총 15개가 4주 동안 운영되는데, 매주 3회에 걸쳐 출시되는 신 메뉴와 경쟁해 판매 추이에 따라 추가 판매 여부가 결정되는 서바이벌식이다. 소비자들의 냉정한 평가를 받아 경쟁력 있는 베스트셀러 메뉴를 만들겠다는 전략. 제철, 시그니처, 집밥, 스트레스 해소, 한식, 글로벌 등 다양한 테마별 메뉴를 구성해 언제든지 참신한 요리를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쿡킷은 바로 조리할 수 있는 상태로 전처리한 식재료가 상세 레시피와 함께 배송된다. 신선도 유지를 위해 밤 12시~오전 7시 사이에 새벽 배송되며, 일요일과 월요일을 제외하고 원하는 배송 날짜를 선택할 수 있는 지정일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메뉴는 2~3인분 기준으로 평균 2만원대다.

쿡킷의 매력 포인트

쿡킷은 셰프의 비법이 담긴 레시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쿡킷은 셰프의 비법이 담긴 레시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1 원재료의 신선함 
농산물의 경우 품목별 특화된 온도 관리와 숨 쉬는 채소 포장을 적용해 신선도 유지 기한을 6일로 늘렸다. 장시간 보관하면서도 신선한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신선도 유지 기한을 8일까지 늘릴 예정. 

2 고도화된 축산 가공기술 
축산 원재료 고유의 냄새를 없애기 위해 고도의 숙성 기술을 적용해 잡내를 제거하고 식감을 개선했다. 품목별 최적의 품질을 구현하기 위해 블랜칭(Blanching, 가열처리) 과정을 거쳐 급랭 후 동결하는 ‘쿡칠(Cook-Chill)’ 기술로 축산품 고유의 냄새인 이취를 제거하고 조리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3 ‘쿡킷’만의 전용 소스 
맛을 내는 소스의 중요성을 감안해 공장에 전용 소스 라인을 구축했으며, 풍미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조미소스 기술은 물론, 최소 살균 공정을 거친 신선한 소스 구현 기술도 개발했다. 



4 친환경 패키징
100% 물로 만든 아이스팩을 사용하고, 하반기에는 재활용·재사용 가능한 친환경 소재로 바꿀 예정이다. 라탄 바구니에 담은 듯한 고급스러운 패키지 디자인도 눈에 띈다. 

5 끊임없는 메뉴 개발
다양한 맛의 전문점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끊임없는 메뉴 개발에 힘쓰고 있다. 현재까지 개발된 메뉴만 60여 종에 달하고, 2년 내 2백여 종의 메뉴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W DONG-A SPECIALIST REVIEW


이민정 “레시피에 나온 순서대로 따라 조리하면 시간에 딱 맞게 완벽한 요리가 완성돼요. 설명이 잘 되어 있어 조리하기 편하고, 계량할 필요 없이 양념이 준비돼 있으니 시간이 단축되더라고요. 간장닭갈비와 돼지불고기는 웬만한 맛집만큼 맛이 일품이고요. 더덕구이도 까다로운 어른들 입맛에 딱 맞아요. 메인 메뉴뿐 아니라 곁들여 먹는 채소들까지 포함돼 있어 풍성한 식탁이 완성된답니다.” 


편의성
★★★★★
★★★★★
평점 ★★★★★


조수현 “메뉴마다 난이도가 있어서 자신의 요리 실력을 감안해 구매할 수 있어 좋은 것 같아요. 재료마다 스티커가 붙어 있고, 포장도 개별로 보기 좋게 되어 있어 요리하기 편해요. 간이 세지 않고 고급스러운 맛으로 호불호 없이 남녀노소 맛있게 먹을 수 있어요. 친정어머니에게 바지락강된장을 해드렸는데 엄지척을 해주셨답니다. 쿡킷으로 식탁을 차리니 저녁 시간이 얼마나 여유롭던지, 앞으로 자주 애용할 것 같아요.” 


편의성 ★★★★☆
★★★★☆
평점 ★★★★☆


강지은 “간장닭갈비 요리를 쿡킷으로 만들었는데, 직접 만들어 먹을 때와 시간 차이가 확연히 나더라고요. 조리 시간뿐 아니라 직접 장을 보고 재료 손질하는 시간까지 생각하면 쿡킷의 만족도가 더 높아져요. 채소, 고기, 바지락 등의 신선 재료들이 무척 싱싱해서 감동을 받았고요. 아이와 함께 먹어도 될 만큼 자극적이지 않고 건강한 맛이라 좋았어요. 집밥이 그리운 분들이나 요리하기 싫은 날 주부들에게 추천합니다.” 


편의성 ★★★★
★★★★★
평점 ★★★★

기획 한여진 기자 사진 홍태식 디자인 최정미 제작지원&문의 CJ온마트 요리&스타일링 김상영(noda+쿠킹스튜디오)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