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HEALTH GUIDE

Good bye~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질환 유발하는 골칫거리

기획 · 강현숙 기자 | 진행 · 백민정 프리랜서 | 사진 · 홍태식, 동아일보 사진DB파트

2015. 04. 02

아토피, 비염, 천식 등 알레르기성 질환 환자 1천3백만 명 시대다.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 중 압도적인 것은 바로 집먼지 진드기. 눈에 보이진 않지만 매트리스, 카펫, 인형 등 집 안의 패브릭 등에 서식하며 실내 공기를 오염시켜 가족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Good bye~ 집먼지 진드기!
집먼지 진드기는 아토피, 비염, 천식 등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는 주범이다. 0.1~0.3mm 크기의 집먼지 진드기는 모기처럼 직접 물거나 침으로 찔러 알레르기 증상을 악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그 배설물이나 사체 잔해에 포함된 단백질의 한 종류인 ‘구아닌’ 성분이 사람 피부에 닿거나 호흡기로 들어가 증세를 일으킨다. 하루에 들이쉬는 숨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실내 공기 안에 집먼지 진드기의 사체와 배설물이 떠다니다 호흡기를 통해 인체로 들어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것이다.

따뜻하고 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집먼지 진드기는 집 안 곳곳에 도사리고 있다. 특히 우리가 눕고 자는 침대는 사람의 각질과 식물섬유, 집 안의 먼지 등을 먹고 사는 집먼지 진드기가 번식하기에 최적의 환경이다. 눈에 보이지 않지만 먼지 1g에는 수백 마리의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고 있고, 매트리스 한 개에도 2백만 마리의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 가능하다. 이를 10년간 방치할 경우 10kg의 집먼지 진드기 사체와 배설물이 쌓이는 것이다. 매트리스뿐 아니라 이불, 카펫, 소파, 인형 등 대부분의 패브릭 제품에 집먼지 진드기가 산다고 봐도 무방하다.

Good bye~ 집먼지 진드기!
집먼지 진드기 퇴치하는 법

집먼지 진드기를 없애는 데 가장 중요한 건 환기다. 환기는 먼지를 배출하는 것 외에도 습기를 말려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이불과 베개 커버 등 침구류는 60℃ 이상에서 세탁한 뒤 햇빛에 말리면 집먼지 진드기 퇴치 효과를 볼 수 있다. 세탁하기 힘든 침대 매트리스와 소파, 카펫 등은 집먼지 진드기의 온상이 되기 쉽다. 빨지 않아도 집먼지 진드기를 없앨 수 있는 방법을 가이드한다.

SOLUTION 1 일광 소독



매트리스를 청결하게 유지하려면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침대 위 이불을 치워 매트리스에 밴 땀을 말린다. 진공청소기로 먼지를 털어낸 뒤 한 달에 한 번 정도 햇빛 좋은 날 매트리스를 베란다나 마당에 내놓아 일광 소독한다. 매트리스를 꺼내는 게 여의치 않다면 일주일에 2회 이상 청소기로 먼지를 털어내고, 침실 커튼을 활짝 젖힌 뒤 창문을 열어 매트리스에 최대한 햇빛이 들어오게 한다. 또 집먼지 진드기는 열과 충격에 약하므로 이불을 햇빛에 자주 말리고, 걷을 때 가볍게 두들긴다. 집에 있는 천의자나 인형 등의 패브릭 제품도 자주 일광 소독한다.

SOLUTION 2 천연 스프레이

계피로 스프레이를 만들어 자주 뿌리는 것도 집먼지 진드기를 죽이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에탄올 1L를 깨끗한 용기에 담고 통계피 60g을 넣은 후 일주일 정도 우려내고 물만 걸러 스프레이 용기에 담으면 완성! 하지만 냄새가 강하고 매번 만드는 것이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다.

SOLUTION 3 전문 클리닝 이상의 효과를 내는 똑똑한 시판 제품

집먼지 진드기에 대한 위험성이 부각되고 집먼지 진드기는 가능한 한 매일 관리해줘야 한다는 전문가의 의견이 대두되면서 집에서도 전문 업체에서 하는 것만큼 효과를 낼 수 있는 시판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이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헨켈홈케어코리아에서 출시한 ‘컴배트 진드기싹’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집먼지 진드기 케어 제품 중 가장 많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았다. 무색소, 무향, 무방부제 제품으로 피부자극 테스트를 완료한 의약외품이라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시트형과 스프레이형 2종류가 있다. 시트형은 침대나 카펫, 소파 밑에 깔아 사용하면 되는데, 진드기가 닿자마자 죽는 컨택 킬링 효과가 3개월간 지속되고 내장된 스티커로 교체 시기를 알 수 있어 편리하다. 스프레이형은 침구류는 물론, 소파, 카펫, 인형, 카시트 등 진드기가 걱정되는 곳에 칙칙 뿌리면 된다.

1 세탁하기 힘든 매트리스나 천의자 등은 청소기로 먼지를 털어낸 뒤 베란다나 마당에 내놓아 일광 소독하면 집먼지 진드기를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

2 3 집먼지 진드기를 없애는 데 효과적인 시판 제품을 활용하는 것도 똑똑한 방법. 컴배트 진드기싹은 시트형과 스프레이형으로 나와 있어 원하는 장소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4 진드기가 닿자마자 죽는 컨택 킬링 효과가 3개월간 지속되는 컴배트 진드기싹 시트. 침대 매트리스 위에 상하좌우 적당한 간격을 두고 한 장씩 깔아주면 된다. 퀸 사이즈 기준으로 시트 4장을 붙이는 게 효과적이다. 1만9백원.

5 어디든 칙칙 뿌리면 집먼지 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는 컴배트 진드기싹 스프레이. 대상물로부터 30cm 거리에서 표면이 촉촉해질 때까지 뿌린 뒤 3시간 지나면 환기시키고 진공청소기로 진드기 사체까지 말끔하게 정리한다. 8천9백원.

디자인 · 최정미

장소협찬 · 해스텐스

문의 · 헨켈홈케어코리아(080-022-1212 www.henkelhomecare.co.kr)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