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Make a Picnic!

도시樂

아이 소풍&나들이 메뉴

기획·김진경 | 사진·홍중식(제품) 문형일(요리) 기자

2014. 04. 15

4월의 고민 중 하나는 바로 도시락 메뉴. 평소 급식하던 아이들이 소풍을 가고, 갑작스런 가족 나들이 기회도 생기기 때문이다. 크고 작은 모임에서 봄 등산과 야유회를 계획하는 때도 바로 이 무렵이다. 여기 도시락 메뉴에 주목하자. 봄나들이의 절정은 도시락 뚜껑을 여는 순간이니 말이다.

모둠쌈밥

도시樂
Ingredients

양배추·깻잎 5장, 쌈다시마 1줄, 양념(다시마물 ⅓컵, 된장 2큰술, 다진 양파·참기름 1큰술씩, 다진 마늘 ½작은술, 조갯살 10개, 깨소금 약간), 밥 2공기

How to make

1 양배추는 심지를 잘라 찜기에 찌고, 쌈다시마는 끓는 물에 데쳐 찬물로 씻고 물기를 제거한 뒤 8cm 너비로 자른다. 깻잎은 깨끗하게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2 냄비에 다시마물, 된장, 다진 양파를 넣고 끓이다 다진 마늘, 조갯살을 넣고 끓인 뒤 약불로 졸인다.

3 ②의 불을 끄고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잘 섞는다.

4 한입 크기로 밥을 덜어 양념을 적당량 넣고 주먹밥 모양으로 만든 뒤 양배추, 쌈다시마, 깻잎으로 각각 만다.

방풍나물베이컨초밥

도시樂
Ingredients

방풍나물 60g, 베이컨 10장, 김 1장, 밥 2공기, 초대리(식초 5큰술, 설탕 2큰술, 소금 ½큰술)

How to make

1 방풍나물은 끓는 물에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제거한다.

2 베이컨은 길게 반으로 잘라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앞뒤로 굽는다. 김은 3cm 너비로 길게 자른다.

3 볼에 밥과 초대리 재료를 넣고 잘 섞는다.

4 밥은 한입 크기의 초밥 모양으로 만든 뒤 방풍나물을 올려 베이컨과 김으로 돌돌 만다.

삼색소보로덮밥

도시樂
Ingredients

밥 2공기, 후리가케 2큰술, 쇠고기볶음(다진 쇠고기 200g, 간장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맛술·참기름·다진 마늘 ½큰술씩, 후춧가루 약간), 달걀볶음(달걀 2개, 다시마물 1큰술, 맛술 ½큰술, 설탕 ½작은술, 소금 약간), 오이볶음(오이 ½개, 소금 약간)

How to make

1 볼에 밥과 후리가케를 넣어 섞는다.

2 분량의 쇠고기볶음 재료를 기름을 두르지 않은 팬에 볶는다.

3 볼에 달걀볶음 재료를 넣고 잘 섞은 뒤 끓는 물에 볼을 올려 저으며 중탕한다.

4 오이는 굵게 다져 소금을 뿌린 뒤 15분 정도 재웠다 손으로 꼭 짜 물기를 제거한다.

5 마른 팬에 오이를 넣어 수분이 날아가도록 재빨리 볶는다.

6 도시락통에 ①의 밥을 깔고 쇠고기볶음, 달걀볶음, 오이볶음을 적당량씩 올린다.

유채나물유부초밥

도시樂
Ingredients

유채나물 50g, 유부 20개, 밥 2공기, 후리가케·참기름 2큰술씩, 소금 ½큰술, 통깨 약간

How to make

1 유채나물은 끓는 물에 데쳐 잘게 다진다.

2 유부는 손으로 꼭 짜 물기를 제거한다.

3 볼에 밥, 유채나물, 후리가케, 참기름, 소금, 통깨를 넣어 섞는다.

4 유부에 양념한 밥을 적당량 넣고 모양을 만든다.







간장닭봉구이

도시樂
Ingredients

닭봉 20개, 우유 적당량, 레몬 ½개, 양념(간장 4큰술, 올리고당 3큰술, 물 2큰술, 맛술·다진 마늘·레몬즙 1큰술씩,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로즈메리 3줄기, 다진 아몬드 약간

How to make

1 닭봉은 우유에 1시간 정도 담가둔다.

2 레몬은 얇게 슬라이스한다.

3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을 만든다.

4 ①의 닭봉은 흐르는 물로 헹궈 물기를 제거한 뒤 칼집을 넣는다.

5 끓는 물에 닭봉을 삶은 후 물기를 제거한다.

6 닭봉은 양념으로 버무린 뒤 레몬, 로즈메리를 올려 팬에 노릇하게 굽는다.

7 도시락통에 닭봉을 담고 다진 아몬드를 뿌린다.

자몽바나나주스

도시樂
Ingredients

자몽 2개, 바나나 1개, 물 ½컵, 꿀 약간

How to make

1 자몽은 껍질을 벗겨 과육을 4등분한다.

2 바나나는 껍질을 벗겨 2~3등분한다.

3 믹서에 자몽과 바나나, 물을 넣고 곱게 간 뒤 기호에 맞게 꿀을 넣어 섞는다.







커리포테이토크로켓

도시樂
Ingredients

감자 3개, 홍피망·양파 ⅓개씩, 셀러리 1대, 커리가루 2큰술, 달걀 2개, 밀가루·빵가루·올리브오일 적당량씩

How to make

1 감자는 껍질을 벗겨 4등분한 뒤 찜기에 쪄서 뜨거울 때 으깬다.

2 홍피망, 양파, 셀러리는 잘게 다져 물기를 제거한다.

3 볼에 ①과 ②, 커리가루를 넣어 섞는다.

4 달걀은 곱게 푼다.

5 ③을 먹기 좋은 크기로 빚어 밀가루, 달걀물, 빵가루 순으로 묻힌다.

6 팬에 올리브오일을 부어 끓이다 ⑤를 넣고 노릇하게 튀긴다.

For Picnic Lunch

도시樂
1 향나무로 만들어 나뭇결이 살아 있는 원형 나무 도시락. 1만3천원 도나앤데코.

2 천연 옻칠로 고급스러움을 더한 2단 런치 도시락. 2만6천원대 미스달스튜디오.

3 파우치 속에 4인용 컵, 커트러리, 접시, 볼이 들어 있는 피크닉 아이템. 3만2천9백원 도나앤데코.

4 도시락통 모서리가 모두 열리는 조립식으로, 두툼한 샌드위치를 담기에 좋다. 1만8천9백원 데일리굿즈.

5 기름이나 냄새가 배지 않는 스테인리스 소재로 다양한 메뉴를 구분해 담을 수 있다. 3만9천원 데일리굿즈.

6 심플한 디자인의 도시락 가방 속에 밥통과 반찬통이 나뉘어져 있다. 밥통엔 수증기 배출구가 있어 뜨거운 밥도 바로 넣을 수 있다. 1만9천8백원 락앤락.

7 뚜껑을 돌리지 않고 플립 캡을 열면 간편하게 음료를 마실 수 있다. 핑크, 블루, 옐로, 오렌지 컬러가 한 세트. 750ml×4개 6만원 타파웨어.

8 피크닉 세트로 도시락에 손잡이를 옮겨 끼울 수 있어 들고 다니기 편하다. 6만6천8백원 타파웨어.

요리·김형님(ST.형님)

  • 추천 0
  • 댓글 0
  • 목차
  • 공유
댓글 0
닫기