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안미은 | 사진·문형일 기자
입력 2014.10.07 17:16:00
먹고 마시고 즐기는 모든 것이 한꺼번에 이뤄지는 곳.
1년 3백65일 24시간 도시의 밤을 외롭지 않게 밝혀주는 곳.
소설 ‘어린 왕자’의 작은 별처럼 홀로 서 있어도 결코 위화감이 들지 않는 곳. 단순한 ‘편의’를 위한 공간이 아닌 ‘복합문화공간’으로 조명받는 21세기 편의점에 관한 얘기다.
IN SHOCKING PERFORMANCE 1년 3백65일 24시간 도시의 밤을 외롭지 않게 밝혀주는 곳.
소설 ‘어린 왕자’의 작은 별처럼 홀로 서 있어도 결코 위화감이 들지 않는 곳. 단순한 ‘편의’를 위한 공간이 아닌 ‘복합문화공간’으로 조명받는 21세기 편의점에 관한 얘기다.
새로 들인 지 얼마 안 된 반짝이는 오븐에서 피자가 구워져 나온다. 직접 내린 커피까지 한 모금 마시면 편의점은 어느새 이탈리아의 피자집으로 바뀐다. 편의점 진열대 위에서 마음의 편의도 찾는다.

TWO PLUS ONE
편의점에 전통 시장의 인심도 진열돼 있다는 걸 아시는지. 2개를 사면 1개를 더 주는 넉넉한 덤을 찾아보시라.

우) 화이트 셔츠, 네이비 스웨트 셔츠 모두 가격미정 LIE. A라인 니트 스커트 7만9천원 잭앤질. 리본 형태의 미니 크로스백 가격미정 바이커스탈렛. 톡톡한 트위드 스니커즈 15만8천원 에고이스트. 블랙 롱 니삭스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CUSTOMER PRIVATE LOUNGE
라운지 서비스를 호텔에서만 누릴 수 있는 게 아니다. 편의점 내부에 자리한 미팅룸은 시간당 1천원이라는 착한 가격에 5평 남짓한 공간을 통으로 내준다. 룸 안에는 회의를 위한 테이블과 의자, 보드판이 마련돼 있다. 블라인드까지 내리면 완벽한 프라이빗 공간이다.

BUSKER BUSKER
편의점 외부에 마련된 작은 테라스에서 매주 인디밴드들이 버스킹 공연을 펼친다. 간이 조명이 켜지고 노래가 흘러나오면 길 가던 연인과 친구들이 발걸음을 멈추고, 열기와 환호가 편의점 거리를 가득 메운다.

우) 타이트한 도트 패턴 원피스 20만원대 에스쏠레지아. 그레이 롱 카디건 27만9천원 지컷. 블랙 롱부츠 31만9천원 이지스피릿. 골드 헤어밴드 2만8천5백원 프란시스케이. 트위드 미니 백 19만8천원 바이커스탈렛. 진주 장식 트위드 뱅글 가격미정 까밀라by바바라. 커다란 사각 링, 블랙 망사 스타킹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OUR SPECIAL JOURNEY
캐리어를 끌고 편의점에 들어선다. 항공권을 결제하고 여유롭게 휴식을 취한다. 간편한 결제 시스템 덕분에 비행 시간은 아직 넉넉하다. 해외 직구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원의 말에 회원 가입도 했다. 물론 연휴 시즌에만 만나볼 수 있는 풍경이지만, 언젠가 활주로 옆 편의점을 만나게 되지 않겠나!

■ 장소·미니스톱(마포센터점) 씨유(대학로점)
■ 헤어·신혜주(니케인뷰티)
■ 메이크업·지나(엘룩스)
■ 모델·조은진 임정인
■ 스타일리스트·안수명
여성동아 2014년 10월 61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