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성동아 로고

Food HOT ISSUE

“내가 지금 먹는 것이 나의 인생을 만든다”

채널A ‘구원의 밥상’에서 찾은 힐링 요리

기획 · 한여진 기자

입력 2015.08.25 09:13:00

쿡방이 날로 진화하는 가운데, 채널A ‘구원의 밥상’이 차려졌다.
셀렙들의 평소 식단과 건강 상태를 진단하고 잘못된 식단을 보완하는 ‘구원의 레시피’를 제안해 쿡방 마니아들 사이에서 화제를 모으는 중.
방송을 찬찬히 보고 있으면 나와 우리 가족에게도 도움이 되는 요리 상식이 가득하다. 우리 가족을 구원할 요리는 과연 무엇?
“내가 지금 먹는 것이 나의 인생을 만든다”
스타 셰프를 앞세워 인기몰이를 하던 쿡방이 채널A ‘구원의 밥상’의 등장으로 한 차원 진화했다. 채널A ‘구원의 밥상’은 요즘 최대 관심사인 ‘건강 코드’와 ‘쿡방’을 결합한 ‘삶을 한층 건강하게 만드는 쿡방’이다. ‘내가 지금 먹는 것이 곧 나를 만든다’는 모토 아래 우리가 먹고 있는 음식이 미래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진단하고 올바른 ‘건강 밥상’을 선보이는 새로운 형식의 프로그램. 매회 게스트로 초대된 셀레브러티의 일주일 식단을 관찰하고 건강한 삶을 위한 ‘구원의 밥상’을 제시한다. 특히 국내 최고의 의학전문의 24인으로 구성된 ‘구원 자문위원’ 군단은 게스트가 직접 작성한 식단일기, 건강문진표, 기초검사 자료를 토대로 식단의 문제점을 보다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나아가 미래 건강 상태까지 진단한다. 이를 바탕으로 게스트의 잘못된 식단을 보완할 수 있는 ‘구원 레시피’까지 제안한다. 메인 MC 정찬우와 이소라가 초대된 게스트를 위해 ‘구원의 밥상’을 만들어 대접하는 것 또한 이 프로그램의 매력이다. 7월 2일 첫 방송된 1회에는 야구 선수 출신의 방송인 양준혁이, 2회에는 ‘구원의 밥상’ MC인 이소라가, 3회에는 부활의 김태원이 셀렙으로 참가했다.

전립선 건강 밥상

“내가 지금 먹는 것이 나의 인생을 만든다”
for 양준혁

방송에서 공개된 양준혁의 평소 식단은 오로지 외식으로, 전문가들은 “당뇨, 고혈압, 신장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발기부전이나 전립선 비대증 같은 비뇨기과 질환에도 주의해야 한다”고 심각성을 토로했다. 이런 양준혁을 위한 구원의 식재료는 토마토와 부추. 토마토는 리코펜 성분이 전립선 건강에 도움을 주며, 베타카로틴, 셀레늄, 비타민 C · E,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암 예방에도 좋은 식품이다. 수분이 풍부해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 수분 보충에도 효과가 있고, 각종 미네랄 성분이 면역력까지 증강시켜준다. 부추는 100g에 약 450mg의 칼륨이 포함돼 있어 잦은 외식으로 과다 섭취한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요로결석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며 전립선 건강에 도움이 된다. 또한 부추의 매운맛 성분인 황화아릴은 비타민 B1과 결합해 피로를 풀고 활력을 높여 정력을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다.

토마토소스가지스테이크



“내가 지금 먹는 것이 나의 인생을 만든다”
Ingredients

토마토소스(토마토 800g, 올리브오일 · 화이트와인 2큰술씩, 표고버섯 200g, 마늘 3쪽, 마른 홍고추 2개, 소금 ½작은술), 가지 1개, 올리브오일 · 소고기 안심(7mm 두께) 적당량씩, 어린잎샐러드 약간

How to make

1 토마토는 적당한 크기로 잘라 믹서에 간다.

2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달군 팬에 ①을 넣고 끓이다가 저며 썬 표고버섯과 마늘, 어슷썬 마른 홍고추를 넣는다.

3 ②에 화이트와인과 소금을 넣어 토마토소스를 완성한다.

4 가지는 2등분해 길이로 1cm 두께로 썰고 껍질 부분에 칼집을 내 다른 팬에서 올리브오일을 발라가며 굽는다.

5 소고기 안심에 올리브오일을 발라 ④의 팬에 넣어 가지와 함께 굽는다.

6 ⑤에 토마토소스를 부어 졸인 후 접시에 담고 어린잎샐러드를 곁들인다.

부추냉파스타

“내가 지금 먹는 것이 나의 인생을 만든다”
Ingredients

재첩살 · 카펠리니면 적당량씩, 물 2컵, 부추소스(부추 1단, 소금 · 참기름 · 식초 · 후춧가루 · 올리브오일 · 고춧가루 · 재첩육수 약간씩, 잣 1컵, 마늘 2쪽), 소금 약간, 참외 · 홍피망 2개씩, 깻잎 5장

How to make

1 냄비에 재첩과 물을 넣어 끓인 뒤 재첩과 물을 분리해둔다.

2 끓는 물에 부추, 소금, 참기름을 넣어 데친다.

3 믹서에 데친 부추, 잣, 마늘, 올리브오일, 식초, 소금, 고춧가루, 후춧가루, 재첩육수를 넣고 갈아 부추소스를 만든다.

4 끓는 물에 카펠리니면과 소금을 넣어 3분간 삶은 후 찬물에 헹군다.

5 참외는 껍질을 벗겨 씨를 발라내고, 홍피망은 반갈라 씨를 제거한다.

6 ⑤와 깻잎은 얇게 썬다.

7 카펠리니면과 ⑥을 버무린 후 부추소스를 뿌리고 재첩살을 올린다.

균형 잡힌 다이어트 메뉴

for 이소라

“내가 지금 먹는 것이 나의 인생을 만든다”
완벽한 몸매의 소유자 이소라가 작성한 일주일 식단일기, 문진표, 기초검사 자료를 토대로 건강 상태를 진단한 결과 ‘탄수화물 섭취가 거의 없는 심각한 영양 불균형 식단’이라는 결론이 내려졌다. ‘이 식단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경우 오히려 몸매를 망칠 수 있다’는 충격적 결과가 나왔다. 이런 이소라를 위한 구원의 레시피는 마와 팥이 듬뿍 들어간 요리. 마는 ‘동의보감’에서 신장의 기운을 보충하고 설사를 멎게 하며 위장 등 오장을 튼튼하게 해 기력을 회복시키는 식재료라고 말한다. 단순 탄수화물이 아닌 복합 탄수화물 식품으로 비타민과 무기질이 함께 들어 있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포도당이나 콜레스테롤 흡수를 막기 때문에 건강한 탄수화물의 보고라고 할 수 있다. 마를 잘랐을 때 끈적끈적한 점성을 뮤신이라고 하는데 이 성분은 위장과 대장을 보호한다. 팥은 혈당 지수가(GI)가 낮은 복합 탄수화물 식품으로 곡류 중 비타민 B1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어 탄수화물 소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칼륨이 풍부해 체내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사포닌 성분이 체내 독소를 제거해 몸의 부기를 빼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적합하다.

달마

“내가 지금 먹는 것이 나의 인생을 만든다”
Ingredients

마 500g, 소금 ½작은술, 밀가루 2큰술, 포도씨오일 3큰술, 지리멸 60g, 허니소스(물 ½컵, 맛술 · 국간장 1큰술씩, 양조간장 ½큰술, 천연발효식초 2큰술, 꿀 2작은술), 실파 약간

How to make

1 마는 흐르는 물에 씻어 껍질을 벗긴 뒤 10cm 정도만 남기고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썬다.

2 깍둑썬 마에 소금, 밀가루를 뿌리고 젓가락으로 저어 버무린다.

3 팬에 포도씨오일을 붓고 ②의 마를 넣어 센 불에서 익히다가 밀가루가 날아가기 시작하면 지리멸을 넣는다.

4 마가 익으면 불을 끄고 쟁반에 펼쳐 담아 식힌다.

5 분량의 재료를 섞어 허니소스를 만든다.

6 접시에 ④의 마를 담고 그 위에 허니소스를 뿌린 후 남겨뒀던 마를 다져서 얹고 송송 썬 실파를 올린다.

삼색컵라이스

“내가 지금 먹는 것이 나의 인생을 만든다”
Ingredients

불린 칠분도미 · 팥 ⅓컵씩, 낫토양념(낫토 · 간장 2큰술씩, 식초 ½작은술, 겨자 2작은술, 참기름 ⅓작은술, 달걀노른자 ½개 분량), 새싹채소 적당량

How to make

1 불린 칠분도미를 컵의 ⅓까지 채우고 1.25배의 물을 붓는다.

2 컵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2분~2분 30초간 가열한 후 1분 정도 두었다가 다시 3분간 익힌다.

3 불린 팥을 압력밥솥에 넣고 20분 동안 삶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낫토양념을 만든다.

5 ②의 컵에 삶은 팥, 낫토양념, 새싹채소를 순서대로 올린다.

튼튼한 위 만드는 식단

for 김태원

“내가 지금 먹는 것이 나의 인생을 만든다”
2011년 위암 수술을 받은 김태원은 위암 병력이 무색할 정도로 술과 자극적인 음식이 가득한 식사를 하고 있었다. 김태원의 식단을 진단한 전문의들은 “위암이 재발될 수도 있다”고 경고하며 전복과 양배추 등 위 건강을 돕는 식단을 제안했다. 전복은 ‘바다의 산삼’이라 불릴 정도로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그중 글루타민 성분은 소화기 점막의 치료와 재생을 돕는 아미노산으로 손상된 위장을 회복시켜주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타우린 성분은 혈관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눈 건강에도 좋으며, 그 외에도 각종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가득해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주고 소화되는 속도가 느려 오랫동안 에너지를 유지하게 해줘 야식증후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위=양배추’라는 공식이 나올 정도로 위 건강에 좋은 식품으로 위염과 위궤양을 개선해주는 비타민 U가 위벽 점막을 튼튼하게 할 뿐 아니라 위벽이 헐거나 늘어졌을 때 회복시킨다.

전복스테이크

“내가 지금 먹는 것이 나의 인생을 만든다”
Ingredients

전복 5개, 물 2컵, 청주 6큰술, 마른 홍고추 4개, 통후추 6알, 간장 4큰술, 대파잎 2개, 생강 2쪽, 애호박 1개, 소금 · 전분 · 올리브오일 약간씩, 애호박소스(꿀 1작은술, 식초 · 올리브오일 1큰술씩, 소금 · 후춧가루 · 다진 청고추 · 다진 홍고추 · 실파 약간씩), 굴소스 1작은술, 생강즙 2작은술

How to make

1 전복은 껍질째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는다.

2 압력솥에 물, 청주, 마른 홍고추, 통후추, 간장, 대파잎, 생강, 전복을 넣고 끓인다.

3 애호박은 8mm 두께로 썰어 앞뒤로 소금을 뿌린 뒤 접시에 담아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3분 정도 익힌다.

4 분량의 재료를 섞어 만든 애호박소스에 ③의 애호박을 버무린 후 냉장고에 넣어 식힌다.

5 ②의 압력솥이 끓어 소리가 나면 약한 불에서 5분간 더 끓인 후 흐르는 물에 압력솥을 넣어 식힌 다음 전복을 꺼내고 육수를 따로 담아둔다.

6 전복의 살과 껍질을 분리해 앞부분에는 십자 모양으로, 뒷부분에는 일직선으로 칼집을 넣어 전분을 묻힌다.

7 올리브오일을 두른 달군 팬에 ⑥의 전복을 눌러가며 굽다가 전복 육수 6큰술과 굴소스, 생강즙을 넣고 졸인다.

8 그릇에 전복 껍질을 놓고 껍질 위에 구운 전복을 올린 후 애호박을 곁들인다.

양배추육개장

“내가 지금 먹는 것이 나의 인생을 만든다”
Ingredients

양배추 ¼통, 비트 · 양파 ½개씩, 당근 ⅓개, 표고버섯 2개, 대파 1대, 방울토마토 1컵, 올리브오일 · 간장 2큰술씩, 소고기 채끝살 100g, 마늘 4쪽, 물 · 숙주나물 적당량씩, 소금 · 후춧가루 · 쪽파 약간씩

How to make

1 양배추와 비트, 양파, 당근, 표고버섯, 대파는 같은 크기로 채썰고, 방울토마토는 믹서에 간다.

2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소고기 채끝살을 노릇하게 굽는다.

3 ②에 으깬 마늘을 넣어 노릇하게 굽다가 간장을 넣고 볶은 후 물을 붓고 15분간 끓여 육수를 만든다.

4 구운 채끝살은 손으로 잘게 뜯는다.

5 소고기 육수와 ①의 채소, 간 방울토마토, 숙주나물을 냄비에 넣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해 센 불에서 10분 정도 끓인다.

6 그릇에 ⑤를 담은 후 송송 썬 쪽파를 올린다.

사진제공&도움말 · 채널A

디자인 · 유내경

여성동아 2015년 8월 620호
Food 목록보기 좋아요

Print Edition

How to be a woman

생각하는 여자가 읽는 매거진! 지금 바로 만나보세요.

이번호목차이번 호 구입하기

독자알림

더보기

Follow up on SNS

여성동아 에디터가 핫뉴스, 최신 트렌드와 이벤트를
실시간으로 전해 드립니다.

  • 여성동아 페이스북
  • 여성동아 인스타그램
  • 여성동아 유튜브
  • 여성동아 네이버포스트
  • 여성동아 네이버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