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LifeStyle SHOPPING

아는 만큼 이익 보고, 자만하다 손해 보는 직구의 최근 소식

기획 · 안미은 기자 | 사진 · 이상윤

입력 2015.10.29 15:25:00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값비싼 드레스를 절반 가격에 살 수 있다면? 평소 직구에 관심 없던 사람도 눈이 번쩍 뜨일 것. ‘모르면 손해, 알면 돈 버는 직구’에 대한 모든 것.
아는 만큼 이익 보고, 자만하다 손해 보는 직구의 최근 소식
이제는 ‘발품’이 아닌 ‘손품’을 팔아야 하는 ‘직구(해외 쇼핑몰 직접 구매의 줄임말)’의 시대다! 클릭 몇 번이면 이역만리 떨어진 제품도 내 품안에 쏙 들어온다. 해외를 자주 드나들던 지인이 직구에 대해 침 튀기며 열변을 토할 때 ‘저렇게까지 요란하게 쇼핑해야 하나’ ‘값이 저렴해봤자 거기서 거기지’ 하는 구닥다리 생각을 했던 것, 반성한다. 관세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직구 시장 규모는 총 15억5천만달러(약 2조원)로 전년도 대비 48.5% 증가라는 상승세를 보였다. 최근에는 유럽발 직구 바람이 불면서 패션 · 뷰티에 치중되던 직구 범위가 리빙 · 가전 · 잡화용품까지 확대돼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아예 혼수용품 전체를 직구로 장만하는 예비 신혼부부들도 늘고 있다. 한국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해외 쇼핑몰도 크게 늘었고, 서울에서 한국인 VIP 행사가 열리기도 한다. 정부도 유통망 활성화를 위해 가세했다. 배송비 포함 2백 달러 이하 직구 품목은 관세를 면제하는가 하면 1백 달러 이하 구매 건은 절차를 간소화해 통관기간을 최대 3일에서 반나절로 단축하는 묘수를 내놨다. 수출입 신고 시 개인통관고유번호를 부여해 개인정보안전을 유도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제품 파손과 분실에 대한 보호법이 미미하고, 교환이나 환불 처리를 위한 절차와 준비 과정은 번거롭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직구에 열광하는 이유는 가치 있는 소비를 할 수 있기 때문. 국내에서 볼 수 없는 희귀 제품을 저렴한 값에 구매할 수 있다.

반면 많은 백화점들은 매출 타격으로 비상에 걸렸다. 판매가보다 적게는 20%에서 많게는 70% 저렴한 해외직구 수준의 가격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유통 마진을 줄이거나 세일을 앞당기는 등 고객 잡기에 나섰다. 이번 시즌엔 해외 직구보다 백화점 가격이 오히려 싼 경우도 종종 보고된다. 즉, 해외 사이트와 국내 매장 가격을 꼭 비교해야 손해보지 않는다는 것! 상품권이나 카드 혜택을 잘 활용하면 직구보다 유리하고 안전하게 ‘득템’할 수 있는 여지도 생겼다. 이제는 소비자가 소비시장을 이끌어가는 시대다.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미지의 세계에 발을 들이는 탐험가의 정신으로 오늘도 쇼핑하라!

직구 용어 사전

핫딜(Hot Deal) 말 그대로 파격가 할인. 특가 세일 중일 때 사용한다.

배대지 배송 대행지의 줄임말로 제품 주문 시 기입할 해외 현지 주소를 말한다. 배송 대행업체에서 제품을 받은 다음 다시 한국으로 보내준다.



합배송 각기 다른 해외 쇼핑몰에서 주문한 제품을 한 번에 묶어 받을 수 있는 시스템. 배송 대행지 사이트에서 신청 가능하며 일정의 수수료가 발생한다.

직배송 배송 대행업체를 거치지 않고 한국으로 직접 배송하는 것을 말한다.

세일즈 텍스 제품 값 외에 별도로 주정부가 구매자에게 부과하는 세금. 주마다 차이가 있다.

페이팔 결제 시스템으로 중간에서 돈을 보관했다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페이팔 로고가 그려진 쇼핑몰에서 사용 가능하다.

실측 무게 해외 쇼핑몰에서 배송 대행지로 보낸 제품의 실제 무게. 포장에 따라 제품 상세 페이지에 기재된 중량과 다를 수 있다.

부피 무게 제품의 중량을 떠나 박스의 가로·세로·높이를 대입했을 때 나오는 부피 값.

직구 초보 준비 가이드

해외 결제 카드 비자와 마스터, 아메리칸 익스프레스 로고가 그려진 체크나 신용카드면 OK. 아메리칸 익스프레스를 받지 않는 사이트들이 꽤 있다.

배송 대행지 발급 대부분의 해외 쇼핑몰은 제품 주문 시 배송받을 해외 현지 주소를 기입해야 한다. 주문 전 배송 대행업체 사이트에 가입하면 나만의 주소를 부여받을 수 있다.

적립금 사이트 가입 마일리지나 카드 포인트와 같은 원리로 구매 금액의 일정 퍼센티지를 캐시로 적립해준다. 단, 적립금 사이트를 통해 쇼핑몰로 이동해야 한다.

돈 버는 직구 노하우

직구 시즌을 노릴 것 보통 8월 중순부터 12월 말까지를 직구 시즌이라 부른다. 노동절, 콜럼버스데이, 핼러윈데이, 블랙프라이데이, 크리스마스, 애프터 크리스마스 세일 등 직구 시즌에는 고가 브랜드 제품을 파격가에 구매할 수 있다.

할인 코드를 검색할 것 구글 사이트에서 원하는 브랜드명과 쿠폰을 영문으로 검색할 것. 공유된 할인 코드로 할인받을 수 있다.

세일즈 텍스를 줄일 것 구매 물품과 국제 배송료를 포함한 금액이 한화로 15만원 이상일 경우(이하일 경우 관·부가세 면제) 세일즈 텍스와 부피 무게를 확인해 배송 대행지를 지정한다. 의류와 신발은 미국 뉴저지주(NS), 가전은 델라웨어주(DE)를 선택하면 저렴하다.

기능성 화장품 구입 시 주의 미백·주름·탄력·자외선 차단 등 기능성 화장품과 태반·스테로이드제가 함유된 화장품은 목록통관이 불가하다. 샘플로 받은 작은 용량이라도 일단 기능성으로 분류되면 관세를 매긴다.

디자인 · 이지은

여성동아 2015년 11월 623호
LifeStyle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