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KOREAN CUISINE

여름 보양식, 한우보다 더 좋을 순 없소!

요일별로 즐기는 매일 한우 요리

기획 · 강현숙 기자 | 사진 · 동아일보 출판사진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2015. 07. 10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 건강하고 시원하게 여름을 나려면 적당한 운동과 함께 몸의 기를 보충해주는 보양식을 챙겨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우는 여름철 더위로 지친 몸의 원기를 회복시키고, 면역력을 높여준다. 건강 전문가들은 한우를 일시적으로 많이 먹는 것보다 매일 조금씩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강조한다. 매일매일 즐기며 보약처럼 건강 챙길 수 있는 한우 요리 열전.

여름 보양식, 한우보다 더 좋을 순 없소!
면역력 강화와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되는 한우

주변에서 보면 고기를 멀리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건강하게 오래 살기 위해 고기 대신 채식을 해야 한다는 잘못된 인식 때문이다. 고기를 섭취하면 각종 성인병의 원인인 비만이 유발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비만을 일으키는 건 고기보다는 가공식품과 인스턴트식품에 주로 들어 있는 트랜스지방이다.

한우에는 오히려 올리브오일에 많이 들어 있다고 알려진 올레인산이라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올레인산은 혈관을 건강하게 해주는 좋은 지방으로, 한우를 비롯해 매일 조금씩 고기를 섭취하면 건강 유지에 도움이 된다. 특히 고기의 단백질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강화시키고원기를 회복시키는 효과가 탁월하다. 철분, 칼슘, 비타민 B군, 아연 등의 우수한 영양 성분도 가득 들어 있어 건강 증진을 도우며, 체내 흡수력 또한 뛰어나다.

건강한 장수를 위해 매일매일 조금씩 먹는 것이 좋은 습관

대다수 학자들은 건강한 장수를 위해 한우를 매일 조금씩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한다. 하루에 필요한 고기 섭취량은 자신의 몸무게 숫자에 1g을 곱한 양으로, 만약 몸무게가 70kg이라면 매일 70g을 먹는 것이 적당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소량의 고기를 조금씩 자주 나눠 먹으면 체내에서 단백질 이용률이 높아지고, 신체 균형이 적당하게 유지된다.



여름 보양식, 한우보다 더 좋을 순 없소!
MONDAY

고단백 영양 덩어리! 불고기

우리 몸의 면역력은 아미노산으로 구성되는 단백질인 항체와 보체에 의해 결정된다. 그런데 식물성 단백질만 섭취하면 필수 아미노산의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식물성 단백질에 없는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한 고기 단백질을 먹어야 체내 면역력이 증진돼 건강을 챙길 수 있다. 불고기는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먹을 수 있는 국민 밥반찬으로, 밥에 자박한 국물과 고기를 넣고 비벼 먹으면 더위로 사라진 입맛도 확 살아난다.

TUESDAY

아이를 위한 한우 요리! 장조림

새로운 조직의 생성이 필요한 성장기 아이들은 조혈 작용을 하는 철분이 풍부하면서 필수 아미노산 조성이 우수한 한우를 충분히 먹는 것이 좋다. 한우에는 아연 성분이 가득해 면역력도 높일 수 있다. 짭조름한 맛의 장조림은 고기를 싫어하는 아이도 좋아하는 메뉴로, 노인들 역시 근육 생성과 면역력 증진을 위해 먹으면 좋다.

WEDNESDAY

더위 물리치는 최고의 보양식! 사골국

조선시대에 약으로도 처방됐던 사골국은 콜라겐과 단백질, 칼슘 등의 무기질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골국이 뼈 성장을 촉진시키고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며, 피부 노화를 막아 건강한 피부로 가꿔준다고 한다. 각종 국이나 찌개를 끓일 때 베이스 국물로 사골국을 사용해도 좋다.

THURSDAY

다이어트식으로 제격! 한우라이스페이퍼쌈

한우 부위 중 우둔, 설도, 사태, 앞다리는 지방 함유량이 구이용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저지방 부위로 다이어트에 좋다. 또 한우는 위장에서 소화되는 데 3~4시간 걸려 포만감을 준다. 우둔, 설도, 사태, 앞다리 등을 각종 채소와 함께 라이스페이퍼에 싸먹는 한우라이스페이퍼쌈은 다이어트할 때 먹으면 안성맞춤! 한우에 부족한 영양을 채소가 보충해줘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FRIDAY

담백한 건강식! 한우샤브샤브

채소를 상대적으로 많이 섭취할 수 있고, 만들기도 간편한 한우샤브샤브. 샤브샤브용으로는 부채살, 차돌박이, 채끝 부위가 적당하며, 다시마와 멸치를 우려낸 육수를 사용하면 담백하게 즐길 수 있다. 특히 한우를 버섯과 함께 먹으면 면역력이 한층 높아지고 음식 궁합도 잘 맞는다.

SATURDAY

외식하는 기분~ 한우스테이크

주말은 사랑하는 가족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활력을 충전할 수 있는 특별한 날이다. 스테이크 요리는 고기의 육즙과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으며, 만들기도 간편해 요리 초보자인 아빠가 도전하기에 좋다. 또 한우에는 행복감과 안정감을 주는 신경물질인 세로토닌의 원료가 되는 트립토판이 풍부해 가족과 함께 한우스테이크를 먹으면 행복감이 배가된다.

SUNDAY

소박하지만 건강한 한우 요리! 소고기미역국

우리 조상들은 일두백미, 즉 한우 1마리에서 1백 가지 맛이 난다고 하며 부위를 1백20가지로 세밀하게 나눠 다양한 요리로 만들어 먹었다고 전해진다. 수많은 한우 요리 중 우리에게 가장 익숙하고 친근한 음식은 바로 소고기미역국. 건강한 식습관을 기르기 위한 훌륭한 식재료로서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한우로 만들면 맛과 영양이 한층 높아진다.

디자인 · 김수미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