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EOPLE

SNS

#해시태그로 본 2015 연예가 핫뉴스 7

글 · 김명희 기자 | 사진 · 동아일보 사진DB파트 뉴스1 뉴시스

2015. 12. 15

SNS상에서 사람들의 공통된 관심사를 이어주는 #(해시태그). 그 짧은 키워드 안에서는 이슈뿐 아니라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의 인식도 드러난다. 해시태그를 통해 2015년 사회적으로 파급력을 발휘했던 연예가 이슈들을 되돌아봤다.

#해시태그로 본 2015 연예가 핫뉴스 7
1 신비주의 커플, 원빈 · 이나영의 보리밭 결혼식

#지라시 #결혼식장소 #원빈이나영존잘

연예계를 통틀어 사생활 노출을 꺼리는 가장 대표적인 두 사람, 원빈과 이나영이 5월 30일 웨딩마치를 울렸다. 신비주의가 몸에 밴 커플답게 결혼식은 007 작전을 방불케 할 정도로 비밀리에 진행됐다. 버진 로드는 누구도 예상 못한 원빈의 고향인 강원도 정선의 청보리밭에 마련됐고 하객도 양가 가족과 친지 50여 명에 불과했다. 럭셔리한 호텔에서 화려한 조명을 받으며 진행된 예식이 아니었음에도, 영화 속의 한 장면 같은 웨딩 사진으로 두 사람은 모태미남 · 미녀임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 이들의 소박한 결혼식을 계기로 작지만 격조 있는 결혼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됐다. 극비 결혼의 옥의 티라면 결혼 며칠 전 돌았던 연예가 지라시. 여기에는 ‘원빈과 이나영이 곧 결혼할 예정이며 디자이너 지춘희에게 웨딩드레스 가봉까지 마쳤다’는 정확한 내용이 담겨 있었으나, 두 사람의 소속사 측은 이를 부인했었다. 결혼식을 올린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이나영의 임신 소식이 알려졌다. 부모가 되면 2세와 함께 바깥나들이를 하는 두 사람의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을까.

#해시태그로 본 2015 연예가 핫뉴스 7
2 차승원과 요섹남들

#차줌마 #거북손 #만렙배우



tvN ‘삼시세끼-어촌편’ 시즌1은 ‘차승원의 리얼 버라이어티 요리쇼’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그는 방송에서 주부들도 울고 갈 현란한 요리 솜씨를 뽐냈다. 특제 소스로 만든 홍합짬뽕, 시래기를 넣어 맛을 낸 매운탕, 직접 반죽을 만들어 숙성시킨 후 아궁이에 구워낸 식빵에 막걸리, 김치까지. 그중 유명 기사식당의 레시피를 참고했다는 제육볶음은 직접 해 먹어본 사람들 사이에서 ‘황금 레시피’라는 입소문이 돌면서 많은 화제가 됐다. 인스타그램에도 차승원 레시피로 만들었다는 제육볶음 인증샷이 5백 개 가까이 올라와 있다. 그가 지난 2월 방송에서 야식으로 거북손 무침을 내놓은 이후 거북손을 찾는 수요자들이 부쩍 늘어 한 온라인 쇼핑몰에선 거북손 판매가 10배나 늘었으며, 롯데마트도 만재도 거북손 코너를 따로 마련했을 정도. 하지만 시즌2에서는 “삼시 세끼 차려 먹기 힘들다”며 파업을 선언하고 소풍을 나가는 등 달라진 모습으로 주부에게도 휴식이 필요하다는 걸 보여주고 있다.

#해시태그로 본 2015 연예가 핫뉴스 7
3 백종원표 먹방 신드롬

#맛있겠쥬 #먹고먹고또먹고 #집밥스타그램

백종원과 먹방의 부상은 전통의 예능 강호 유재석과 강호동까지 위협할 정도. 인스타그램에서 백종원 이름 앞에 #를 달고 엔터를 누르면 7만여 개가 검색된다. 이는 유재석(8만 개)보다는 적지만 강호동(6만 개)보다는 많은 수치다. 지금은 하차한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에서 따라 하기 쉬우면서도 고급진 레시피로 주목을 받은 그는 tvN ‘집밥 백선생’, SBS ‘백종원의 3대 천왕’ 등으로 활동 반경을 넓히며 먹방 제국을 구축해나가고 있다. 백종원은 식재료만큼이나 사람들의 마음을 잘 주무르는 소통의 달인이다. 그 음식이 왜 맛있는지를 경험과 논리에 쫀득한 입담을 버무려 설명하는데, 군침을 흘리지 않을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이미 다 아는 맛인데도 번번이 백종원에 낚여 밤늦게 야식을 만들고 방송에 나온 맛집을 찾아가는 이유다.

#해시태그로 본 2015 연예가 핫뉴스 7


4 갑을 향한 을의 반란, 영화 ‘베테랑’

#어이가없네 #오달수요정 #대세유아인

영화 ‘베테랑’은 최근 몇 년간 우리를 분노케 한 재벌들의 갑질에 대한 보고서이자 이에 맞서는 을들의 통쾌한 반란이다. 밀린 임금 4백20만원을 받기 위해 회사 앞에서 1인 시위를 하는 정웅인에게 유아인이 “어이가 없네! 4백20억도 아니고 4백20만원? 그것 때문에 내가 지금 바빠 죽겠는데 이러고 있는 거야?”라고 말하는 대목은 갑들의 비뚤어진 의식 구조를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자칫 단순할 수 있는 스토리에 관객들이 같이 분노하고, 공감하고, 가슴이 뻥 뚫릴 만큼 카타르시스를 느낄 수 있었던 건 황정민, 오달수, 유아인 같은 베테랑 배우들이 포진한 덕분이다. 충무로 감독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천만 요정’ 오달수는 ‘베테랑’으로 ‘국제시장’ ‘암살’에 이어 올해만 세 번째 천만 관객을 달성했고, 유아인은 안하무인 재벌 2세 역을 한 대 때리고 싶도록 얄밉게 소화하며 오히려 호감을 얻었다.

#해시태그로 본 2015 연예가 핫뉴스 7
5 편견에 도전한 ‘복면가왕’

#스포는싫어 #화생방실클레오파트라 #황재근디자이너

‘복면가왕’은 듣는다는 음악의 본질에 충실하기 위해 가수들에게 가면을 씌웠다. 노래 이외의 불필요한 거품을 걷어내자 거품에 가렸던 본모습이 드러났다. 외모로 승부한다고 생각했던 아이돌 그룹의 멤버들이 폭발적인 가창력으로 무대를 사로잡고, 한물갔다고 여겼던 기성 가수들이 녹슬지 않은 실력으로 건재를 입증했다. 방송인 김태균, 가수 백청강 · 현진영등은 얼굴이 공개됐을 때 판정단과 시청자들이 패닉에 빠질 정도로 반전이었다. 그런가 하면 화생방실클레오파트라는 온 국민이 그가 누구인 줄 알면서도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가면을 벗을 때까지 긴장을 놓지 않고 지켜봤던 케이스. 가면 제작자도 많은 관심을 모았는데, 그 주인공은 ‘프로젝트 런웨이 올스타 코리아’ 우승자 황재근 디자이너다.

#해시태그로 본 2015 연예가 핫뉴스 7
6 예원 vs. 이태임 욕설 사건과 패러디 열풍

#언니저맘에안들죠 #어디서반마리니 #SNL코리아

걸 그룹 쥬얼리 멤버 예원과 이태임의 욕설 사건은 반전에 반전을 거듭한 올 연예가 롱텀 이슈다. 지난 3월 MBC 예능 프로그램 ‘띠동갑내기 과외하기’ 촬영 당시 이태임이 예원에게 심한 욕설을 한 것이 사건의 발단. 이 일이 알려지자 이태임은 예원에게 사과하고 모든 프로그램에서 하차했다. 그런데 당시 방송 촬영분이 뒤늦게 공개되면서 사건의 피해자로 알려졌던 예원 역시 이태임에게 반말과 욕설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그러면서 두 사람의 신경전을 패러디한 게시물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다. ‘너 어디서 반말이니?’라는 대사를 패러디해 “너 어디서 반마리니? 적어도 한 마리는 시켜야지”라는 치킨 광고가 등장했고, 소셜 커머스 티몬은 ‘눈을 왜 그렇게 떠’라는 마스카라 기획전을 열기도 했다. 한동안 자숙의 시간을 보내다 10월 컴백한 이태임은 tvN ‘SNL코리아’에 출연해 “욕하면 안 된다. 반드시 후회하게 된다”며 셀프디스 해 또 한 번 화제가 됐다.

#해시태그로 본 2015 연예가 핫뉴스 7
7 ‘아빠를 부탁해’ 조혜정의 금수저 논란

#처음이라서 #수저계급론 #유승호

‘금수저’는 ‘입에 은수저를 물고 태어나다(born with a silver spoon in mouth)’라는 영어 관용구에서 유래한 말로, 부유한 부모를 둔 자녀를 의미한다. 배우 조재현의 딸 조혜정은 지난 3월 SBS ‘아빠를 부탁해’에 출연한 이후 줄곧 금수저 논란에 시달렸다. 널리 알려졌다시피 조재현은 실력파 배우에다 대학로에 수백억원대 빌딩을 갖고 있는 재력가다. 금수저 논란에 본격적으로 불이 붙은 건 7월 온스타일 드라마 ‘처음이라서’에 조혜정이 캐스팅되면서. 배우로서 이렇다 할 커리어가 없는 그녀의 드라마 주연 발탁 사실은 가뜩이나 불편한 시선에 기름을 들이부은 꼴이 됐다. 오빠인 조수훈이 SNS 댓글을 통해 “금수저인 거 저희도 압니다. 금수저라고 조용히 찌그러져서 살아야 하나요?”라고 항변했지만 ‘처음이라서’에 출연한 조혜정의 연기력 논란이 불거지면서 사람들의 반응은 더욱 싸늘해졌다. 조혜정 사건을 계기로 여기저기서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연예인 2세들의 이름이 불려나왔고, 부모 자산이 20억원 이상 또는 가구 연 수입 2억원 이상일 경우 금수저, 자산 10억원 또는 가구 연 수입 1억원 이상일 경우 은수저 등으로 분류하는 수저 계급론도 등장해 씁쓸함을 안겼다. 논란에도 불구하고 조혜정은 또다시 MBC 에브리원의 새 드라마 ‘상상 고양이’에 여주인공으로 캐스팅됐는데, 이 작품은 최근 군복무를 마치고 돌아온 유승호의 드라마 복귀작이기도 하다.

#해시태그로 본 2015 연예가 핫뉴스 7
디자인 · 최진이 기자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